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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에 사용되는 상호작용 방법의 종류 및 분석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지 =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review, v.25 no.2, 2018년, pp.39 - 47  

황재인 (한국과학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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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AR 인터랙션의 종류는 다양하게 분류가 되는데 Browsing Interface, Tangible Interaction, Bare hand Interaction (맨손 인터랙션), 햅틱 인터랙션 등이 있다.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분류들의 여러 연구 사례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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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햅틱 인터페이스는 어떤 방법인가? 햅틱 인터페이스는 증강현실에서 존재하지 않은 물체를 만졌을 시에 마치 실제로 만져지는 듯한 느낌을 줘서 존재하는 듯이 사용자가 착각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다. 햅틱 인터페이스 장치들은 기계적인 신호를 렌더링하여 사용자가 터치와 운동감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을 일컫는다.
증강현실에서 햅틱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것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증강현실에서 햅틱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것은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이 가능하다. 크게 두가지로 분류하면 cutaneous/tactile(피부/촉각)과 kinesthetic(운동)으로 분류가 가능하다[22]. Cutaneous/tactile 방식은 cutaneous, active surfaces, mid-air등의 방법이 있다.
AR이 현실 세계의 객체를 AR 인터페이스 요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물리적인 조작으로 가상 컨텐트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매우 직관적인 방법을 제공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AR은 실제 세계와 가상 세계를 연결하기 때문에 현실 세계의 객체를 AR 인터페이스 요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물리적인 조작으로 가상 컨텐트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매우 직관적인 방법을 제공할 수 있다. 이전에 Ishii는 사용자가 물리적인 물체로 디지털 정보를 조작 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인 Tangible User Interface (TUI)의 개념을 개발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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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1. R. T. Azuma, "A survey of augmented reality," Presence: Teleoper. Virtual Environ., vol. 6, pp. 355-385, 1997. 

  2. A. State, K. P. Keller, and H. Fuchs, "Simulation- based design and rapid prototyping of a parallax-free, orthoscopic video see-through head-mounted display," in Fourth IEEE and ACM International Symposium on Mixed and Augmented Reality (ISMAR'05), 2005, pp. 28-31. 

  3. J. Rekimoto and K. Nagao, "The world through the computer: computer augmented interaction with real world environments," presented at the Proceedings of the 8th annual ACM symposium on User interface and software technology, Pittsburgh, Pennsylvania, USA, 1995. 

  4. H. Ishii and B. Ullmer, Tangible Bits: Towards Seamless Interfaces between People, Bits and Atoms, 1998. 

  5. D. Norman, The Design of Everyday Things: Doubleday Business 1988. 

  6. J. Gibson, The Theory of Affordance: Houghton Mifflin, 1979. 

  7. K. Ryokai, S. Marti, and H. Ishii, "I/O brush: drawing with everyday objects as ink," presented at the Proceedings of the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Vienna, Austria, 2004. 

  8. M. G. Gorbet, M. Orth, and H. Ishii, "Triangles: tangible interface for manipulation and exploration of digital information topography," presented at the Proceedings of the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Los Angeles, California, USA, 1998. 

  9. Y. Kitamura, Y. Itoh, T. Masaki, and F. Kishino, "ActiveCube: a bi-directional user interface using cubes," in Knowledge-Based Intelligent Engineering Systems and Allied Technologies, 2000. Proceedings. Four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2000, pp. 99-102 vol.1. 

  10. H. Kato, M. Billinghurst, I. Poupyrev, K. Imamoto, and K. Tachibana, "Virtual object manipulation on a table-top AR environment," in Proceedings IEEE and ACM International Symposium on Augmented Reality (ISAR 2000), 2000, pp. 111-119. 

  11. G. Reitmayr, E. Eade, and T. Drummond, "Localisation and interaction for augmented maps," in Fourth IEEE and ACM International Symposium on Mixed and Augmented Reality (ISMAR'05), 2005, pp. 120-129. 

  12. S. Malik, C. McDonald, and G. Roth, "Hand tracking for interactive pattern-based augmented reality," in Proceedings. International Symposium on Mixed and Augmented Reality, 2002, pp. 117-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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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J. H. Hammer and J. Beyerer, "Robust hand tracking in realtime using a single headmounted RGB camera," presented at the Proceedings of the 1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Computer Interaction: interaction modalities and techniques - Volume Part IV, Las Vegas, NV,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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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T. Lee and T. Hollerer, "Handy AR: Markerless Inspection of Augmented Reality Objects Using Fingertip Tracking," in 2007 11th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Wearable Computers, 2007, pp. 83-90. 

  18. T. Piumsomboon, A. Clark, M. Billinghurst, and A. Cockburn, "User-Defined Gestures for Augmented Re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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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F. Chinello, C. Pacchierotti, N. G. Tsagarakis, and D. Prattichizzo, "Design of a wearable skin stretch cutaneous device for the upper limb," in 2016 IEEE Haptics Symposium (HAPTICS), 2016, pp. 14-20. 

  24. H. Culbertson, J. M. Walker, and A. M. Okamura, "Modeling and design of asymmetric vibrations to induce ungrounded pulling sensation through asymmetric skin displacement," in 2016 IEEE Haptics Symposium (HAPTICS), 2016, pp. 27-33. 

  25. C. Pacchierotti, G. Salvietti, I. Hussain, L. Meli, and D. Prattichizzo, "The hRing: A wearable haptic device to avoid occlusions in hand tracking," in 2016 IEEE Haptics Symposium (HAPTICS), 2016, pp. 134-139. 

  26. S. Horvath, J. Galeotti, B. Wu, R. Klatzky, M. Siegel, and G. Stetten, "FingerSight: Fingertip Haptic Sensing of the Visual Environment," IEEE Journal of Translational Engineering in Health and Medicine, vol. 2, pp. 1-9, 2014. 

  27. H. Benko, C. Holz, M. Sinclair, and E. Ofek, "NormalTouch and TextureTouch: High-fidelity 3D Haptic Shape Rendering on Handheld Virtual Reality Controllers," presented at the Proceedings of the 29th Annual Symposium on User Interface Software and Technology, Tokyo, Japan, 2016. 

  28. D. Spelmezan, D. R. Sahoo, and S. Subramanian, "Sparkle: Towards Haptic Hover-Feedback with Electric Arcs," presented at the Proceedings of the 29th Annual Symposium on User Interface Software and Technology, Tokyo, Japan, 2016. 

  29. R. Sodhi, I. Poupyrev, M. Glisson, and A. Israr, "AIREAL: interactive tactile experiences in free air," ACM Trans. Graph., vol. 32, pp. 1-10, 2013. 

  30. T. H Massie and J. K Salisbury, The PHANTOM haptic interface: a device for probing virtual objects vol. 55, 1994. 

  31. J. Aleotti, G. Micconi, and S. Caselli, "Programming manipulation tasks by demonstration in visuo-haptic augmented reality," in 2014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Haptic, Audio and Visual Environments and Games (HAVE) Proceedings, 2014, pp. 13-18. 

  32. I. Choi, E. W. Hawkes, D. L. Christensen, C. J. Ploch, and S. Follmer, "Wolverine: A wearable haptic interface for grasping in virtual reality," in 2016 IEEE/RSJ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Robots and Systems (IROS), 2016, pp. 986-993. 

  33. T. Handa, K. Murase, M. Azuma, T. Shimizu, S. Kondo, and H. Shinoda, "A haptic three-dimensional shape display with three fingers grasping," in 2017 IEEE Virtual Reality (VR), 2017, pp. 325-326 

  34. 한국정보과학회, "AR/MR 세계 기술 동향 및 기술 분석 연구", 20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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