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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Corrosion science and technology, v.17 no.4, 2018년, pp.193 - 201
양원석 (현대제철 연구개발본부 도금강판개발팀) , 서지원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 가속내구개발팀) , 안승호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 가속내구개발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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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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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지연파괴에 의한 균열이 존재하면 기업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2). 이때 적용된 부품에 수소지연파괴에 의한 균열이 존재 하면, 대량의 리콜로 이어질 수 있고 이는 비용뿐만 아니라 기업이미지에도 큰 손실이 예상되므로 최근 자동차 회사나 철강사에서는 집중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자동차 강재의 수소취성 연구 현황과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 |
수소취성 같은 현상이 이슈가 된 계기는 무엇인가? | 한편 철강사에서는 강재의 경량화를 위해 강도를 향상시킬 목적으로 마르텐 사이트 (Martensite), 잔류 오스테나이트 (Retained Austenite)와 같은 조직이 많아지도록 미세조직 제어나 첨가 성분을 증가시키면서, 이전에 자동차 판재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던 수소취성 (Hydrogen Embrittlement) 같은 현상들이 이슈가 되고 있다 [6]. | |
차량 경량화와 차량 충돌시 운전자의 안전성 확보가 이슈 됨에 따라 자동차회사들이 행하는 것은 무엇인가? | 2000년대 이후 연비개선, 지구환경보호를 위한 차량 경량화와 차량 충돌시 운전자의 안전성 확보가 이슈가 되고 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각 자동차회사들은 경량소재나 초고강도강 (AHSS, Advanced High Strength Steel)의 적용을 늘이거나 파워트레인의 최적화 및 친환경 엔진을 개발하여 적용하려 한다 [1-5]. 그러나 자동차 재료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일정한 품질과 함께 재료의 원가도 고려되 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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