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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불교 의식용 콘텐츠로서 한국 창작 찬불가의 발전사 및 성장 방안
A Study on the Development History and Growth Strategies of Korean Creative Buddhist Hymns as Buddhist Ritual Cont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8, 2018년, pp.366 - 378  

이주연 (중앙승가대학교)

초록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창작 찬불가의 시기적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불교의 대중화를 위한 찬불가의 역할, 그리고 이를 위해 노력하였던 선각자들의 활동상과 그 의의를 확인해보았다. 또한 불교 의식의 중심으로서, 음악으로서 찬불가의 효용성에 대해서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현재 찬불가의 문제점으로는 창작된지 50여년이 지난 일부 찬불가만을 중심으로 제한되어 사용됨으로서 새로운 찬불가가 자리할 틈이 없다는 점, 음악으로서의 완성도의 미진, 전승 찬불가의 오기와 잘못된 전승에 대한 연구 부족, 체계적 관리의 부재 등이 지적될 수 있다. 이에 대해 의식에서 찬불가 활용의 확대, 새로운 창작 찬불가의 필요, 사찰에서의 관심 증대를 위한 종단의 지원 강화, 대중성 강화를 위한 산사 음악회 활성화 등이 제시될 수 있다. 무엇보다 불교 대중화를 위한 창작 찬불가의 유용성에 대한 확인과 현대적 감각에 맞는 새로운 찬불가의 창작과 활용이 요구된다. 그리고 이 활용은 불교의식에서는 물론, 음악 그 자체로의 활성화가 병행되었을 때 가능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periodic characteristics of creative Buddhist hymns in our country, and confirm the role of Buddhist hymns in popularizing Buddhism and the activities and meanings of pioneers who contributed to such Buddhist hymns. The further purpose of this study is t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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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찬불가는 왜 새로운 불교음악이라 할 수 있는가? 찬불가의 등장은 창작불교음악의 탄생과 이를 통해 대중들이 쉽게 부를 수 있고 불교의식에 사용되는 의식용 콘텐츠로서 불자들이 의식에 동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불교음악으로 자리하게 되었다. 특히 찬불가가 불리게 되면서 승려들이 주관해 오던 불교의식에 대중들이 동참하는 의식으로 전환되기 시작했고, 사찰에서뿐만 아니라 사회에서 행하는 제반 불교행사에서도 폭 넓게 불리면서 포교활동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
찬불가란 무엇인가? 흔히 찬불가는 ‘불보살을 찬탄하는 노래(讚佛歌)’[1]로서 현재 불교의식 중에 연주되는 불교음악 중 하나이다[2]. 또한 불교음악계에서 통용되고 있는 전통불교음악과 창작불교음악이라는 구분을 가능하게 했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찬불가는 불교음악계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흔히 찬불가는 ‘불보살을 찬탄하는 노래(讚佛歌)’[1]로서 현재 불교의식 중에 연주되는 불교음악 중 하나이다[2]. 또한 불교음악계에서 통용되고 있는 전통불교음악과 창작불교음악이라는 구분을 가능하게 했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하지만 이러한 찬불가의 역할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의 찬불가 연구는 범패와 같은 전통불교음악 연구에 비해 매우 미비했던 것이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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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김명수, 불교방송(BBS) 신작찬불가의 음조직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2. 민선희, 불교합창단의 활동과 국악찬불가의 전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3. 유현주, 대중들이 선호하는 찬불가 연구: 현행 법회의식과 행사에 쓰이는 찬불가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4. 박범훈, 한국불교음악사연구, 장경각, 2000. 

  5. 백용성, 대각교의식 경성, 대각교중앙본부, 1927. 

  6. 김춘호(도영), 음악포교방법론 연구: 찬불가를 중심으로, 중앙승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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