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도시철도 출입구의 계단과 에스컬레이터에 대한 시민이용자의 선호, 계단 높이에 따른 에스컬레이터 설치 요구 정도를 확인하고, 에스컬레이터 편의(amenity)에 대한 지불의사금액(WTP)을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지하철 이용자 89%가 계단보다 에스컬레이터를 선호하고, 2층 높이 이상인 계단에 대해 에스컬레이터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특히 연령이 30대 이상인 경우, 성별은 여성일 때 더욱 에스컬레이터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통로 폭만을 고려한 설치기준에 이용자의 인적 특성과 시설 특성(계단의 높이)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지불의사와 관련 개선분야, 경사로높이, 성별, 연령이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다중로지스틱모형 중 이항로짓모형을 이용하여 WTP를 산출하였다. 서울도시철도를 이용하는 일반 시민은 에스컬레이터 사용가치(신체적 편의)로 34.37원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도시철도 출입구의 계단과 에스컬레이터에 대한 시민이용자의 선호, 계단 높이에 따른 에스컬레이터 설치 요구 정도를 확인하고, 에스컬레이터 편의(amenity)에 대한 지불의사금액(WTP)을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지하철 이용자 89%가 계단보다 에스컬레이터를 선호하고, 2층 높이 이상인 계단에 대해 에스컬레이터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특히 연령이 30대 이상인 경우, 성별은 여성일 때 더욱 에스컬레이터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통로 폭만을 고려한 설치기준에 이용자의 인적 특성과 시설 특성(계단의 높이)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지불의사와 관련 개선분야, 경사로높이, 성별, 연령이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다중로지스틱모형 중 이항로짓모형을 이용하여 WTP를 산출하였다. 서울도시철도를 이용하는 일반 시민은 에스컬레이터 사용가치(신체적 편의)로 34.37원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This study aims to analyze citizen's preference of rail station lifts(stairs & Escalation) and estimate the user benefit of Escalation, Also it includes how high is the height of the entrance ramp when citizens want to set up an escalator. 89 percent of subway users prefer escalators and said escala...
This study aims to analyze citizen's preference of rail station lifts(stairs & Escalation) and estimate the user benefit of Escalation, Also it includes how high is the height of the entrance ramp when citizens want to set up an escalator. 89 percent of subway users prefer escalators and said escalators are needed for stairs higher than the double-deck stairs. Especially It is higher for the age older than 30 and woman. Therefore, personnel characteristics and facility characteristics should be considered in relation to escalator installation. Based on the multiple logistic model, WTP(Willing to pay) was estimated at 34.37 won in a survey conducted to estimate practical user benefit(physical side) of escalator.
This study aims to analyze citizen's preference of rail station lifts(stairs & Escalation) and estimate the user benefit of Escalation, Also it includes how high is the height of the entrance ramp when citizens want to set up an escalator. 89 percent of subway users prefer escalators and said escalators are needed for stairs higher than the double-deck stairs. Especially It is higher for the age older than 30 and woman. Therefore, personnel characteristics and facility characteristics should be considered in relation to escalator installation. Based on the multiple logistic model, WTP(Willing to pay) was estimated at 34.37 won in a survey conducted to estimate practical user benefit(physical side) of escala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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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도시철도의 E/S 설치 장소는 출입구, 환승공간 등의 통로이며, 본 연구는 서울 도시철도 7호선 가산디지털단지역(경부선 1호선 역과 환승)의 E/S가 설치되지 않은 6번출구에서 이용패턴 및 WTP에 대한 설문조사를 수행하고 이를 분석하였다.3)
본 연구는 도시철도 출입구의 개별 E/S 설치사업에 대한 직접적인 가치를 추정한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들과 차별성이 있다. 또한, E/S는 사용가치가 높은 시설로 지불방식을 가구단위 세금이 아닌 이용 시마다 지출하는 사용료(요금)로 제시하여 이용수요를 편익(경제성)에 반영하고자 한다. 또한, 설문조사에 기초적인 도시철도 이용에 대한 만족도, E/S 이용 선호, 계단의 높이에 따른 E/S 설치 필요성을 추가적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를 통해 승강시설(계단과 E/S) 이용 선호와 E/S 이용 편의에 대한 지불의사를 분석하여 승강시설 설치 시 고려해야 할 인적특성을 알아보고 개별 E/S 사용가치를 측정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앞 모형에서 설명변수의 효과에 관한 유의성을 검정하기 위해 가설을 H0 : β = 0 Vs. H1 : β≠0으로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계단과 E/S에 대한 선호도와 WTP은 설문조사를 통해 직접 물었다. WTP를 조사하여 가치를 추정하는 방법(조건부 가치측정법)은 현재 자원, 환경분야 등 광법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방법으로, 각 개인의 의사결정에 대한 가상적인 상황 설정 하에서 개인의 선택에 대해 설문조사를 통해 조사하고 가치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해외의 철도역 승강기에 대한 편익 추정은 기계적 모델, 승객 행태조사, 사용자 프로파일조사를 이용한 사례가 있다. 기계적 모델은 런던 지하철에서 1980년대에 개발된 것으로 걷기의 상대적 노력과 편안함을 반영하기 위해 여행 시간 속도와 가중치로 산정한다. 승객 행태조사는 1990년대 유모차이용자, 자전거, 짐 이용자, 노약자 등으로 승객을 분류하고 승강기 이용률을 관측하여 이들에게 단위혜택(요금의 일정 비율)을 반영하여 사용자 특성을 고려한 것이다.
도시철도 진출입구 이용 시 계단과 E/S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계단을 선호하는 응답자는 22명(11.
일반적으로 문화나 환경사업에서 CVM을 이용한 WTP 조사 시 영향권 내 가구주를 대상으로 5년간 매년 세금형태로 WTP를 묻고 있으나, 교통분야 CVM 연구는 특성에 따라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거나, 지불형태를 환경개선분단금으로 조사하고 있다. 또한 질문방식도 이중양분형과 개방형 등으로 특성을 고려하여 연구하였다.
또한, E/S는 사용가치가 높은 시설로 지불방식을 가구단위 세금이 아닌 이용 시마다 지출하는 사용료(요금)로 제시하여 이용수요를 편익(경제성)에 반영하고자 한다. 또한, 설문조사에 기초적인 도시철도 이용에 대한 만족도, E/S 이용 선호, 계단의 높이에 따른 E/S 설치 필요성을 추가적으로 조사하였다.
이에 본조사시에는 응답의 편중이 뚜렷한 E/S 이용 사유 등의 문항을 삭제하고, E/S가 필요한 계단의 높이에 대한 질문을 통해 응답자의 계단 저항을 확인 후 WTP를 질문하였다. 문화시설 및 환경시설의 타당성조사에서 지불방식을 세금형태(5년간 납부)로 조사하는 경우가 많으나 E/S는 도시철도 이용 시 마다 이용되는 점, 건축구조물과 달리 전기기계장치로 유지보수비가 높고 내용연수가 짧은 점, 편익 추정 시 이용수요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요금으로 질문을 하였다.
설문조사는 6번 출구를 이용하는 시민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서울시 인구분포를 고려하여 성별과 연령별로 층화추출하고 무작위 조사하였다. 남성과 여성, 나이대를 확인 후 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조사에 성공한 부수는 209건이었으나, 유효한 샘플은 201건이다.
2) 설문지의 설계
설문지는 응답자의 일반적인 사항, 지하철 이용에 대한 사항, 계단과 E/S 선호도, E/S 설치에 대한 지불의사금액 등 3부분으로 구성하였다.
이에 본조사시에는 응답의 편중이 뚜렷한 E/S 이용 사유 등의 문항을 삭제하고, E/S가 필요한 계단의 높이에 대한 질문을 통해 응답자의 계단 저항을 확인 후 WTP를 질문하였다. 문화시설 및 환경시설의 타당성조사에서 지불방식을 세금형태(5년간 납부)로 조사하는 경우가 많으나 E/S는 도시철도 이용 시 마다 이용되는 점, 건축구조물과 달리 전기기계장치로 유지보수비가 높고 내용연수가 짧은 점, 편익 추정 시 이용수요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요금으로 질문을 하였다.
조건부가치측정에서 주로 사용되는 지불의사유도방법으로는 개방형 질문법, 경매법, 지불카드법, 양분선택법, 이중양분 선택 등이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개방형 질문법을 사용하였다.
또한, 인구통계학적 변수인 성별과 연령도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설명변수간 상관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적으로 설명변수는 개선분야, 설치 계단높이, 성별, 연령순으로 설정하였고, 변수별 평균과 표준편차는 아래 표와 같다. 종속변수는 지불의사로 있음 ‘1’, 없음 ‘0’의 값을 가진다.
대상 데이터
설문조사는 6번 출구를 이용하는 시민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서울시 인구분포를 고려하여 성별과 연령별로 층화추출하고 무작위 조사하였다. 남성과 여성, 나이대를 확인 후 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조사에 성공한 부수는 209건이었으나, 유효한 샘플은 201건이다.
이론/모형
경제적 가치를 추정하기 위해 현시선호(RP, Revealed Preference)와 진술선호(SP, Stated Preference) 접근법이 사용되고 있다. E/S 이용 편의는 재화(서비스)의 가격이 존재하지 않고, 여행비용평가법이나 헤도닉모형 등의 현시선호 접근법을 적용하기 어려우므로 진술선호 평가법인 조건부 가치측정법(Contingent Valuation Method, 이하 CVM)을 적용하고자 한다. CVM은 가상의 시장을 가정하고 재화(서비스)에 대한 지불의사금액(Willingness To Pay, 이하 WTP)을 직접 측정하는 방법이다.
이 연구에서는 지불의사 있음(1), 없음(0)에 대하여 0과1로 분석이 가능한 로지스틱회귀분석모형(Logistic Regression Model) 중 이항로짓모형(Birary Losit Model)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항로짓모형의 기본적인 모형식은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37원/인/회를 적용할 경우 에스켈레이터 1기의 설치비용이 2억(설비구매 및 설치), 운영비용이 2,200만원/년(관리비 1,000만원, 전기료 1,200만원)일 때 경제성이 있는 출입구 이용자(승차, 하차 합)는 3,400명/일 이상이어야 한다.4) 이는 2016년 승하차인원을 기준으로 출입구 개수로 단순하게 나누어 볼 때 가산디지털단지역(7호선 출입구 5개)의 평균 출입구 이용인원 5,858명/일보다 낮은 수준이나 출입구가 10개인 광명사거리역의 1,999명/일보다는 높은 수준이다.
한편, E/S 이용 선호도를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89%가 E/S를 선호하지만 이를 여성만으로 보면 여성은 91%로 더 높다. 또한 이를 나이로 살펴보면 십대와 이십대는 약 20%가 계단을 선호하지만 삼십대 이상에서는 단 7.5%만이 계단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E/S 설치 시 이용시민의 연령과 성별을 고려하는 기준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지불의사확률(없음 0, 있음 1) 모형을 만들기 위한 분석결과 철도이용특성에서는 시설개선(개선분야가 승강기 미설치인 경우 1, 타 분야 0), 이용자 선호 관련 설치필요 계단높이가 지불의사와 상관이 높은 변수로 나타났다. 또한, 인구통계학적 변수인 성별과 연령도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설명변수간 상관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적으로 설명변수는 개선분야, 설치 계단높이, 성별, 연령순으로 설정하였고, 변수별 평균과 표준편차는 아래 표와 같다.
0001로, 가정된 모형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설명변수 중 종속변수에 가장 영향이 큰 추정치로는 계단높이(Wald Chi-Square = 11.3014, ASE = 0.2294)과 개선분야(Wald Chi-Square = 9.8485, ASE = 0.3493)로 나타났다.
응답자는 철도 이용목적으로 통근 91명(45%), 여가쇼핑 및 기타 110명(55%)으로 나타나 가산디지털단지역 특성(주변 상가 밀집지역)이 반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용빈도는 주2회(92명) 이용이 주5회(92명) 보다 높았는데 이는 통근목적(통근목적 중 주5회 이용 비율 67%)보다 여가쇼핑(여가쇼핑 목적 중 주5회 이용 비율 7%) 목적이 높은 특성이 반영되었다.
이번 조사의 WTP 34.37원은 도시철도 기본요금 1,250원(교통카드 기준)에 2.7%수준이나 도시철도를 1회 이용 시 입구에서 개찰구까지, 개찰구를 통과 후, 열차이용 후 개찰구까지, 이후 출구까지 4회 경사로가 있다고 가정할 때 지하철 요금의 11%수준이다. 또한 WTP의 기준이 도시철도 요금일 경우 요금이 정책에 의해 낮은 수준으로 운영되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5) E/S의 가치는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
이 때 지불의사가 없는 표본은 지불금액을 0원으로 한다. 전체 표본 집단의 WTP는 평균이나 중앙값으로 정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지불금액의 분포가 고르고 극단적인 금액이 없으므로 지불의사가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0원)의 평균으로 추정하였으며 34.37원으로 분석되었다.
도시철도 진출입구 이용 시 계단과 E/S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계단을 선호하는 응답자는 22명(11.0%)로 대체로 E/S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E/S를 이용하는 응답자 중 오르막만을 이용하는 응답자는 32%(58명)로 경사로를 내려갈 때는 40%(80명)가 계단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불의사확률(없음 0, 있음 1) 모형을 만들기 위한 분석결과 철도이용특성에서는 시설개선(개선분야가 승강기 미설치인 경우 1, 타 분야 0), 이용자 선호 관련 설치필요 계단높이가 지불의사와 상관이 높은 변수로 나타났다. 또한, 인구통계학적 변수인 성별과 연령도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설명변수간 상관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불의사확률(없음 0, 있음 1) 모형을 만들기 위해 변수 간 상관성분석을 수행한 결과 인적특성인 성별과 연령은 모두 지불의사 유무(Q8)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보다 남성이 E/S 이용에 대해 지불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앞서 설명한 경제력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후속연구
1대일 대면조사를 수행하였으나 계단을 이용 중이거나 계단 앞 벤치에 대기 중인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수행하여 설문자가 E/S 이용과 가치에 대해 충분히 생각하고 답하지 못하는 편의가 발생할 수 있다. 다음으로 표본과 관련한 문제로 유효 응답자가 201명이며, 한 지점에서 조사하여 도시철도 내 모든 E/S 설치 가치로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향후 철도이용자를 특성별로 구분하여 분류된 이용자별 설문조사를 통해 가치를 추정하고 E/S나 엘리베이터, 무빙워크가 철도 이용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한편, E/S와 같이 현실 시장에 가격이 존재하지 않는 ITS 서비스를 계량화하는 경우 기존의 교통편익추정방법은 한계가 있으므로 사업의 특성을 고려한 조건부 가치측정법을 활용 시 본 연구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방형 질문법이란?
개방형 질문법은 가상 시나리오에 대한 설명에 따라 대상이 되는 공공재의 최대 지불의사금액(maximum WTP)을 물어보는 것으로 최대 WTP를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으며, 통계적 분석이 용이하다. 또한, 적은 표본 크기로도 WTP를 도출할 수 있으며, 응답자가 의사결정 시 사고의 관성(Anchoring effect)에서 벗어날 수 있다.
승강시설사업의 특징은?
승강시설사업은 도시철도공사나 해당 도시의 재원에 의해 추진되며, 이 재원은 시민의 요금과 세금으로 확보된다. 이러한 사업은 투자심사를 거쳐야 하며, 경제적 타당성은 중요한 정책결정의 근거가 된다. E/S 설치의 경우 시민의 육체적 편의, 보행간섭 감소 등의 어메니티(amenity)2) 향상이 실제적 사업효과이나 이에 대한 평가 기준이 없다.
E/S 설치의 한계점은?
이러한 사업은 투자심사를 거쳐야 하며, 경제적 타당성은 중요한 정책결정의 근거가 된다. E/S 설치의 경우 시민의 육체적 편의, 보행간섭 감소 등의 어메니티(amenity)2) 향상이 실제적 사업효과이나 이에 대한 평가 기준이 없다. 따라서 경제적 타당성 분석 시 분석가의 판단에 따라 과소·과대한 편익을 추정할 가능성이 있고, 타 사업과의 비교 시 형평성 측면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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