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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pe-rack접합부 개선방법에 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Improvement of Pipe-rack Joint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2 no.4, 2018년, pp.1 - 9  

이종균 (영산대학교 플랜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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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플랜트 산업에서의 파이프라인은 지지형식으로만 구조설계를 하고 있으며 시공방법이 용접에 의한 단순접합방법을 선호하고 있다. 그러나 플랜트 산업 특성상 용접 불꽃에 의한 화재발생시 매우 위험함으로 통상적인 고장력 볼트 접합을 단순화하여 내진성능이 확보되는 파이프랙 접합방식을 개선하는 연구이다. 연구결과 H-Beam 대 H-Beam의 접합기술의 향상과, 내진성능이 향상된 파이프랙 구조기술 개발, 파이프랙 제작 및 설치 시간 단축 기술 개발, 다양한 방법의 철 구조물 설치 기술 개발, 적용분야 확대에 따른 기술의 접근성 향상이라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경제적 측면에서는 기존 파이프랙 공법에 비해 현장설치 공정 축소로 인건비 및 장비비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자재비의 경우 H-Beam 연결을 위한 고장력 볼트의 수량 감소효과 대비 대량생산을 위한 금형비용 발생으로 원가가 절감될 수 있다. 안정성 측면에는 기존의 현장설치에서 나타났던 다소 큰 위험성 요소를 최소화시킬 수 있는 공장제작 공정을 통해 접합 작업자의 안정성을 증대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of new technology and process in industrial Plant which builds integrated structures, facilities and systems. Has become a key element for strengthening its competitiveness. Although domestic industrial Plant has demonstrated excellence in technology with a persistent increase in or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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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미국 내진 철골접합부 설계 FEMA-350(Feder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에서 제시하는 “보-기둥 접합 방법(Beam-Column Connection Method)”을 근거로 모듈러(Modular) 형태의 철 구조물 접합 형태를 개발한다. 또한, 접합성 향상으로 성능적 측면을 도출하여 시공성, 경제성 등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보와 기둥을 연결하는 철 구조물이나 플랜트산업에서 파이프랙을 구성하는 철골구조는 주로 용접에 의해 접합이 이루어져 왔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파이프랙의 하중에 따른 변위와 회전변동을 분산 흡수하고 내진 성능이 향상된 모듈러(modular) 철 구조물을 제작하는 것이며 조립 시간과 작업공수를 줄이며 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하는데 있다.
  • 하지만 용접에 의한 접합방식에는 구조물의 특성이 변화되거나 응력 집중부가 발생하는 등 구조물의 안전성이 저하되는 문제점이 발생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철 구조물을 제작하고 조립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즉, 설비 기술의 경제성을 고려하고 기술 고도화에 조금이라도 기여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기존 보와 기둥(BeamColumn) 접합부 기술들이 가진 단점과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대안으로 파이프랙 접합 방식의 개선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 의 범위는 플랜트에서 적용되는 파이프랙 설치 수준과 규모를 고려하여 철골 모멘트 시스템 중 중간 모멘트 시스템(Intermediate Moment Frames : IMF)에서 요구하는 총 회전각과 모멘트 강도의 측정값을 연구의 범위로 한정하였다. 해당 측정값을 기준으로 내진성능을 평가하여 구조적 측면의 설계인자를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미국 내진 철골접합부 설계 FEMA-350(Feder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에서 제시하는 “보-기둥 접합 방법(Beam-Column Connection Method)”을 근거로 모듈러(Modular) 형태의 철 구조물 접합 형태를 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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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파이프랙을 구성하는 철골의 내진성능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무엇인가? 파이프랙을 구성하는 철골의 내진성능은 보-기둥(BeamColumn) 모멘트(Moment) 접합부의 연성능력과 에너지 소산량(Energy Dissipation Capacity)에 의해 결정된다. 현재 적용되고 있는 미국 공업규격 Steel 규정협회 및 미국표준협회(AISC/ANSI341-10) 기준[1]과 KBC 기준[2]에서는 모멘트(Moment) 접합부의 총 회전각 성능에 따라 Table 1과 같이 특수 철골 모멘트 골조, 중간 철골 모멘트 골조, 보통 철골 모멘트 골조 시스템으로 분류하고 있다.
파이프랙 구조의 통상적인 접합 방식은 무엇인가? 파이프랙 구조는 보와 기둥(Beam-Column) 접합부인 H-Beam과 H-Beam 접합 시 통상적으로 핀 접합(Pin or Hinge Support)과 고정 접합(Fixed Support)의 방법이 적용되고 있다. 이러한 방법을 적용할 때 H-Beam의 플랜지(Flange)와 웨브(Web)를 볼트(Bolt)와 너트(Nut)로 체결할 경우, 인장강도(Tensile Strength)와 압축강도(Compressive Strength)에 따라 많은 수량의 고장력 볼트(High-Tensile Bolt&Nut)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보와 기둥을 연결하는 철 구조물이나 플랜트산업에서 파이프랙을 구성하는 철골구조를 용접에 의해 접합할 경우 가지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보와 기둥을 연결하는 철 구조물이나 플랜트산업에서 파이프랙을 구성하는 철골구조는 주로 용접에 의해 접합이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용접에 의한 접합방식에는 구조물의 특성이 변화되거나 응력 집중부가 발생하는 등 구조물의 안전성이 저하되는 문제점이 발생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철 구조물을 제작하고 조립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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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ack, M. C. (2014), A Study on the Upper and Lower Split T Joints for Seismic Joint Design, Inha unversity graduate master's thesis. 

  2. Englekirk, R. E. (2003), Seismic Design of Reinforced and Precast Concrete Buildings, Wiley, New York, NY. 

  3. Kang, T.H.-K., Shin, M., Mitra, N., and Bonacci, J. F. (2009), Seismic Design of reinforced concrete beam-column joints with headed bars, ACI Struct. J., 106(6), 868-877. 

  4. Kim, J. H. (2011), HCB(Hybrid Castellated Beam) Beam-column joint Seismic performance Retrofitting Improvement,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31(2). 

  5. Kim, S. Y. (2014), Sejong unversity graduate civil & environmental engineering master's thesis "A study for behavior of pipe rack structures". 

  6. Lee, J. H. (2015), Korean recycled construction resource institute "Thermal behavior of a pipe-rack structure subjected to environmental factors", Journal, 3(2), 165-170. 

  7. Mun, K. H. (2014),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Seismic Performance Evaluation According to Rotation Capacity of Connections for Intermediate Steel Moment Frames - I. Performance Eval - I", Journal, 18(2). 

  8. Piyawat, K., Ramseyer, C., and Kang, T.H.-K. (2011), "Nonlinear buckling of built-up cold-formed sections", Int. J. of Theoretical & App. Multi-Scale Mech., 2(2), 146-164. 

  9. Probst, A. D., Kang, T.H.-K., Ramseyer, C., and Kim, U. (2010), "Composite flexural behavior of full-scale concrete filled tubes without axial loads", ASCE J. of Struct. Engr., 136(11), 1401-1412. 

  10. Yu, J. K. (2012), Sejong unversity graduate civil & environmental engineering master's thesis "A study for safety diagnose of pipe rack structures "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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