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8, 2018년, pp.561 - 572
박현 (상지영서대학교 언어재활과) , 이명순 (상지영서대학교 언어재활과)
This study the awareness and the demands of the parents on the communication level for social participation of the youth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were identified and investigated the relation on client's age, detection time of the condition, disability grades, handicapped types, speech therapy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의사소통 능력의 정의는 무엇인가? | 설문지 구성 중 언어 영역 별 의사소통 수준에 대한 문항은 국가 직무능력 표준(NCS)의 직업 기초 능력인 의사소통 능력의 정의에 근거하여 이해하기, 표현하기, 읽기, 쓰기로 구성하였다. 국가 직무능력 표준(NCS)의 직업 기초 능력인 의사소통 능력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글과 말을 읽고 들음으로써 다른 사람이 뜻한 바를 파악하고 자신이 뜻한 바를 글과 말을 통해 정확하게 쓰거나 말하는 능력”으로 정의된다[11]. 사회적 의사소통 요구에 관련된 문항은 [10] 을 참조하였으며, 의사소통 수준과 관련된 이해하기, 표현하기, 읽기, 쓰기와 더불어 직업적 의사소통능력과 관계되는 공통업무 의사소통, 동료관계의사소통, 직무 의사소통으로 구성하였다. | |
발달장애 청소년을 재활 할 때 신체적인 작업 기능을 익히는 것 보다 앞서서 갖춰야 할 능력은 무엇인가? | 따라서 발달장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재활은 이들이 성인기로의 전환을 준비하고 취업과 진학 및 지역사회로의 참여할 있도록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현실에서 직업을 위해 훈련을 받거나 안정된 직업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신체적인 작업 기능을 익히는 것도 중요하나 이에 앞서 직업과 관련된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 및 언어 능력을 갖추는 것은 직업의 필요조건이라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특히 발달장애 청소년 재활의 궁극적인 목표를 직업재활을 통한 사회적 역할의 획득과 독립된 형태의 직업생활 유지로 볼 때,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조건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현재 발달장애 청소년의 언어능력 수준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
발달장애 청소년의 사회 통합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 발달장애 청소년의 사회 통합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언어 능력이다[6]. 즉, 언어를 한 개인의 인지적․사회적 기술과 연관된 밀접한 개념으로 볼 때 의사소통의 결함은 사회적 기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언어 사용의 결함은 곧 사회적인 결함을 가져와 타인과의 관계 형성이 어렵게 되고 발달장애 청소년이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준비를 하는 데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된다. |
이병주, 미술치료가 자폐장애 청소년의 자기표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박선원, "발달장애 아동 어머니의 양육부담이 부부갈등에 미치는 영향-사회적 지지체계와 사회갈등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1호, pp.594-610, 2017.
이수진, 발달장애 청소년의 어휘력 및 행동 변화를 위한 동화 활용 미술치료 단일사례,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임준구, 개별 사회적응훈련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1.
장진아, 발달장애 청소년을 위한 강점관점 사례관리 모델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조경연, 성인정신지체인의 직업관련 기초기능 학습.지역사회기술.언어능력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남영진, 장애인의 방송접근권 정책의 재형성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김지현, 자녀 연령에 따른 부모의 언어치료 요구 및 실태 조사 연구, 남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유은희, 사회성 훈련 프로그램이 발달장애아동의 언어성.사회성 및 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동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이상훈, NCS 의사소통능력 과목 수강이 자기효능감, 스피치능력,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양소호, Likert형 척도의 반응 형식에 따른 선호도 비교: 범주의 수와 중립반응 범주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US Department of Education, IDEA 2004 resources, Available at : http://www.ed.gov/policy/speced/guid/idea/idea2004.html. Accessed 2005.07.22.
최성규, 김희경, "청각장애아의 동적가족화와 의사소통 욕구의 상관관계," 미술치료연구, 제6권, 제1호, pp.25-146, 1999.
김지현, 황상심, "자녀 연령에 따른 장애아 부모의 언어치료 실태 및 요구 조사," 언어치료연구, 제22권, 제1호, pp.273-297, 2013.
김수진, "치료지원 바우처사업 대상아동의 장애유형과 연령에 따른 재활치료 실태 및 부모 요구 조사," 언어청각장애 연구, 제13권, 제4호, pp.691-706, 2008.
연진숙, 장애유아 부모의 장애 발견 및 자녀교육의 과정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강연우, 발달장애 청소년들의 자기표현 향상을 위한 교육연극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최효진, 장애아동 부모의 미술치료 서비스 요구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송주미, 초등학교 발달장애 아동의 체육 듣기 및 적성 교육활동에 대한 학부모 만족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홍경기, 송호광, 오매화, 오윤혜, 박수빈, 김예나, 최성구, "발달장애 문제행동 치료 가이드라인 제작을 위한 다학제적 접근," 신경정신의학, 제57권, 제2호, pp.190-208, 2018.
이하늬, 정신지체 특수학교 진로? 직업교육 실태에 관한 학부모 인식 및 요구 조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