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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형상을 고려한 점성토 지반 원형 수직구 굴착 중 히빙에 대한 안전율 산정을 위한 연구
A study for calculating factor of safety against basal heave during circular vertical shaft excavation in clay considering 3D shape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0 no.4, 2018년, pp.717 - 729  

강석준 (KAIST 건설 및 환경공학과) ,  조계춘 (KAIST 건설 및 환경공학과) ,  김정태 (KAIST 건설 및 환경공학과) ,  김한성 (주식회사 에이치비씨) ,  홍은수 (KAIST 건설 및 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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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약지반 수직구 굴착 중에는 주변 지반의 하중으로 인한 굴착면의 히빙이 발생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굴착 설계 시 지반 안정성에 대한 고려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연약지반 히빙 안전율 산정은 2차원 산정식으로 수행하여야 하므로 수직구의 3차원 형상을 고려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직구 굴착 시 히빙 안전율에 대한 선행 연구를 보완하여 3차원 효과를 반영하는 히빙에 대한 안전율 식을 제안하였으며, 해당 식이 기존 식에 비해 3차원 원형 수직구 굴착에서의 히빙 안정성을 더 적절하게 반영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idering the stability of the ground in the process of excavation design is essential because there is a risk of basal heave due to the load of the surrounding ground during the vertical excavation. However, calculation of the factor of safety for basal heave should be performed with two-dimens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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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7)와 점착력의 곱으로 지반 지지력을 정의하였기 때문에 굴착 형상의 변화를 고려하지 못하였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치해석을 통하여 3차원 효과가 반영되는 지반 지지력 Nc를 산정하고자 하였다. 수치해석은 3차원 수치해석 프로그램인 FLAC 3D를 이용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점토질 지반에서 원형 수직구 굴착 시 3차원 효과를 고려하는 히빙 안정성 검토를 위한 방법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히빙에 대한 안정성을 판단할 수 있는 안전율 산정식을 제안하기 위해 3차원 형상에 대한 이론적인 고려와 수치해석을 이용한 매개변수 연구가 수행되어 기존에 수행된 연구가 가지는 한계점들을 보완하여 3차원 현황을 반영하는 안전율 산정식이 제안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설계단계에서 3차원 효과를 고려하는 히빙 안정성 검토를 할 수 있도록 3차원 원형 수직구에 적용이 가능한 안전성 검토 방법을 제안하는 것이다. 3차원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점성토 지반에서 수직구 굴착에 따른 지반의 안전율 변화를 분석하였으며, 선행 연구에서 유도된 점성토 지반에서의 2차원 히빙 안전율 산정 식을 원형 수직구의 형상적 특성을 고려한 3차원 히빙 안전율 산정 식으로 개선하여 제안하였다.
  • 선행 연구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수직구 굴착과 같은 3차원 형상에 대한 효과를 적절히 반영할 수 있도록 기존 식을 보완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까지도 일부 수직 굴착 공사에서 설계에 사용되고 있는 Terzaghi and Peck (1948)이 제시한 식 (1)을 바탕으로 하였다.

가설 설정

  • 수치해석은 3차원 수치해석 프로그램인 FLAC 3D를 이용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FLAC 3D에서 안전율 도출을 위해 사용하는 방법은 강도감소법으로, 지반의 강도 정수인 비배수 전단강도와 마찰각을 일정 비율로 낮추면서 셀간의 미분방정식을 연산하고 수치해석 모델이 소성변형을 보일 때 파괴되었다고 가정하여 안전율을 정의한다. FLAC 3D에서 안전율을 계산하기 위해 진행되는 과정은 Table 2와 같다.
  • 한계평형법을 이용하여 히빙 안전율 산정식을 유도한 가장 대표적인 연구는 Terzaghi and Peck (1948)으로, 균일한 점성토 지반에서 굴착 폭의           배의 반지름을 가지는 원호 모양의 파괴면을 가정하였다. 또한 벽체의 변형이나 벽체와 지반 사이의 마찰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가정을 통해 히빙에 대한 지반 지지력과 작용력만을 고려하였다. 지반의 지지력으로는 말뚝기초의 지지력 상수와 흙막이의 폭, 그리고 흙의 점착력을 곱하여 표현하였으며, 히빙을 발생시키는 힘으로는 주변 지반의 하중과 상재하중을 고려하였다(식 (1)).
  • 한계평형법을 이용하여 히빙 안전율 산정식을 유도한 가장 대표적인 연구는 Terzaghi and Peck (1948)으로, 균일한 점성토 지반에서 굴착 폭의           배의 반지름을 가지는 원호 모양의 파괴면을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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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굴착 설계 시 지반 안정성에 대한 고려가 필수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연약지반 수직구 굴착 중에는 주변 지반의 하중으로 인한 굴착면의 히빙이 발생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굴착 설계 시 지반 안정성에 대한 고려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연약지반 히빙 안전율 산정은 2차원 산정식으로 수행하여야 하므로 수직구의 3차원 형상을 고려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
히빙 안전율 산정식의 단점은 무엇인가? 흙막이, 널말뚝 등의 히빙 안정성 검토는 주로 Terzaghi and Peck (1948)이나 Bjerrum and Eide (1956) 등이 제시한 히빙 안전율 산정식을 활용하여 수행하며 이러한 산정식은 2차원 한계평형 개념을 바탕으로 제시되었다. 그러나 선행 시공된 가설구조물이 없는 톱다운 수직구 시공의 경우 기존의 안전율 산정식에 의한 히빙 검토는 아칭현상 등 3차원적 거동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므로 안전율을 과소평가할 가능성이 크다. 수직구 굴착과 관련된 이전의 연구는 주로 수직구 외벽에 작용하는 토압의 분포 특성(Kim et al.
연약지반 히빙 안전율 산정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연약지반 수직구 굴착 중에는 주변 지반의 하중으로 인한 굴착면의 히빙이 발생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굴착 설계 시 지반 안정성에 대한 고려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연약지반 히빙 안전율 산정은 2차원 산정식으로 수행하여야 하므로 수직구의 3차원 형상을 고려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직구 굴착 시 히빙 안전율에 대한 선행 연구를 보완하여 3차원 효과를 반영하는 히빙에 대한 안전율 식을 제안하였으며, 해당 식이 기존 식에 비해 3차원 원형 수직구 굴착에서의 히빙 안정성을 더 적절하게 반영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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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ksoy, C.O. (2008), "Chemical injection application at tunnel service shaft to prevent ground settlement induced by groundwater drainage: A case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Rock Mechanics and Mining Sciences, Vol. 45, No. 3, pp. 376-383. 

  2. Bjerrum, L., Eide, O. (1956), "Stability of strutted excavations in clay", Geotechnique, Vol. 6, No. 1, pp. 32-47. 

  3. Center for Utility Tunnel (2015), Development of core technology for urban small-diameter utility tunnel construction. 

  4. Hong, E.S., Cho, G.C., Baak, S., Jun, H.W. (2016), "Rapid construction technique development for vertical shafts of utility tunnels", Proceedings of the KTA 2016 Annual Spring Conference, Seoul, pp. 129-130. 

  5. Kim, D.H., Lee, D.S., Kim, K.Y., Lee, Y.H., Lee, I.M. (2009), "Earth pressure acting on vertical circular shafts considering arching effects in $c-{\varphi}soils$ : I. Theory",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1, No. 2, pp. 117-129. 

  6. Kim, D.H., Lee, K.H., Lee, I.M. (2011), "Seepage-induced behavior of a circular vertical shaft",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3, No. 6, pp. 431-450. 

  7. Kim, K.Y., Lee, D.S., Jeong, S.S. (2012), "Analysis of earth pressure acting on vertical circular shaft considering aching effect (I): a study on centrifuge model tests",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 28, No. 2, pp. 23-31. 

  8. Shin, Y.W., Kim, S.S., Kim, Y.J. (2010), "Development of design charts for concrete lining in a circular shaft",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2, No. 2, pp. 165-175. 

  9. Shin, Y.W., Park, T.S., Lee, I.K. (2005), "A method of estimating earth pressure on a shaft wall and ground settlement caused by excavation", Proceedings of the KSCE Tunnel Committee Special Conference, pp. 151-167. 

  10. Shin, Y.W., Sagong, M. (2007), "A rational estimating method of the earth pressure on a shaft wall considering the shape ratio",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9 No. 2, pp. 143-155. 

  11. Tan, Y., Wang, D. (2013), "Characteristics of a large-scale deep foundation pit excavated by the central-island technique in Shanghai soft clay. I: Bottom-up construction of the central cylindrical shaft", Journal of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Engineering, Vol. 139, No. 11, pp. 1875-1893. 

  12. Terzaghi, K., Peck, R. (1948), Soil mechanics in engineering practice, John Wile and Sons, New Y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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