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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표적-다무장 환경에서 신속 대응을 위한 무장 할당 알고리즘
A Weapon Assignment Algorithm for Rapid Reaction in Multi-Target and Multi-Weapon Environm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8, 2018년, pp.118 - 126  

윤문형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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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전 초기에 높은 위협도를 가진 다수의 표적에 대해 적을 신속하게 제압하기 위해서는 단 시간 내에 가능한 많은 무장을 발사할 수 있도록 적시에 효과적인 무장 할당을 수립하여 교전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다표적 다무장 환경에서 신속 대응 무기 체계를 위한 무장 할당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에서는 무장군 별 방위각 크기 기준으로 표적을 정렬하여 방위각 기준으로 표적군-무장군 간 집단 할당을 수행한 후, 산출된 표적의 위협도 기준으로 표적-무장 간 개별 할당을 수행하여 복잡도 낮은 연산으로 신속 대응이 가능한 사격 계획을 수립하여 교전 효과를 극대화한다. 본 논문에서는 제안하는 알고리즘의 시뮬레이션 및 가시화를 통해 성능 평가 및 검증을 수행하였다. 성능 평가 결과,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대규모의 전장 환경에서도 빠른 시간 내에 높은 표적 할당률을 보이는 효과적인 무장할당을 수행함으로써 신속 발사 무기 체계에 적용할 시에 높은 효용성 및 효과가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dominate the multiple-targets of high threat in the initial stage of combat, it is necessary to maximize the combat effect by rapidly firing as many weapons as possible within a short time. Therefore, it is mandatory to establish the effective weapon allocation and utilize them for the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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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먼저, 첫 번째는 표적에 대한 위협도 평가 단계로써, 적군 자산의 공격 위협으로부터 아군 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표적의 다양한 특성을 기반으로 위협을 평가하고, 이를 수치로 정량화된 위협도를 도출한다. 두 번째 단계는 사격계획의 핵심절차인 무장 할당을 수행하는 단계로써, 최소의 아군무장으로 적군 자산을 타격하여 적군의 피해를 극대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앞서 도출된 위협도를 기반으로 표적-무장 간 할당을 도출한다.
  • 본 논문에서는 다표적-다무장 환경에서 신속 대응을 위한 무장 할당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기존 무장 할당 알고리즘의 경우, 최적의 해를 도출하기 위한 많은 연산을 필요로 하며, 이는 신속한 사격 계획을 수립하는데 과도한 지연을 초래한다.
  • 본 논문에서는 다표적-다무장 환경에서 신속 대응을 위한 무장 할당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에서는 표적과 무장의 위치 및 방위각, 무장의 사거리, 표적의 위협도 등을 고려한 효과적이면서도 효율적인 무장 할당을 도출하여 신속 대응을 가능하게 한다.
  • 기존 무장 할당 알고리즘의 경우, 최적의 해를 도출하기 위한 많은 연산을 필요로 하며, 이는 신속한 사격 계획을 수립하는데 과도한 지연을 초래한다. 본 논문에서는 다표적다무장 환경에서 신속 대응 무기 체계 개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최단 시간 내에 사격 계획을 도출하기 위한연산을 최소화하는 무장 할당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에서는 무장군 별 방위각 크기 기준으로 표적을 정렬하여 방위각 기준으로 표적군-무장군 간 집단 할당을 수행한 후, 산출된 표적의 위협도 기준으로 표적-무장 간 개별 할당을 수행하여 복잡도 낮은 연산으로 신속 대응이 가능한 사격 계획을 수립하여 교전효과를 극대화한다.
  • 기존의 무장 할당 알고리즘은 표적 및 무장의 수가 증가할경우 최적해를 도출하기 위한 연산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대규모 무장할당 문제의 불합리한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복잡도 낮은 연산으로 무장-표적 할당을 도출하기 위한 방위각 및 위협도 기반의 무장 할당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 따라서 낮은 복잡도로 최소한의 연산을 수행하여 무장 할당을 신속하게 도출하기 위한 연구가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다표적-다무장 환경에서 신속 대응을 위한 무장 할당 알고리즘 연구를 진행한다.

가설 설정

  • 따라서, j번째 무장의 위치는 전체 무장의 위치 행렬 L 의 j번째 행벡터인 wj = [ljx,ljy,ljz] 로 나타낼 수 있다. 무장군은 동일한 효과를 가지는 무장들로 구성되어있는 것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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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A란 무엇인가? GA는 생물의 진화 과정을 기반으로 한 최적화 탐색알고리즘으로써, 선택과 교차, 변이 등의 생물 진화 단계를 통한 최적 해를 도출한다[2]. GA 기반의 무장 할당 알고리즘[3][4]은 연산을 수행함에 따라 점차적으로 무장 할당의 최적해에 가까운 근사해로 수렴하게 된다.
GA 기반의 무장 할당 알고리즘의 단점은 무엇인가? GA 기반의 무장 할당 알고리즘[3][4]은 연산을 수행함에 따라 점차적으로 무장 할당의 최적해에 가까운 근사해로 수렴하게 된다. 그러나 특정 범위에 도달하면 중복성이 많이 발생하여 정확한 해에 대한 효율성이 낮다는 단점이 있다.
무장 할당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무장 할당은 NP-완전(NP-complete) 문제에 속하므로, 표적 및 무장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최적해를 찾기 위한 연산양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기존의 무장 할당 알고리즘의 연구는 최적의 해를 도출하기 위한 방법만을 고려했을 뿐 다표적-다무장 환경에서 신속 대응 관점에서 효율적인 방법은 제시되지 않아, 기존 방법을 적시에 적을 타격하기 위한 신속 대응 무기 체계 개발에 적용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는 한계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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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M. Azak and A. Bayrak, "A New Approach for Threat Evaluation and Weapon Assignment Problem, Hybrid Learning with Multi-Agent Coordination," Proc. of the International Symposium on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s, pp.1-6, 2008. 

  2. S. Sivanandam and S. Deepa, Introduction to Genetic Algorithms, Springer, 2009. 

  3. P. Li, L. Wu and F. Lu, "A Mutation-Based GA for Weapon-Target Allocation Problem Subject to Spatial Constraints," Proc. of the International Workshop on Intelligent Systems and Applications, pp.1-4, 2009. 

  4. G. Shang, Z. Zaiyue, Z. Xiaoru, and C. Cungen, "Immune Genetic Algorithm for Weapon-Target Assignment Problem," Proc. of the Workshop on Intelligent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 pp.145-148, 2017. 

  5. K. Doerner, W. Gutjahr, R. Hartl, C. Strauss, and C. Stummer, "Pareto Ant Colony Optimization: A Metaheuristic Approach to Multiobjective Portfolio Selection," Annals of Operations Research, Vol.131, Issue.1-4, pp.79-99, 2004. 

  6. Y. Li, Y. Kou, Z. Li, A. Xu, and Y. Chang, "A Modified Pareto Ant Colony Optimization Approach to Solve Biobjective Weapon-Target Assignment Problem," International Journal of Aerospace Engineering, Vol.2017, Article ID.1746124, pp.1-14, 2017. 

  7. G. Shang, "Solving Weapon-Target Assignment Problems by a New Ant Colony Algorithm," Proc. of the International Symposium on Computational Intelligence and Design, Vol.2, pp.221-224, 2008. 

  8. S. Chen, J. He, and H. Liu, "Realization and Simulation of Parallel Ant Colony Algorithm to Solve WTA Problem," In Proc.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s and Informatics, pp.2458-2461, 2012. 

  9. J. Zhang and X. Wang, "ACGA Algorithm of Solving Weapon-Target Assignment Problem," Open Journal of Applied Sciences, Vol.2, No.4B, pp.74-77, 2012. 

  10. S. Bisht, "Hybrid Genetic-Simulated Annealing Algorithm for Optimal Weapon Allocation in Multilayer Defence Scenario," Defence Science Journal, Vol.54, No.3, pp.395-405, 2004. 

  11. 이준복, 다수무장-다수표적에 대한 실시간 동적교전 할당 알고리즘 연구, 한국과학기술원, 2009. 

  12. http://www.mathworks.com, 2018.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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