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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에스컬레이터에 대한 이용선호 및 지불의사금액 추정
Preference of Rail Station Lifts(Stairs & Escalation) & Estimating the User Benefit of Escalation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7 no.4, 2018년, pp.76 - 85  

고광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최재성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상엽 (전북연구원 도시공간교통연구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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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시철도 출입구의 계단과 에스컬레이터에 대한 시민이용자의 선호, 계단 높이에 따른 에스컬레이터 설치 요구 정도를 확인하고, 에스컬레이터 편의(amenity)에 대한 지불의사금액(WTP)을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지하철 이용자 89%가 계단보다 에스컬레이터를 선호하고, 2층 높이 이상인 계단에 대해 에스컬레이터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특히 연령이 30대 이상인 경우, 성별은 여성일 때 더욱 에스컬레이터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통로 폭만을 고려한 설치기준에 이용자의 인적 특성과 시설 특성(계단의 높이)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지불의사와 관련 개선분야, 경사로높이, 성별, 연령이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다중로지스틱모형 중 이항로짓모형을 이용하여 WTP를 산출하였다. 서울도시철도를 이용하는 일반 시민은 에스컬레이터 사용가치(신체적 편의)로 34.37원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citizen's preference of rail station lifts(stairs & Escalation) and estimate the user benefit of Escalation, Also it includes how high is the height of the entrance ramp when citizens want to set up an escalator. 89 percent of subway users prefer escalators and said escal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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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시철도의 E/S 설치 장소는 출입구, 환승공간 등의 통로이며, 본 연구는 서울 도시철도 7호선 가산디지털단지역(경부선 1호선 역과 환승)의 E/S가 설치되지 않은 6번출구에서 이용패턴 및 WTP에 대한 설문조사를 수행하고 이를 분석하였다.3)
  • 본 연구는 도시철도 출입구의 개별 E/S 설치사업에 대한 직접적인 가치를 추정한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들과 차별성이 있다. 또한, E/S는 사용가치가 높은 시설로 지불방식을 가구단위 세금이 아닌 이용 시마다 지출하는 사용료(요금)로 제시하여 이용수요를 편익(경제성)에 반영하고자 한다. 또한, 설문조사에 기초적인 도시철도 이용에 대한 만족도, E/S 이용 선호, 계단의 높이에 따른 E/S 설치 필요성을 추가적으로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를 통해 승강시설(계단과 E/S) 이용 선호와 E/S 이용 편의에 대한 지불의사를 분석하여 승강시설 설치 시 고려해야 할 인적특성을 알아보고 개별 E/S 사용가치를 측정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앞 모형에서 설명변수의 효과에 관한 유의성을 검정하기 위해 가설을 H0 : β = 0 Vs. H1 : β≠0으로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방형 질문법이란? 개방형 질문법은 가상 시나리오에 대한 설명에 따라 대상이 되는 공공재의 최대 지불의사금액(maximum WTP)을 물어보는 것으로 최대 WTP를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으며, 통계적 분석이 용이하다. 또한, 적은 표본 크기로도 WTP를 도출할 수 있으며, 응답자가 의사결정 시 사고의 관성(Anchoring effect)에서 벗어날 수 있다.
승강시설사업의 특징은? 승강시설사업은 도시철도공사나 해당 도시의 재원에 의해 추진되며, 이 재원은 시민의 요금과 세금으로 확보된다. 이러한 사업은 투자심사를 거쳐야 하며, 경제적 타당성은 중요한 정책결정의 근거가 된다. E/S 설치의 경우 시민의 육체적 편의, 보행간섭 감소 등의 어메니티(amenity)2) 향상이 실제적 사업효과이나 이에 대한 평가 기준이 없다.
E/S 설치의 한계점은? 이러한 사업은 투자심사를 거쳐야 하며, 경제적 타당성은 중요한 정책결정의 근거가 된다. E/S 설치의 경우 시민의 육체적 편의, 보행간섭 감소 등의 어메니티(amenity)2) 향상이 실제적 사업효과이나 이에 대한 평가 기준이 없다. 따라서 경제적 타당성 분석 시 분석가의 판단에 따라 과소·과대한 편익을 추정할 가능성이 있고, 타 사업과의 비교 시 형평성 측면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Douglas N.(2011), "Estimating the user benefit of rail station lifts, Australasian Transport Research Forum 2011.Improvement Using CVM,"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0, no. 4, pp.7-12. 

  2. Jung D. J., Baek J. G. and Ko E. M.(2005), "Assessing the Vaue of Road Scenic Beauty by Contingent Valuation Method,"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 53, no. 6, pp.70-75. 

  3. Jung H. Y., Baek S. G. and Baek E. S.(2008), "Value Analysis of Barrier-free Facilities at Subway Stations Using CVM with a Double Bounded Dichotomous Choice Ques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6, no. 5. pp.205-216. 

  4. Kim J. U.(2012), "A Study on Estimating the Benefits by Pedestrian Environment". 

  5. Ko D. W.(2009), "An Estimation of Economic Value on Street Plan for a Walking Tour,"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ol. 36, no. 6, pp.12-21. 

  6. Park S. T.(2015), Analysis of appropriate basic fare on Seoul subway,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7. Seoul Metro(2016), Transportation Performance. 

  8. Song J. I.(2012), "Estimating Benefits of Walkability Improvement around Subway Stations," Journal of Transport Research, vol. 19, no. 1, pp.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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