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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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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밴드 선박용 레이더를 이용하여 개발한 강우 추정 기술로 강우 사례를 검증하였다. 디지털 신호 변환기를 사용하여 선박용 레이더로부터 수신된 신호를 디지털 반사 정보로 변환하였다. 반사도 정보에서 지형클러터 신호를 제거하고, 빔 감쇠와 빔 부피의 변화에 의해 발생하는 오류를 보정 처리하였다. 처리된 반사 정보는 우량계 강우량과 선형적인 관계를 보였다. 레이더 신호를 직교좌표계로 변환하여 정량적 강우를 추정하였다. 자동기상관측소 세 지점에서 $5mm\;hr^{-1}$ 이상의 강우가 기록된 사례에서 선박용 레이더의 강우 분포는 기상청 운용 기상 레이더의 결과와 일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infall cases were identified by rainfall estimation techniques which were developed by using X - band marine radar. A digital signal converter was used to convert the signal received from the marine radar into digital reflectivity information. The ground clutter signal was removed and the er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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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상 레이더 관측망의 사각 지역을 보완하고 강우 관측의 시공간 해상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X밴드 선박용 레이더 시스템을 활용한 지상 강우 관측 기술을 제시하였다. 선박용 레이더의 신호는 ADC를 통해서 디지털 반사 신호로 변환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강우 현상에 대한 X밴드 선박용 레이더의 신호를 처리하여 생성한 강우 정보의 정확도를 검증함과 동시에 우리나라의 지형적 특성과 장비에 따른 강우 관측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강우 관측 시스템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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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용 레이더에서 ADC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선박용 레이더에서 안테나와 모니터 사이에 수신되는 반사 또는 산란 신호를 강수 신호로 처리하기 위해 ADC(: Analog to Digital Converter)를 사용하였다. ADC는 신호 전송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Head, Bearing, Trigger 그리고 Video 신호를 인식할 수 있다[7].
기상 레이더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기상 레이더는 3차원 공간에서 강우에 의해 산란된 전파신호를 감지하고, 우량계보다 정확하게 강우 공간 분포를 제공한다. 하지만 레이더 보정 오차, 밝은 띠에 의한 오염 그리고 거리에 따른 빔 폭의 증가 등에 의하여 강우 추정의 오차가 발생하고[1], 저층의 강우 분포를 직접 측정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실제 지상 강우와 오차를 내포한다[2]. 기상 레이더는 거대한 규모와 광범위한 관측 반경을 통해서 5∼15분 정도의 시간 해상도에 따라 여러 층의 대기를 스캔한다[3].
우량계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우량계와 기상 레이더를 사용하여 강우를 관측하고 있다. 우량계는 강우를 연속적으로 측정할 수 있지만 공간적 한계로 인하여 지리적으로 접근성이 떨어지는 곳과 같이 우량계의 미설치 영역에 대한 강우 분포를 정확하게 제공할 수 없다. 기상 레이더는 3차원 공간에서 강우에 의해 산란된 전파신호를 감지하고, 우량계보다 정확하게 강우 공간 분포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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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S. Jung and G. Lee, "Statistical characteristics of atmospheric conditions related to radar beam propagation using radiosonde data in 2005-2006," J.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ol. 31, no. 6, 2010, pp. 584-599. 

  2. K. Kim, M. Kim, G. Lee, D. Kang, and B. Kwon, "The adjustment of radar precipitation estimation based on the kriging method," J.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ol. 34, no. 1, 2013, pp. 13-27. 

  3. R. Gill, S. Overgaard, and T. Bovith, "The Danish weather radar network," In Proc. European Radar Conf. 2006, Barcelona, Spain, Sept. 2006. 

  4. M. Kim, B. Kwon, and H. Yoon, "Estimation of surface layer heat flux using the UHF sensor installed on UAV," J. of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3, no. 1, 2018, pp. 265-276. 

  5. S. Thorndahl and M. Rasmussen, "Marine X-band weather radar data calibration," Atmospheric Research, vol. 103, 2012, pp. 33-44. 

  6. S. Lee, E. Im, and Y. Lee, "High power X-band SSPA Design using Gysel Power Combiner," J. of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9, no. 4, 2014, pp. 425-431. 

  7. P. Kim, B. Kwon, M. Kim, and H. Yoon, "Converting Analog to Digital Signals on the X-band Radar," J. of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3, no. 3, 2018, pp. 497-502. 

  8. L. Pedersen, "Identification and Quantification of Uncertainties Related to Using Distributed X-band Radar Estimated Precipitation as input in Urban Drainage Models," PhD Thesis, DHI & Institute for Informatics and Mathematical Modelling (IMM), Technical University Denmark (DTU), 2009. 

  9. L. Pedersen, N. Jensen, and H. Madsen, "Calibration of Local Area Weather Radar-Identifying significant factors affecting the calibration," Atmospheric Research, vol. 97, no. 1-2, 2010, pp. 129-143. 

  10. J. Bech, B. Codina, J. Lorente, and D. Bebbington, "The sensitivity of single polarization weather radar beam blockage correction to variability in the vertical refractivity gradient," J. of Atmospheric and Oceanic Technology, vol. 20, no. 6, 2003, pp. 845-855. 

  11. D. McLaughlin and Coauthors, "Short-wavelength technology and the potential for distributed networks of small radar systems," Bulletin of American Meteorological Society, vol. 90, no. 12, 2009, pp. 1797-1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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