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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용필 음악 50년의 한국 대중음악사적 의의 연구
Cho Yong-Pil's 50 years of Music and the Korean Popular Music History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8 no.4, 2018년, pp.199 - 204  

최현우 (포스텍 기계공학과) ,  양은영 (포스텍 인문사회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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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데뷔 50년을 맞은 조용필 음악의 특징을 분석하고 한국 대중음악사적 의의를 평가하는 것이다. 조용필이 활동한 1960년대 후반부터 현재까지의 대중음악사는 세 시기로 구분된다. 1960년대 후반부터 1980년대 초반까지는 기성세대의 트로트와 젊은이의 록이 유행했던 시기, 198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는 소프트 록과 헤비메탈, 발라드가 혼재했던 시기, 2000대 후반부터 현재까지는 후크 송 중심의 댄스음악이 음악시장을 석권한 시기이다. 음악사의 변곡점마다 조용필은 다양한 음악 장르를 넘나들며 대한민국 대중음악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첫 번째 시기에는 트로트와 록을 접목하여 한국 고유의 정서를 담은 록음악을 발표하였고, 두 번째 시기에는 록의 전성기와 발라드의 태동기에서 두 장르 모두의 발전에 기여한다. 세 번째 시기에는 후크송을 발표해 논란을 일으키기도 하였으나 댄스 음악 장르에서도 보컬의 가창력이 중시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기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Cho, Yong- Pil's contribution on K-Pop history as he celebrates the 50th anniversary of his debut. The history of K-Pop, when Cho has been active in, is divided into three periods. From the late 1960s to the early 1980s was a period when trots and rocks were popular. Soft rock, 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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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대중음악을 트로트와 록의 혼재, 록의 전성기와 발라드의 태동, ‘후크송’으로의 획일화 세 시기로 구분했으며, 변화 과정에서 조용필이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또 조용필은 대중음악의 변화에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를 정리해보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조용필 음악의 한국 대중음악사적 의미를 짚어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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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히트곡 ‘bounce’는 어떤 특징을 갖는 가? 마지막으로 그의 가장 최신작인 2013년의 19집 앨범 를 주목해야 하는데, 조용필은 놀랍게도 후크송(hook song)을 발표한다[9]. 히트곡 ‘bounce’는 후렴구에 짧은 ‘bounce’라는 단어를 반복하는 전형적인 후크송의 형태를 보여주며, 심지어 타이틀곡 ‘Hello’에는 래퍼 버벌진트의 랩도 등장한다. 록과 후크송 그리고 힙합의 결합은 1980년대부터 런 디엠씨(Run-D.
조용필은 문화평론가로부터 어떤 평가를 받는 가? 한국 대중음악계에서 50년 동안 꾸준하게 히트곡을 내놓은 가수는 ‘가왕’ 조용필이 거의 유일할 것이다. 문화평론가 박준흠이 ‘대중음악계에서 조용필이 차지하는 비중은 …(중략)… 제주도에서 한라산이 차지하는 비중과 같다.’고 평가할 정도로 조용필은 한국 대중음악의 역사 그 자체라 할 수 있다.
조용필이 록과 트로트라는 두 장르의 융합을 시도한 결과는? 미군 부대에서 록을 기반으로 음악을 시작한 조용필이었지만, 록의 형태와 정서만을 고집한 동시대의 록밴드들과 달리, 조용필은 록의 형태에 트로트의 정서를 녹여 내거나, 트로트의 형태와 록의 정서를 혼합하는 두 장르의 융합을 시도했다. 그 결과는 매우 성공적이어서, 그는 무명가수에서 기성, 청년 세대를 아우르는 국민가수로 발돋움한다. 이로써 조용필은 한국에 적합한 정서를 자유자재로 활용하게 되었고, 한국의 대중음악은 조용필로 인해 트로트와 록을 성공적으로 결합하는 데 성공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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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Y. J. Kim. (2008). Korean popular music culture in Korea. Paju: Korean Academic Information 

  2. J. H. Park. (2008). 100 popular Korean music albums. Seoul: Sun 

  3. S. Kallen. (2012). The History of Rock and Roll. San Diego CA: Lucent Books 

  4. S. Jung. (2011). Korean masculinities and transcultural consumption. Hong Kong: Hong Kong University 

  5. B. H. Chua & I. Koichi. (2008). East Asian pop culture. Hong Kong: Hong Kong University 

  6. K. S. Oh. (2013). Romantic Fantastical Age: Cho, Yong - Pil and the Popular Age of Popular Culture in the Analog Age. Seoul: The morning of the world 

  7. S. J. Kim. (2013). Dream whales even when you are shitting. Seoul: Bulls Books 

  8. J. I. Seo. (2009). 365 days of pop music history. Seoul: Embossed 

  9. I. D. Kim (2014). Study on Creative Transmission in Modern Popular Song : a case of Cho, Yong-pill, Korean Folk Song, 41, 7-34. 

  10. E. Y. Yang & I. S. Jeon. (2016). Globalization Strategy of Korean Traditional Music - A Case Study of Hybrid Rock Band Jambinai. The Journal of Cultural Policy, 30(2), 46-64. 

  11. Y. H. Kim. (2015). Semantic Network of Korean Pop Songs - Changing meaning Structure from 1960's to 2000's. Journal of Popular Narrative, 21(1), 145-171. 

  12. Y. K. Jang et al. (2017). Biomechanical Comparison during Isolation Movement in B-boy and K-pop Dancer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 91-99 

  13. B. Im. (2012). I like Cho, Young-pil, Moonhak Choonchu, 80, 61. 

  14. D. Y. Lee & E. Y. Yang. (2017). From the Music of Ownership to the Music of Access; Transformation of K-Pop Standard in Online Digital Music Market. Academic association of global cultural contents, 27, 63-81. 

  15. H. G. Kang & H. J. Kouh. (2013). Music Pattern Analysis of K-POP.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11(3), 95-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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