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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문화지수의 변화 패턴에 근거한 사고 요인 분석
Analysis of Accident Factors based on Changing Patterns of Traffic Culture Index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3 no.3, 2018년, pp.77 - 82  

김태양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박병호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analyze the accident based on changing patterns of traffic culture index. For this purpose, this paper particularly focuses on classifying the traffic culture patterns and developing the traffic accidents using panel count data model. The main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t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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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의 목적은 교통문화지수의 변화 패턴에 근거한 사고요인 분석이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교통문화지수의 연차별 변화 양상을 고려한 패턴 분류와 패널 자료 기반의 사고모형 개발에 중점을 둔다.
  • 이 연구는 교통문화지수의 변화패턴별로 교통안전 정책의 방향이 달라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시한 것으로 평가된다. 아울러 교통사고 분석에서 패널 가산자료모형의 필요성을 제시한 점에도 의의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 이 연구에서는 교통문화지수의 변화 패턴을 고려한 사고 분석이 필요하다는 전제하에, 교통문화 패턴별 사고 모형이 개발된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연구의 목적은 교통문화지수의 변화 패턴에 근거한 사고요인 분석이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교통문화지수의 연차별 변화 양상을 고려한 패턴 분류와 패널 자료 기반의 사고모형 개발에 중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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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문화지수란 무엇인가? 설재훈1)은 교통문화를 ‘사람과 화물의 이동과 관련해서 인간이 가지는 신념 및 행동 양식’로 정의하며, 운전자의 교통법규 준수 의식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교통문화가 형성된다고 평가한바 있다. 교통문화지수(traffic culture index)는 지역별 교통문화 수준이 계량화된 항목으로, 교통사고 발생과 직·간접적으로 관련 있는 요인들의 수준이 반영된다.
교통문화와 관련된 기존 연구는 어떻게 평가되는가? 또한 지역 교통사고 분석을 다룬 연구에서는 다중선형회귀모형과 가산자료 모형이 사용된 바 있다. 그렇지만 전자는 무작위로 발생하며 이산적인 형태인 교통사고 발생을 제대로 설명하기 어렵고, 후자는 설명변수의 시간적 변화를 고려하지 못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교통문화란 무엇인가? 국내에서 교통문화(traffic culture)라는 용어가 등장한 것은 1998년경이다. 설재훈1)은 교통문화를 ‘사람과 화물의 이동과 관련해서 인간이 가지는 신념 및 행동 양식’로 정의하며, 운전자의 교통법규 준수 의식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교통문화가 형성된다고 평가한바 있다. 교통문화지수(traffic culture index)는 지역별 교통문화 수준이 계량화된 항목으로, 교통사고 발생과 직·간접적으로 관련 있는 요인들의 수준이 반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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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J. H. Seol, "Status and Characteristics of Traffic Culture in Korea", Monthly KOTI Magazine on Transport, Korea Transport Institute, pp.6-11, 2000. 

  2. S. J. Choi, J. Y. Park, J. I. Kim and Y. M Son, "Driving Behaviors of the Korean People : A Cultural Psychological Perspective", Korea Journal of Psychological and Social Issues, Vol. 9, pp.15-34, 2003. 

  3. T. H. Kim, Y. C. Sin, S. J. Lim and J. T Park, "An Empirical Study of Influence Relationship on Traffic Culture Index (TCI) utilizing PLS-SEM(Structural Equation Modeling)", J. Korean Soc. Saf., Vol. 28, No. 2, pp.78-83, 2013. 

  4. I. K. Kim, J. H. Na, K. M. Jung and J. W. Jin, "Change of Transport Culture Index(TCI) and Desirable Improvement Strategies for Medium Cities", Journal of Culture Industry, Vol. 17, No. 2, pp.99-106, 2017. 

  5. T. Y. Kim, Y. H. Kim and B. H. Park, "Analysis of Traffic Culture and Accident in Korea", Journal of Korea Planning Association, Vol. 52, No. 5, pp.79-88, 2017. 

  6. J. Y. Hong, S. B. Lee and J. H Kim, "Development of Traffic Accident frequency Prediction Model by Administrative zone - A Case of Seou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 Vol. 35, No. 6, pp.1297-1308, 2015. 

  7. N. Y. Park, T. Y. Kim and B. H. Park, "Development of Accident Density Model in Korea", J. Korean Soc. Saf., Vol. 32, No. 3, pp.130-135, 2017. 

  8. J. T. Park, S. B. Lee, D. G. Kim and J. G. Sung, "Traffic Accident Research Using Panel Analysis -Focusing on Seoul Metropolitan Area", J. Korean Soc. Saf., Vol. 26, No. 6, pp.130-136, 2011. 

  9. J. Y. Kim, H. Na, M. G. Park and B. H. Park, "Developing Traffic Accident Models Using Panel Data (Focused on the 50 intersections in Cheongju)",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Transportation, Vol. 29, No. 4, pp.95-101, 2011. 

  10. G. H. Lee, M. H. Park and J. H. Roh, "Random Parameter Negative Binomial Models of Interstate Accident Frequencies on Interchange Segment by Interchange Type/Reg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7, No. 6, pp.75-83, 2014. 

  11. L. T. Truong, L. M. Kieu and T. A. Vu, "Spatio-temporal and Random Parameter Panel Data Models of Traffic Crash Fatalities in Vietnam",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94, pp.153-161,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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