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발달장애 청소년 양육자의 사회적 의사소통 인식과 요구도 차이 분석
The Analysis of Difference in Awareness and Needs of Social Communication of Guardians Caring for Adolescent with Development Disorders Adolsc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8, 2018년, pp.561 - 572  

박현 (상지영서대학교 언어재활과) ,  이명순 (상지영서대학교 언어재활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발달장애 청소년 보호자를 대상으로 의사소통 영역 별 수준 인식과 사회적 의사소통 요구 정도를 발달장애 청소년의 연령, 장애 발견 시기, 장애 등급, 장애 유형, 언어 치료 기간에 따라 알아보아 발달장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사회적 의사소통 지도의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자료들은 18.0 SPSS 통계 패키지를 사용하여 발달장애 청소년의 연령, 장애 발견 시기, 장애 등급, 장애 유형, 언어치료기간에 따라 비 모수 검정 Mann-Whitney test와 Kruskal-Willis test 등 비모수 검정과 Scheffe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발달장애 청소년의 의사소통 수준 인식과 요구도는 발달장애 청소년의 연령, 장애 발견 시기, 장애 등급, 장애 유형, 언어치료의 기간 모두에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와 앞으로 다양한 분석과 표집을 통한 차후 연구로 사회적 의사소통 재활 서비스에 대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문제들을 개선하고 서비스 시행의 효과적인 방법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he awareness and the demands of the parents on the communication level for social participation of the youth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were identified and investigated the relation on client's age, detection time of the condition, disability grades, handicapped types, speech therapy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발달장애의 전 생애적인 접근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발달장애 행동에 대한 다학제적 접근[21]이나 발달장애 관리센터 설립[22]에 대한 주장들이 있지만, 본 연구는 더 의사소통 및 언어치료의 최종적인 목적을 사회참여에 두고 언어치료의 요구도 반영 및 가이드라인이 설정되어야 한다고 본다. 따라서 사회참여와 의사소통적 측면에서 발달장애의 발달장애 청소년의 직업영역에 필요한 언어 수준을 부모의 인식과 관련하여 모색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사회참여와 의사소통적 측면에서 발달장애의 발달장애 청소년의 직업영역에 필요한 언어 수준을 부모의 인식과 관련하여 모색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발달장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사회적 의사소통 지도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하여 발달장애 보호자를 대상으로 발달장애 청소년의 의사소통 수준 인식과 요구도를 설문조사를 통하여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양육자의 요구도와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여 발달장애인의 장애발견에서부터 사회참여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인 교육적 접근법과 지원 시스템이 확립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들의 사회참여 향상과 삶의 질 개선을 위한 교육적, 환경적 시스템을 확대시키기 위한 기본 조사 연구이다. 본 연구는 언어재활 서비스의 경험이 있는 발달장애인 보호자의 인식을 각 변인들과 관계하여 규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들의 사회참여 향상과 삶의 질 개선을 위한 교육적, 환경적 시스템을 확대시키기 위한 기본 조사 연구이다. 본 연구는 언어재활 서비스의 경험이 있는 발달장애인 보호자의 인식을 각 변인들과 관계하여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는 사회적 의사소통 재활 서비스에 대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문제점들을 개선하고 서비스 시행의 효과적인 방법을 마련하는데 긍정적 역할을 할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발달장애 청소년의 언어 영역 별 수준과 언어 영역 별 요구, 사회적 의사소통의 요구 정도를 조사한 후, 발달장애 청소년의 개인적 변수가 언어영역 수준과 사회적 의사소통 요구에 어떠한 영향을 있는 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발달장애 청소년의 보호자를 대상으로 발달장애 청소년의 언어 영역 별 수준, 언어 영역 별 요구, 사회적 의사소통의 발견 시기, 언어 치료 기간에 따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발달장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사회적 의사소통 지도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하여 발달장애 보호자를 대상으로 발달장애 청소년의 의사소통 수준 인식과 요구도를 설문조사를 통하여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양육자의 요구도와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여 발달장애인의 장애발견에서부터 사회참여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인 교육적 접근법과 지원 시스템이 확립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발달장애의 전 생애적인 접근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발달장애 행동에 대한 다학제적 접근[21]이나 발달장애 관리센터 설립[22]에 대한 주장들이 있지만, 본 연구는 더 의사소통 및 언어치료의 최종적인 목적을 사회참여에 두고 언어치료의 요구도 반영 및 가이드라인이 설정되어야 한다고 본다.

가설 설정

  • 둘째, 자녀연령, 장애 등급, 장애 유형, 언어치료기간, 장애 발견시기에 따른 의사소통 치료에 대한 부모 요구도는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사소통 능력의 정의는 무엇인가? 설문지 구성 중 언어 영역 별 의사소통 수준에 대한 문항은 국가 직무능력 표준(NCS)의 직업 기초 능력인 의사소통 능력의 정의에 근거하여 이해하기, 표현하기, 읽기, 쓰기로 구성하였다. 국가 직무능력 표준(NCS)의 직업 기초 능력인 의사소통 능력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글과 말을 읽고 들음으로써 다른 사람이 뜻한 바를 파악하고 자신이 뜻한 바를 글과 말을 통해 정확하게 쓰거나 말하는 능력”으로 정의된다[11]. 사회적 의사소통 요구에 관련된 문항은 [10] 을 참조하였으며, 의사소통 수준과 관련된 이해하기, 표현하기, 읽기, 쓰기와 더불어 직업적 의사소통능력과 관계되는 공통업무 의사소통, 동료관계의사소통, 직무 의사소통으로 구성하였다.
발달장애 청소년을 재활 할 때 신체적인 작업 기능을 익히는 것 보다 앞서서 갖춰야 할 능력은 무엇인가? 따라서 발달장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재활은 이들이 성인기로의 전환을 준비하고 취업과 진학 및 지역사회로의 참여할 있도록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현실에서 직업을 위해 훈련을 받거나 안정된 직업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신체적인 작업 기능을 익히는 것도 중요하나 이에 앞서 직업과 관련된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 및 언어 능력을 갖추는 것은 직업의 필요조건이라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특히 발달장애 청소년 재활의 궁극적인 목표를 직업재활을 통한 사회적 역할의 획득과 독립된 형태의 직업생활 유지로 볼 때,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조건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현재 발달장애 청소년의 언어능력 수준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발달장애 청소년의 사회 통합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발달장애 청소년의 사회 통합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언어 능력이다[6]. 즉, 언어를 한 개인의 인지적․사회적 기술과 연관된 밀접한 개념으로 볼 때 의사소통의 결함은 사회적 기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언어 사용의 결함은 곧 사회적인 결함을 가져와 타인과의 관계 형성이 어렵게 되고 발달장애 청소년이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준비를 하는 데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이병주, 미술치료가 자폐장애 청소년의 자기표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2. 박선원, "발달장애 아동 어머니의 양육부담이 부부갈등에 미치는 영향-사회적 지지체계와 사회갈등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1호, pp.594-610, 2017. 

  3. 이수진, 발달장애 청소년의 어휘력 및 행동 변화를 위한 동화 활용 미술치료 단일사례,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4. 임준구, 개별 사회적응훈련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1. 

  5. 장진아, 발달장애 청소년을 위한 강점관점 사례관리 모델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6. 이채수, 김연표,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기능성 언어게임의 개발 및 적용 가능성 탐색,"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1호, pp.287-298, 2017. 

  7. 조경연, 성인정신지체인의 직업관련 기초기능 학습.지역사회기술.언어능력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8. 남영진, 장애인의 방송접근권 정책의 재형성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9. 김지현, 자녀 연령에 따른 부모의 언어치료 요구 및 실태 조사 연구, 남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10. 유은희, 사회성 훈련 프로그램이 발달장애아동의 언어성.사회성 및 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동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11. 이상훈, NCS 의사소통능력 과목 수강이 자기효능감, 스피치능력,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12. 양소호, Likert형 척도의 반응 형식에 따른 선호도 비교: 범주의 수와 중립반응 범주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13. US Department of Education, IDEA 2004 resources, Available at : http://www.ed.gov/policy/speced/guid/idea/idea2004.html. Accessed 2005.07.22. 

  14. 최성규, 김희경, "청각장애아의 동적가족화와 의사소통 욕구의 상관관계," 미술치료연구, 제6권, 제1호, pp.25-146, 1999. 

  15. 김지현, 황상심, "자녀 연령에 따른 장애아 부모의 언어치료 실태 및 요구 조사," 언어치료연구, 제22권, 제1호, pp.273-297, 2013. 

  16. 김수진, "치료지원 바우처사업 대상아동의 장애유형과 연령에 따른 재활치료 실태 및 부모 요구 조사," 언어청각장애 연구, 제13권, 제4호, pp.691-706, 2008. 

  17. 연진숙, 장애유아 부모의 장애 발견 및 자녀교육의 과정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18. 강연우, 발달장애 청소년들의 자기표현 향상을 위한 교육연극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19. 최효진, 장애아동 부모의 미술치료 서비스 요구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20. 송주미, 초등학교 발달장애 아동의 체육 듣기 및 적성 교육활동에 대한 학부모 만족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21. 홍경기, 송호광, 오매화, 오윤혜, 박수빈, 김예나, 최성구, "발달장애 문제행동 치료 가이드라인 제작을 위한 다학제적 접근," 신경정신의학, 제57권, 제2호, pp.190-208, 2018. 

  22. 우영종, "발달장애 개념과 소아과 의사 역할," Korean Journal of Pediatrics, 제49권, 제10호, pp.1031-1036, 2006. 

  23. 이하늬, 정신지체 특수학교 진로? 직업교육 실태에 관한 학부모 인식 및 요구 조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