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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사원의 긍정 탐색 수용도와 감정노동이 적응적 판매행동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alespersons' Appreciative Inquiry and Emotional Labor on Adaptive Selling Behavior and Customer Satisfac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8, 2018년, pp.151 - 159  

이항 (가천대학교 글로벌경제학과) ,  김준환 (성결대학교 파이데이아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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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비스 접점에서 개별 고객의 욕구에 맞춰 다양한 형태의 감정들을 반응해야 하는 영업사원의 긍정 탐색과 감정노동이 적응적 판매행동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115명의 자동차 영업사원들과 해당 영업사원으로부터 서비스를 제공받은 고객 2명씩 230명으로부터 이원적(dyadic) 설문자료를 수집하였다. 총 345명을 대상을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긍정 탐색은 심층행동과 표면행동에 유의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층행동만 적응적 판매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표면행동과는 유의미하지 않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적응적 판매행동은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론적으로 영원사원의 긍정 탐색(AI) 접근의 본질을 규명하고, 긍정 탐색(AI) 실천과 관련된 감정노동을 통한 적응적 판매행동을 활성화시키는데 기여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d on appreciative inquiry(AI) of salespeople who have to respond to various types of emotions according to the desires of individual customers at service contact points and the effect of emotional labor on adaptive selling behavior and customer satisfaction. Dyadic questionnaires w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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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에 착안하여 기존의 결점-근본원인 기반의 부정적 대처방식에서 벗어나 조직이나 개인의 긍정적인 면을 수용하거나 이를 적극적으로 개발하여 개인과 조직의 강점을 변화과정에 적용하려는 변화관리 기법인 긍정 탐색(appreciative inquiry: AI, 이하 AI)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본 연구는 AI와 감정노동 이론에 고객이 지각한 영업 사원의 적응적 판매행동이라는 새로운 영역을 접목시켜 분석함으로써 이론적 및 실무적으로 많은 시사점을 제공 하고 있다. 이는 영업사원의 직무수행 능력을 향상시키고 고객만족을 개선할 수 있어서 긍정적인 조직 이미지 구축에 기여를 할 수 있다.
  • 이와 같은 상황에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해 효과가 검증된 AI와 감정노동을 포함하여 영업행위에 있어서 영업사원의 적응적 판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봄으로써 영업사원을 대상으로 한 적응적 판매행동 연구에 기초를 제시하고 있다. 즉, 이는 경영자 또는 관리자가 영업조직에서 발휘하는 영업사원의 적응적 판매행동에 대한 선행요인인 AI 및 감정노동에 대해 이해를 높이고, 이를 기반으로 영업사원의 행동을 효율적으로 전환시키는데 있어 유용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연구모델을 제시하였다.
  • 이와 같은 상황에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해 효과가 검증된 AI와 감정노동을 포함하여 영업행위에 있어서 영업사원의 적응적 판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봄으로써 영업사원을 대상으로 한 적응적 판매행동 연구에 기초를 제시하고 있다. 즉, 이는 경영자 또는 관리자가 영업조직에서 발휘하는 영업사원의 적응적 판매행동에 대한 선행요인인 AI 및 감정노동에 대해 이해를 높이고, 이를 기반으로 영업사원의 행동을 효율적으로 전환시키는데 있어 유용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연구모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영업 현장에서 영업사원들의 AI가 감정노동의 하위차원인 심층행동과 표면행동이 적응적 판매행동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원적 방법으로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영업사원의 긍정 탐색은 심층행동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영업사원의 긍정 탐색은 표면행동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영업사원의 심층행동은 적응적 판매행동 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영업사원의 표면행동은 적응적 판매행동 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객이 지각한 적응적 판매행동은 고객만 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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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변화관리 기법인 긍정 탐색(AI)란 무엇인가?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에 착안하여 기존의 결점-근본원인 기반의 부정적 대처방식에서 벗어나 조직이나 개인의 긍정적인 면을 수용하거나 이를 적극적으로 개발하여 개인과 조직의 강점을 변화과정에 적용하려는 변화관리 기법인 긍정 탐색(appreciative inquiry: AI, 이하 AI)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AI는 조직이나 개인이 가지고 있는 결함과 약점이 아닌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강점과 성공요인에 집중하여 부여된 과제를 긍정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개인과 조직개발의 한 방법론이다[5]. AI의 기본적 전제는 조직구성원들의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문제점을 발굴하고 이 중에서 긍정적 핵심요소를 찾아내는 과정이며, 과거에 성공적으로 문제를 해결했던 경험들로부터 유용하다고 느꼈던 요인들을 추출하여 이를 긍정적 이미지로 변환, 공유하는 것이다.
국내 감정노동자의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 최근 감정노동법이 2018년 3월 국회를 통과하면서 본격적인 시행을 앞두고 있다. 한국감정노동인증원에 따르면 국내 감정노동자는 국내취업자 2500만 중 800만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이는 전체 노동인구의 약 3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수치를 단순하게 적용시키면 직장인 3명 중 한명이 감정노동자라고 할 수 있을 만큼 감정노동인구는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1].
감정노동인구의 급격한 증가 원인은 무엇인가? 이러한 수치를 단순하게 적용시키면 직장인 3명 중 한명이 감정노동자라고 할 수 있을 만큼 감정노동인구는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1]. 이와 같은 배경에는 급변하는 기업 환경과 점점 치열해 지고 있는 기업 간 경쟁이 그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기업들은 경쟁적 기업 환경 변화에 대처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많은 기업들이 문제 중심의 전통적인 조직진단 모델을 획일 적으로 적용하고 있다는 점에 문제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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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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