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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트레드 컴파운드와 고무 시멘트 계면의 점착과 접착 특성
Interfacial Tacky and Adhesive Characteristics between Tire Tread Compounds and Rubber Cement 원문보기

공업화학 = Applied chemistry for engineering, v.29 no.4, 2018년, pp.399 - 404  

송요순 (전남대학교 신화학소재공학과) ,  김건옥 (신한유화(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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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트레드 컴파운드와 천연 및 합성 고무 접착제 종류에 따른 가황 전/후의 점착력과 접착력 차이를 비교하였다. 가황 전 점착력은 모든 트레드에서 천연고무 시멘트가 가장 강하고, 시간의 경과에 따른 점착력 감소도 천연고무 시멘트가 합성고무 시멘트보다 낮았다. 가황 전 점착력은 시멘트에 사용된 고무의 유리전이온도에 영향을 받았으며, 천연고무가 합성고무에 비해 시간의 경과에 따른 점착력 감소도 적었다. 가황 후 접착력은 천연고무 시멘트가 천연고무가 주성분인 트레드에 강하게 접착하지만 합성고무가 주성분인 트레드에는 약하게 접착했다. 반면 유화중합 SBR, 용액중합 SBR 시멘트는 모든 트레드 컴파운드에 강하게 접착하였고, 시멘트 고무의 가황 속도가 느릴수록 강한 접착력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mpared the tackiness and adhesion of different tire tread compounds and rubber cements before and after vulcanization. The tackiness of natural rubber (NR) cement was the highest for all tread compounds before vulcanization, and the decrease in tackiness of NR cements over time was sm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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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타이어에 주로 사용되는 3종의 트레드 컴파운드를 선택하고, 트레드에 사용된 동일한 고무를 시멘트로 만들었다. 그리고 트레드와 시멘트간의 점착력과 접착력을 측정하여 우수한 시멘트를 제조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보았다.
  • 이 연구는 3종의 트레드 컴파운드와 접착제 계면간의 점착과 접착에 관한 연구로서 접착제 고무재료에 따른 트레드 컴파운드의 접착강도와 점착강도를 주제로 연구하였다. 타이어에 주로 사용되는 3종의 트레드 컴파운드를 선택하고, 트레드에 사용된 동일한 고무를 시멘트로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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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접착계면의 들뜸 현상은 어떠한 문제를 유발하는가? 용액중합 SBR은 천연고무 시멘트와 혼화성(compatibility)이 떨어져, 접착계면에 피로가 누적되면 트레드 이음부가 분리되는 경우가 있다. 트레드 이음부분이 벌어지는 접착계면의 들뜸 현상은 자동차의 안전에 위험이 될 뿐 아니라 주행 중 차량의 떨림, 소음의 원인이 된다.
트레드에 첨가하는 점착 부여제의 성능상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때 트레드에 첨가하는 점착 부여제는 타이어 제조 비용을 올리고 고무 혼합공정에서 배합 고무가 믹싱롤에 달라붙어 작업 효율을 떨어트린다. 그리고 트레드 이음부를 물리적으로 강하게 압착시켜도 접착강도가 만족스럽지 않아 가황공정 전에 접합된 트레드 부위가 벌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전처럼 고무재료가 단순할 경우 타이어의 점착과 접착에 따른 공정이 복잡하지 않고 시멘트의 점착력만 고려하였지만, 최근 트레드에 사용되는 고무재료가 다양해지고, 성형공정의 정밀함이 높아지면서 시멘트는 트레드 고무에 대한 점착력과 접착력도 만족시킬 수 있는 재료의 필요성이 커졌다.
점착과 접착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 타이어의 제조 공정에서 가황 전에 시멘트를 발라주어서 끈끈한 상태에서 트레드를 붙게 하는 것은 점착이라 하고, 가황 후 트레드가 가교결합을 하여 서로 단단하게 달라붙는 것을 접착이라고 한다[1-4]. 점착과 접착은 물질을 부착한다는 점은 같지만 점착은 시간이 지나도 고화현상을 동반하지 않으나 접착은 시간이 지나면서 고화현상이 발생한다는 점이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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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H. O. Lee, Green strength, Elastomers and Composites, 8(1), 92-96 (1973). 

  2. S. Y. Kaang, C. K. Hong, and D. G. Kweon, Diffusion of solvents in natural rubber networks, Polymer (Korea), 18(4), 491-501 (1994). 

  3. R. J. Chang and A. N. Gent, Effect on interfacial bonding on the strength of adhesion of elastomers. I. Self-adhesion, J. Polym. Sci. B, 19(1), 1619-1633 (1981). 

  4. S. Y. Kaang, G. Seo, and S. Y. Lee, Effect of solvent on adhesion of natural rubber, Polymer (Korea), 18(4), 481-491 (1994). 

  5. C. T. Ansonia, Rubber processing and equipment, In: R. F. Ohm (ed.), The Vanderbilt Rubber Handbook, 13th Ed., pp. 500-511, R.T. Vanderbilt Company, USA (1990). 

  6. K. M. Jeong, K. W. Kim, and T. W. Kim, Finite element analysis for building process of PCR tires, Annual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pp. 1230-1231 (2012). 

  7. D. I. Hwang and I. H. Han, A study on the tire uniformity according to speed, Annual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pp. 472-473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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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S. K. Jeoung, P. C. Lee, Y. K. Ko, and J. U. Ha, Trends of chemical materials in automotive, KIC (Korean Industrial Chemistry) News, 16, 37-43 (2013). 

  10. D. W. Kim, B. H. Seo, H. J. Kim, H. J. Paik, J. W. Kang, and W. H. Kim, Mechanical properties of acrylonitrile functionalized emulsion SBR/silica compounds, Elastomers and Composites, 47(1), 54-6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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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W. S. Kim, W. D. Kim, C. S. Woo, and S. S. Choi, Effect of NR/BR blends ratio and oil content on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rubber isolator at low temperature, Elastomers and Composites, 39(2), 95-104 (2004). 

  15. K. D. Kim, T. Pernecker, and T. Saddow, Styrene-butadiene rubber latex polymers with improved auto-adhesion, TECH 32 Technical Seminar, pp. 239-250, Pressure Sensitive Tape Council, IL, USA (2009). 

  16. S. H. Nah and A. G. Thomas, Migration and blooming of waxes to surface of rubber vulcanization, Rubber Chem. Technol., 54(2), 255-265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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