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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차별사회에서 자란 50대 어린이집 원장의 자문화기술지 -에릭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단계를 중심으로-
An autoethnography of a nursery principal in her fifties growing up with experiences of gender discrimination -From the perspective of Erik Erikson's psychosocial development-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8 no.4, 2018년, pp.189 - 197  

김옥경 (안양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  윤은숙 (안양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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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년 시절 경험한 성차별이 한 개인의 성장과 일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으며, 또 그가 성인이 된 후 달라지는 남녀차별인식에 어떻게 대응, 적응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자를 연구대상으로 삼아 자문화기술지를 연구방법으로 채택하였고, 자아 정립 과정을 알아보기 위해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단계를 기초로 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자료로는 에세이, 자기 회상 자료, 자기 성찰 자료, 가족과의 인터뷰 등을 수집, 선발하여 종단 코딩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영.유아시절 경험한 성차별은 기억의 유무와 관계없이 개인에게 오랜 시간 트라우마로 남게 되고, 성인이 된 후, 변화하는 사회와 새로운 가족구성원을 통해 이루어지는 경험과 학습으로 일정 이상의 트라우마 극복은 가능했지만 완전한 치유 및 적응은 힘들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사회의 문제점을 통해 한 개인의 발달을 알아보는 데에 의의가 있으며 다른 문제들을 접목해 고민해볼 수 있는 추후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n autoethnography from the perspective of Erikson's psychosocial development to investigate how gender discrimination has affected the development of one person. Research materials were diaries, essays, phone interviews, and interviews. As a result, this study indicated that the woun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apps는 에릭슨의 인간발단이론의 두번 째 특징을 무엇이라고 했는가? Erikson, 1902-1994)은 인간의 성격이 발달하는 과정을 여덟 단계로 구분하였다. Capps는 이 에릭슨의 인간발단이론을 몇 가지 특징으로 정리했는데, 그 중 두 번째 특징을 갈등 구조의 상호작용이라 했다[1]. 각각의 발달단계는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가지고 있다.
Duncan은 타당성과 개인적 이야기 묘사에 대해 몇 가지 특징을 통해 자문화기술지의 질을 입증했다. 이 특징들은 무엇인가? Duncan은 타당성과 개인적 이야기 묘사에 대해 여섯가지 특징을 내세워 자문화기술지의 질을 입증했다[7]. 특징은 다음과 같다; 연구 범위, 수단의 유용성, 구성 타당성, 외부 타당성, 신뢰성, 학구성. 본 연구 역시 Duncan의 여섯 가지 특징을 충실히 따르도록 했다.
에릭 에릭슨의 인간발단이론에 따르면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 발단단계의 부정적인 측면은 어떻게 조력해야 한다고 표현하였는가? 각각의 발달단계는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가지고 있다. 건강한 성장은 높은 비율의 긍정적인 측면을 기반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데, 이 때 부정적인 측면은 제거대상이 아니라 인생의 복잡성과 함께 사회의 역동성에 스며들 수 있도록 조력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D. Capps. (1983). Life Cycle Theory and Pastoral Care. Philadelphia : Fortress. 

  2. D. S. Lee. (2012). Autoethnography & qualitative research. Paju : Academypress. 

  3. S. Wall. (2008). Easier Said than Done: Writing an Autoethnography.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ative Methods, 7(1), 38-53. DOI : 10.1177/160940690800700103 

  4. H. Chang. (2007). Autoethnography as method. California : Left Coast Press. 

  5. C. Ellis. (1995). Final Negotiations. Philadelphia : Temple University Press. 

  6. H. Chang. (2007). Autoethnography as method. California : Left Coast Press. 

  7. M. Duncan. (2004). Autoethnography: Critical appreciation of an emerging art.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ative Methods, 3(4), 28-39. DOI : 10.1177/160940690400300403 

  8. S. J. Lee & B. S. Lee. (2008). Child Development & Education. Seoul : Changjisa. 

  9. E. H. Erikson. (1963). Childhood and Society, 2nd edn. New York : WW Norton & Norton. 

  10. Y. M. Byeon, S. J. Cho, K. H. Kim & J. H. Shin. (2007). Child Development. Paju : Yangseowon. 

  11. E. H. Erikson. (1963). Childhood and Society, 2nd edn. New York : WW Norton & Norton. 

  12. Y. M. Byeon, S. J. Cho, K. H. Kim & J. H. Shin. (2007). Child Development. Paju : Yangseowon. 

  13. K. S. Choi & H. N. Song. (2010). Developmental Psychology. Paju : Kyomunsa. 

  14. J. T. Sokol. (2009). Identity Development Throughout the lifetime: An Examination of Eriksonian Theory. Graduat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1(2), Article 14. 

  15. G. E. Vaillant, & E. Milofsky. (1980). Natural history of male psychological health: IX. Empirical evidence for Erikson's model of the life cycle.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37, 1348-1359. DOI : 10.1176/ajp.137.11.1348 

  16. L. Harker, & M. Solomon. (1996). Change in goals and values of men and women from early to mature adulthood. Journal of Adult Development, 3, 133-143. DOI : 10.1007/BF02285774 

  17. J. Kroger. (2007). Identity development: Adolescence through adulthood. Thousand Oaks, CA : SAGE Publications. 

  18. J. Kroger. (2002). Identity processes and contents through the years of late adulthood. Identity, 2(1), 81-99. DOI : 10.1207/S1532706XID0201_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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