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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품질 측정 개선에 대한 탐색적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Service Quality Measurement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8 no.2, 2018년, pp.67 - 76  

수리 (국민대 대학원 경영학과) ,  김현수 (국민대 경영대학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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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품질 연구는 서비스학의 주요주제로서 오랜 기간 다수의 연구가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서비스품질 측정 요소를 개선하기 위한 탐색적 연구로서 서비스본질 특성인 관계성, 쌍방향성, 수평성, 조화성 등을 반영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그동안 개발된 서비스 품질 측정요소 중에서 환경적 품질, 결과 품질, 편의성 품질 등 주요 요소를 고려하여 본 연구 모형을 재구성하였고, 관계성과 쌍방향성을 상호작용품질로 통칭하는 품질요소를 재설계하였다. 설계된 서비스품질요소는 상호작용품질, 결과품질, 환경품질, 편의성품질, 조화성품질, 수평성품질 6개로 구성 하였으며, 6개 품질요소에 대해 전문가그룹 평가를 수행하여 18개의 측정항목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18개 측정항목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분석 결과, 서비스 품질 측정 요소는 18항목 중에 6요인 15항목이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서비스 품질 측정을 위한 여섯 개의 요소는 초기단계의 연구 결과이지만, 향후 서비스품질 요소 개선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서비스경제에 부합하는 서비스 특성을 반영하였음에 의의가 있다. 특히 수평성품질과 조화성품질 요소는 기존 연구에서 언급되지 않은 새로운 요소로서 향후 세부 연구수행을 통한 검증이 필요하다. 서비스의 본질과 신서비스의 특징을 반영하여 서비스 품질 측정요소를 개선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rvice quality research has been the subject of service studies for many years. This study is an exploratory study to improve the service quality measurement factor, and the research has been carried out reflecting the nature of the service; relationship quality, interactivity, horizontality, and 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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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Brady and Cronin(2001)이 발전시켰던 3차원 품질과 Han and Lee(2012)가 B2B시장 상황에서 개발한 5차원 모형을 참고하여 신서비스특징을 반영한 서비스품질의 새로운 측정 척도를 개발하였다.
  • Brady and Cronin(2001)는‘결과품질에는 핵심 서비스의‘욕구 충족성’과 결과적으로 느끼는 가격의 적정성으로서 ‘가치성’ 및 결과적 기분으로서 ‘호감성’을 포함한다고 했다. 본 연구에서는 결과 품질을 서비스과정이 끝난 후에 결과적으로 고객이 만족하는 정도로 정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의 본질적 특성을 반영하여 서비스품질 측정 요소 개선을 수행한다. 서비스품질측정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고찰하여 정리하고, 새로운 품질요소를 정의하며, 정의된 새로운 품질요소의 타당성을 검증하는 순서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의 본질적 특성을 반영하여 서비스품질 측정 요소 개선을 수행한다. 서비스품질측정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고찰하여 정리하고, 새로운 품질요소를 정의하며, 정의된 새로운 품질요소의 타당성을 검증하는 순서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 현대 서비스경제시대에 부합하는 서비스품질 측정 척도 개선 필요성이 큰 상황에서, 본 연구는 신경영 패러다임 맞는 서비스품질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 개발을 시도하였다. 특히 기존 연구들에서 관심 받지 못한 서비스의 수평성 측면과 조화성 측면을 새로운 서비스품질 차원으로 도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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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품질 개선을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서비스품질 개선을 위해서는 현대 서비스의 본질을 고려하여 서비스품질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하다. 즉 서비스본질인 관계성, 쌍방향성, 수평성, 조화성을 고려하여 서비스품질 측정요소개선이 필요하다.
서비스품질에 관한 연구는 무엇이 있으며 개발한 주요 품질 요소는? 서비스품질에 관한 연구는 Parasuraman 등(1988)이 개발한 SERVQUAL모형. Grӧnroos(1984)의 2차원 모형, Rust and Oliver(1994)의 3차원 모형 등이 있는데, 이들이 개발한 주요 품질 요소는 유형성, 신뢰성, 공감성, 응답성, 확신성, 서비스기능, 서비스기술, 상호작용 품질, 물리적환경, 결과품질 등 다양하다.
신서비스 품질 요소 중 조화성 품질이란 ? ‘조화(調和)’는 ‘서로 모순되는 것이나 어긋나는 것이 없이 잘 어울린 것’을 의미한다. 조화성 품질은 서비스 수요자와 공급자, 서비스 환경과 서비스 실행 내용, 서비스에 활용되는 제품과 수행되는 서비스가 얼마나 서로 잘 어울리고 있는가를 판단하는 품질 척도로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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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Brady, M. K. and Cronin, Jr. J. J.(2001), "Some New Thoughts on conceptualizing Perceived Service Quality: A Hierarchical Approach," Journal of Marketing, 65(July), 34-49. 

  2. Gronroos, C(1984) " A service Quality Model and It's Marketing Implication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18, No.4. pp. 36-44. 

  3. Han, Sang-Lin, Lee, Seong Ho(2012), B-SERVQUAL: Development of Service Quality Scale for B2B Markets. Marketing Research, 27(4), pp.17-45 

  4. Kim, Hyunsoo (2018), New Management of Management, Kookmin University Press, 

  5. Parasuraman, A. Zeithaml. V. A. & Berry, L. L.(1988).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64(1), 12-40. 

  6. Rust, Roland T. and Richard L. Oliver(1994), "Service Quality: Insights and Managerial Implications from the Frontier," in Service Quality: New Directions in Theory and Practice, Roland T. Rust and Richard L Oliver(Eds), Thousand Oake, CA: Sage Publications, 1-19. 

  7. Yi, You Jae and Lee, Cheonglim(2014), 'Recent Research on Service Marketing: A Critical Review and Future Priorities', Marketing Management Research, 19(2), pp. 1-43. 

  8. Yi, You Jae(1997), 'Problems with the nature of the service and response strategy', Marketing, 31 (6), pp.3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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