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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상부 지반에 시공되는 건물 하중에 따른 터널 및 주변지반의 거동
The behavior of tunnel and ground according to the loading of building construction on the ground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0 no.4, 2018년, pp.731 - 742  

차석규 (아주대학교 대학원 건설시스템공학과) ,  이상덕 (아주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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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도심지에서 기존터널 상부에 구조물을 신설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지반굴착 후 구조물이 시공되는 경우 굴착 저면 하부 지반 내에서는 하중 제하, 재하 과정이 반복되므로 기존 터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지반굴착으로 인한 기존 터널의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인접부에서의 굴착 및 구조물 하중에 의한 영향을 정확히 파악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터널 상부지반 굴착 및 신설 구조물로 인한 하중이 기존터널에 미치는 영향을 대형 모형시험과 수치해석으로 통하여 파악하였다. 이를 위해 실제 크기의 1/5로 축소한 모형시험과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굴착저면과 터널 천단 간의 거리를 일정하게 유지하고 지반굴착, 구조물 하중의 폭을 변화하여 그에 따른 영향을 파악하였다. 연구 결과, 동일 하중 크기에 대하여 굴착 깊이가 깊어져 굴착 저면과 기존터널이 가까울수록 더 큰 영향이 작용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동일 이격 거리에서 기존터널에 영향은 건물하중 폭 증가에 따라 터널 내공변위가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고, 지중응력은 최대 2.4배까지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로부터 건물하중 폭이 증가하면 지중응력의 증가 영향으로 기존 터널에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고, 기존터널을 중심으로 신규하중의 재하 폭이 터널직경의 3배 이상으로 이격되면 지중응력의 영향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construction of the urban area has been rapidly increasing, and the excavation work of the ground has been frequently performed at the upper part of the existing underground structure. Especially, when the structure is constructed after the excavation of the ground, the loading and un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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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대형 모형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재하 하중과 기존 터널간의 이격 거리에 따른 영향보다 하중 재하 폭에 대하여 추가적인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기존터널 상부에 신축 구조물 시공으로 인한 하중재하 범위에 대한 영향을 고찰하려고 한다.
  • 본 연구는 실제 터널을 1/5로 축소한 모형터널을 설치하고, 터널의 직상부에 지상 11층, 지하1층 규모의 신축건물이 시공되는 경우를 모사한 대형 모형시험 연구(Cha and Lee, 2018)와 연계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터널 직상부의 신규 구조물의 재하 범위에 따른 기존터널 주변지반의 거동과 터널의 거동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터널 상부 굴착 후 시공하는 신축구조물의 하중 작용 폭에 따른 기존 터널의 영향범위를 분석하기 위하여 대형 모형시험과 유한요소 수치해석을 실시하였다. 기존터널과 신축구조물의 하중 폭에 따른 역학적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터널상부 지반에서 지하 터파기 공사를 시행한 후 신축구조물 시공을 모사하여 구조물의 완공 시 기존 터널이 받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터널상부 지반에서 지하 굴착 공사로 인한 하부지반 내 지중 응력 및 굴착 공사 후 신축구조물 시공에 따른 하부 지반의 응력 증가로 인한 기존 터널의 거동을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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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터널 상부에 신축 구조물이 시공으로 인한 터널에 미치는 영향은? 기존터널 상부에 신축 구조물이 시공이 될 경우 터널은 천단 변위는 하향으로 발생하고, 측벽 변위는 터널의 외부 방향으로 발생하였다. 전체적인 형상은 원형에서 타원형으로 변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좌우 대칭을 이루었다.
터널의 내공변위 증가가 선형 증가하는 경향은 무엇때문인가? 터널의 내공변위 증가가 선형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은 상부 재해 하중에 의하여 응력구근(pressure bulb)의 확대로 인한 영향으로 판단된다. 터널 상부에 하중 폭이 증가하는 경우 터널의 변위는 하중 폭이 증가하는 만큼 증가하므로 안정성 검토 및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Fig.
대형 신축 구조물이 시공으로 인한 영향과 주의점은? 최근 도심지 개발이 확대되어 대형 신축 구조물이 시공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 도시 지하터널 및 지하매설물 등의 존재하는 경우가 많아 구조물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신규 하중에 대한 영향을 정확히 파악하여 지중 구조물의 안전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근접시공이 기존터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로는 기존 터널에 근접하여 하부에 신설되는 터널에 대한 거동에 관한 연구(Kim, 2005), 기존 터널에 근접한 흙막이 굴착 시 선행하중 재하에 대한 연구(Kim and Lee, 2007), 신규 구조물 시공 시 보강범위에 관한 연구(Lee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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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Boussinesq, J. (1885), "Applications des potentiels a l'etude de l'equilibre et du movement des solides elastiques", Paris: Gauthier-Villars. 

  2. Cha, S.K., Lee, S.D. (2018), "Experimental study on the tunnel behavior induced by the excavation and the structure construction above existing tunnel",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20, No. 3, pp. 640-655. 

  3. Duddeck, H., Erdmann, J. (1985), "Structural design models for tunnels in soft soil", Underground Space, Vol. 9, Pergamon Press, pp. 246-259. 

  4. Kim, D.G. (2005), Behavior of the ground in crossed area due to tunnel excavation under an existing tunnel, Ph.D. Thesis, University fo Ajou Graduate School, University of Ajou, pp. 32-56. 

  5. Kim, I., Lee, S.D. (2007), "Behavior of tunnel due to adjacent ground excavation with pre-loading on braced wall",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 23, No. 10, pp. 163-174. 

  6. Lee, H.S., Kim, D.Y., Chun, B.S., Jung, H.S. (2009), "A study on the optimum range of reinforcement in tunneling adjacent to structures", Journal of Korean Tunne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1, No. 2, pp. 199-211. 

  7. Lee, S.D. (2013), Tunnel mechanics, CIR Publication, Seoul, pp. 299-301. 

  8. Lee, S.D. (2017), Soil mechanics, CIR Publication, Seoul, pp. 77-92. 

  9. Rabcewicz L.v., Sattler, K.(1965), "Die Neue Osterreichische Tunnelbauweise", Bauingenieur, Jg.40, H.8. 

  10. Seoulmetro (2001), "Existing tunnel close construction management manual", Seoulmetro, pp. 148-154. 

  11. Soilman E., Duddeck, H., Ahrens, H. (1993), "Two-and three dimensional analysis of closely spaced double-tube tunnels",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8, No. 1, pp. 1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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