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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격파 풍동의 극초음속 노즐 설계를 위한 Quasi 1D 비평형 해석 및 검증
Quasi 1D Nonequilibrium Analysis and Validation for Hypersonic Nozzle Design of Shock Tunnel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6 no.8, 2018년, pp.652 - 661  

김세환 (Daewoo Shipbuilding & Marine Engineering Co., Ltd.) ,  이형진 (Inha University,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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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 고온 유동에서 나타나는 고온 기체 현상을 모사하기 위해서는 마하수뿐 아니라 절대속도도 재현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유동을 초음속 유동과 구분하여 극고속 유동이라 부르며, 충격파 터널과 같은 고엔탈피 시험 장치를 통해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고엔탈피 시험 장비는 높은 온도와 압력 때문에 노즐에서 열화학적 비평형 현상을 경험하게 되며 기존의 이론적 방법으로 그 실험 조건을 규정하기 어렵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알려진 비평형 노즐 코드의 단점들을 보완하고 충격파 터널의 운용 조건에서 시험부 유동 특성을 빠르게 예측하기 위하여 열화학적 비평형을 고려한 준 1차원 노즐 해석 코드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코드는 시험 결과 및 2차원 축대칭 해석 결과와 비교를 통하여 충격파 풍동 시험부 유동 조건 예측을 위한 활용성 및 한계를 살펴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necessary to resolve the absolute velocity as well as Mach number to reflect the high temperature effect in high speed flow. So this region is classified as high enthalpy flows distinguished from high speed flows. Many facilities, such as arc-jet, shock tunnel, etc. has been used to obtain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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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충격파 터널의 운용 조건에서 시험부 유동 특성을 빠르게 예측하기 위하여 열화학적 비평형 현상을 고려한 준 1치원 해석 코드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코드는 공기를 구성하는 5개의 화학종을 고려하고 병진 온도와 함께 NO, O2, N2 분자의 진동 온도를 고려하였으며, 노즐의 열화학적 비평형 계산을 위하여 오픈소스 프로젝트인 CANTERA를 활용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충격파관의 파열 압력 및 노즐 단면적 정보와 널리 알려진 열/화학적 비평형 모델을 이용하여 극고속 시험 설비의 시험부 유동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준 1차원 해석 방법을 제시하고, 해석과 시험 결과의 비교를 통해 준 1차원 해석 결과의 활용성 및 그 한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충격파 끝단에서 생성되는 정체 온도는 2500 K 이상으로 시험 기체인 공기의 분자들이 부분적으로 해리되며 완전 기체 가정을 적용할 수 없다. 그러나 이 영역은 정체 유동이므로 열화학적 평형에 이르기에 충분한 시간이 있는 것으로 가정할 수 있다.
  • AEDC 풍동의 운용 조건에서 챔버 압력, 온도, 엔트로피를 Table 4에 나타내었으며, 참고문헌 [20]에 의하면 해당 풍동의 기하학적 노즐 출구 면적비(A/A*)는 8100이나, 점성 효과로 인하여 각 조건에서의 유효 단면적은 1900~5500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에 적용된 해석 기법에서는 이러한 점성 경계층을 고려하지 않으므로 노즐의 형상을 각 조건에 따른 유효 단면적을 갖는 쐐기형 노즐로 가정하였다.
  • 열화학적 비평형을 고려하는 경우, 충격파 터널의 격막 파열 조건으로부터 노즐의 질량 유량을 결정할 수 없다. 이에 노즐의 수축부를 등엔트로피 유동으로 가정하고 압력을 변화시키며 온도, 밀도 등을 추정하였다. 즉 수축부에서 유동 가속과 함께 압력이 감소하는 점을 이용하여, 정체압에서 압력을 일정 비율로 감소시키며 CANTERA를 이용하여 새로운 압력과 엔트로피를 만족시키는 평형상태의 온도, 엔탈피, 마하수 등을 얻는다.
  • 정체 유동 조건을 결정하기 위하여 구동 가스가 헬륨이고 저압부는 질소와 산소로만 구성된 경우를 가정하였다. 저압부 1기압과 고압부 600기압인 조건에서 해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Table 5에 나타내었다.
  • 정체점 이후 노즐 해석에 있어서, 충격파관 끝단에서 노즐목에 이르는 축소부는 평형 상태로 가정하며, 노즐목을 지나 마하수가 1이 되는 지점부터 팽창부는 비평형으로 가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 팽창부 유동 해석은 비평형 상태를 가정하여 수행되었으며, 목에서 평형 상태인 화학종의 질량 분율, 밀도, 유속, 압력, 진동 에너지를 초기 조건으로 가정하여 해를 얻는다. 그러나 계산된 물리량을 갖는 위치를 역산한 수축부에 대한 해석 절차와 달리 팽창부에서는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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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결(freezing) 현상이란 무엇인가? 정체점에서는 열/화학 반응에 필요한 충분한 시간이 주어지므로 평형 상태가 형성된다. 이후 시험 기체가 노즐을 통하여 팽창하는 과정에서는 해리된 분자간 재결합 반응과 진동에너지의 감소가 일어나는데 급격한 온도 감소에 의해 더 이상 화학 반응이 진행되지 않고 진동 에너지가 병진 온도와 평형을 이루지 못하는 동결(freezing)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2]. 이 현상을 극초음속 노즐 유동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열화학적 비평형 현상이라고 한다.
본 실험에서 팽창부에서의 연립 미분 방정식을 해석하기 위해 적용된 방법은? 1에 제시한 식 1~11의 연립 미분 방정식을 해석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해석 위치와 해당 위치에서의 단면적이 필요하다. 이에 팽창부의 유동을 효율적으로 해석하기 위하여 노즐 유동에서 진동에너지의 동결이 일어나는 점을 고려하여 지수함수의 형태로 해석 위치를 분포시키는 방법을 활용하였다. 해석 위치의 좌표, 노즐의 단면적, 노즐 목에서의 평형 유동 변수를 이용하여 노즐 목부터 노즐 출구 방향으로 공간 전진하며 해당좌표에서의 비평형 현상을 고려한 물리량을 얻는 방식으로 해석이 진행된다.
비평형 유동 조건을 명확히 규명하기 어려운 이유는? 이 현상을 극초음속 노즐 유동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열화학적 비평형 현상이라고 한다. 비평형 유동 조건을 명확히 규명하기 위하여 많은 계측 실험이 수행되었으나 짧은 시간에 일어나는 복잡한 화학 반응 계측의 어려움 등으로 인하여 이론적 접근에 한계가 있다. 노즐 유동의 열화학적 비평형 특성으로 시험부 유입 유동을 정확히 정의하지 못하여 시험 결과 분석 및 해석 코드 검증을 어렵게 하고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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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Park, C., Nonequilibrium Hypersonic Aerothermodynamics, A Willey-Interscience Publication, 1990. 

  2. Bray, K. N. C., "Atomic Recombination in a Hypersonic Wind Tunnel Nozzle," Journal of Fluid Mechanics, Vol. 6, No. 1, 1959, pp.1-32 

  3. Anderson, J. D., "A Time-Dependent Analysis For Quasi-One-Dimensional Nozzle Flows with Vibrational and Chemical Nonequilibrium," Technical Report, NOLTR, 1969. pp.69-52 

  4. Park, C., and Lee, S.H., "Validation of Multitemperature Nozzle Flow Code," Journal of Thermophysics and Heat Transfer, Vol. 9(1), 1995, pp. 9-16 

  5. MacLean, M., Holden, M., Wadhams, T. and Parker, R., "A Computational Analysis of Therochemical Studies in the LENS facilities," AIAA 2007-121, 2007 

  6. Karl, S., Schramm, J. M., and Hannemann, K., "High Enthalpy Cylinder Flow in HEG: A Basis for CFD Validation," AIAA 2003-4252, 2003 

  7. Dunn, M. G., and Kang, S. W., "Theoretical and Experimental Studies of Reentry Plasma," NASS CR-2232, 1973 

  8. Candler, G. V., and MacCormach, R. W., "Computation of Weakly Ionized Hypersonic Flows in Thermochemical Nonequilibrium," Journal of Thermophysics and Heat Transfer, Vol. 5, No. 3, 1991, pp.266-273 

  9. Lobb, K., "Experimental Measurement of Shock Detachment Distance on Sphere Fired in Air at Hypervelocities," The High Temperature Aspect of Hypersonic Flow, W.C. Nelson(ed) Pergamon Press, 1964, pp.519-527 

  10. Na, J. J., Lee, J. M., Kwon, M. C., and Hwang, K. Y., "Analysis on the Nonequilibrium Arc-Jet Flow,"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propulsion Engineering Spring Conference, 2013, pp.234-239. 

  11. Na, J. J., "Determination of Stagnation Point Parameters in the Non-equilibrium Shock Flow,"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Spring Conference, 2011, pp.65-69. 

  12. Lee, S. H., Park, G. S., and Kim J. G., "Non-Equilibrium Flow Analysis of a Shock Tunnel," KSCFE Conference, 2017, pp. 24-25. 

  13. C. F. H., "Approximations for the Thermodynamic and Transport Properties of High-Temperature Air," NACA, Technical Note 4150, 1958. 

  14. Park, C., "Assessment of two-temperature kinetic model for ionizing air," Journal of Thermophysics, Vol. 3, No. 3, 1989, pp.233-244 

  15. Millikan, R. C., and White, D. R., "Systematics of vibrational relaxation," Journal of Chemical Physics, Vol. 39, No. 12, 1963, pp.3209-3213 

  16. Park, C., "Thermo chemical relaxation in Shock Tunnels," Journal of Thermophysics and Heat Transfer, Vol. 20, No. 5, 2006, pp.689-698. 

  17. Park, C., "Review of Chemical-Kinetic Problems of Future NASA Mission, I:Earth Entries," Journal of Thermophysics and Heat Transfer, Vol. 7, No. 3, 1993, pp.385-398. 

  18. Goodwin, D., "CANTERA Object-Oriented Software for Reaction & Flows," 1st CANTERA Workshop, 2004. 

  19. McIntosh, M. K., Computer program for the numerical calculation of frozen and equilibrium conditions in shock tunnels., Technical Report, Australian National University, Canberra, 1968. 

  20. MacDermott, W. N., and Dix, R. E., "Mass Spectrometric Analysis of Nonequilibrium Air," AIAA Journal, Vol. 10, No. 4, 1972, pp. 494-4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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