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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체계 가압용 압력용기의 기체배출특성 모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odel for Gas Venting Characteristic of Pressure Vessel for Propuls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2 no.3, 2018년, pp.134 - 142  

황유준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변정주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이주영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김기언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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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압용 압력용기로부터 오리피스를 통해 기체가 배출되는 경우에 대하여 기체배출특성을 예측하기 위한 모델 개발에 대한 연구이다. 추진체계에 사용하기 적합한 압력용기에 대해 시험을 수행하여 대표적인 압력과 온도를 계측하였고, 압력용기 내부의 열전달에 대한 가정과 이에 대한 모델을 적용하여 시뮬레이션을 통해 압력과 온도를 예측하여 비교하였다. 그 결과 제안된 열전달 모델을 통해 계측된 압력과 온도와 유사한 예측 결과를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veloping model to predict the characteristic of vented gas was vented through an orifice is presented. Simulations with models which were developed with assumptions considering heat transfer inside the vessel were conducted. Also, representative pressure and temperature were measured from experi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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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고속 추진체계의 연료·유공압시스템 가압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압력용기의 기체 배출특성에 대하여 시험계측과 시뮬레이션을 수행한 결과이다.
  • 이에 따라 고속 추진체계에 사용할 수 있는 압력용기에 대하여 통합설계 시 활용할 수 있는 기체배출특성 예측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Winters 등, Haque 등과 김경운 등이 제안한 열전달 모델과 같이 압력용기 내부 온도 분포에 의해서 자연대류가 발생하여 열전달이 이루어지는 가정에 따라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이에 사용한 모델은 Eq.
  • 오리피스 또는 압력용기 출구에 연결된 배관의 직경에 비해 압력용기의 직경이 크기 때문에 압력용기 내부의 유속은 대부분 구간에서 상대적으로 작으나 출구 부근은 비교적 유속이 빠르게 된다. 따라서 이 위치에서는 강제대류에 의한 효과가 포함된 열전달을 가정할 수 있다. 이는 Winters 등[6]이 비정상 3차원 해석을 통해 압력용기 출구 부근의 Nu 분포와 초기 시간의 Nu 보완을 보인 결과와 유사한 조건으로 볼 수 있다.
  • 밸브를 개방하여 시험을 수행하며 기체가 오리피스를 통해 대기 중으로 배출되는 동안 압력용기 출구에 설치한 압력계와 온도계를 통해 압력용기로부터 배출되는 압력과 온도를 계측 및 기록하게 된다. 압력 용기 내부의 압력이 균일하다는 가정으로, 계측된 압력은 압력용기 내부 기체의 압력에 해당되며, 기체가 배출되는 시험 중 압력용기 내부의 온도는 불균일하므로 계측된 온도는 배출되는 기체의 온도를 대표하는 값으로 사용하였다.
  • 압력용기 내의 열전달이 시간에 관계없이 일정한 열전달 계수 값을 유지하며 이루어지는 가정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Figure 5와 6은 각각 압력과 온도 결과에 해당한다.
  • 압력용기에서 기체배출이 진행되는 동안 팽창에 의해 내부 기체의 온도가 낮아지는 과정에서 외부로부터의 열전달이 없는 단열조건(h=0 )이거나 외부로부터의 열전달이 매우 활발하여(h=∞) 외부의 온도와 내부 기체의 온도가 같아지는 등온조건(T=constant) 가정을 적용하였다.
  • 열전달계수가 상수인 경우의 시뮬레이션결과로부터 초기 구간의 열전달량과 이후 구간의 열전달량이 상이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따라 기존 연구들에서 수행된 방법과 같이 자연대류 형태의 열전달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가정한 모델을 통해 예측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온도 회복 구간의 결과는 비교적 계측 결과와 경향이 유사하였으나 초기 밸브 동작 직후의 온도 경향 예측에 한계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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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료 공급 시스템에서 압력용기는 무엇으로 사용되는가 추진체계의 소형화 및 경량화를 위하여 연료․유공압시스템의 설계 시 각 구성품의 기능을 유지하면서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통합설계가 이루어지게 된다. 연료 공급 시스템에서 압력용기는 연료탱크를 가압하거나 공압 시스템의 동작, 유압 시스템의 동력원 등으로 사용된다. 압력용기 내에 고압으로 저장되어 있는 기체를 필요한 시점에 배출하여 압력과 유량을 이용하게 되는데, 각 시스템에 필요한 요구압력과 운영 시간 등을 고려하여 통합적으로 설계해야 한다.
시스템의 특성과 요구되는 성능에 따라 압력용기의 기체배출특성을 예측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Winters 등은 압력용기 내부의 비정상 3차원 해석을 통해 모델 예측 결과와 비교하기도 하였다[6]. 그러나, 압력용기의 압력, 배출유량, 시간, 온도 측정 위치 등에 따라각 연구 결과의 열전달 예측 특성이 상이하여하나의 모델로 특성을 단정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따라서 압력용기를 포함된 시스템의 특성과 요구되는 성능에 따라 압력용기의 기체배출특성을 예측할 필요가 있다.
압력용기로부터 기체가 배출되는 경우 배출유량은 무엇으로 결정되는가 압력용기로부터 기체가 배출되는 경우 배출유량은 내부의 압력과 온도에 따라 결정된다. 또한 기체 배출에 의해 내부의 온도가 감소하게 되어 압력용기 외부로부터 내부로 열이 유입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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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Landram, C.S., "Heat Transfer During Vessel Discharge: Mean and Fluctuating Gas Temperature," Journal of Heat Transfer, Vol. 95, No. 1, pp. 101-106, 1973. 

  2. Johnston, S .S. and Dwyer, H.A., "Thermal Instabilities in Discharging Gas Reservoirs," Journal of Heat Transfer, Vol. 98, No. 3, pp. 360-366, 1976. 

  3. Paolucci, S., "Heat Transfer During te Early Expansion of Gas in Pressureized Vessls," Int. Journal of Heat Mass Transfer, Vol. 28, No. 8, pp. 1525-1537, 1985. 

  4. Haque, M., Richardson, S., Saville, G. Chamberlain, G. and Shirvill, L., "Blowdown of Pressure Vessels. II. Experimental Validation of Computer Model and Case Studies," Trans ICHemE, Part B, Proc Safe Env Prot, Vol 70, No. B1, pp. 10-17, 1992. 

  5. Kim, K.U., Seo J.W., Hwang, S.W., Lee, Y.J. and Moon, Y.S., "Dynamic Modeling & Analysis of Vapor Phase Blowdown of Depressurized Vessel," The Korean journal of chemical engineering, Vol. 54, No. 3, pp. 350-359, 2016. 

  6. Winters, W.S., Evans, G.H., Rice, S.F. and Grief, R., "An Experimental and Theoretical Study of Heat and Mass Transfer During the Venting of Gas from Pressure Vessels," Int. Journal of Heat and Mass Transfer, Vol. 55, No. 1-3, pp. 8-18, 2012. 

  7. Andersen, B.W., The Analysis and Design of Pneumatic Systems, Corrected ed., Krieger Pub. Co., Malabar, F.L., U.S.A., Ch. 2,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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