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8 no.4, 2018년, pp.231 - 236
There has been a notable increased interest of the study of emotions in educational contex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predicting emotional variables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and self-handicapping strategies with the university students. Participants were 143 students of...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기조절학습은 무엇인가? | 자기조절학습은 학습 중 학습자가 학습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계획하고 점검하며 조절하는 인지, 동기, 행동의 모습을 의미한다[12]. 자기조절학습은 Bandura를 중심으로 시작되었으며 지식정보화 시대에 스스로 지식을 구축해 나가는 능동적 학습과 연계된다. | |
자기조절학습전략과 자기손상전략을 예측하는 변인으로 성취감성을 선정하여 분석한 결과는 무엇인가? | 연구대상은 수도권의 A대학과 B대학 134명이었으며 자료분석은 상관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자기손상전략을 부적으로 예측하는 변인은 성취감성의 수업관련 감성, 학습관련 감성, 시험감성이었다. 그러나 성취감성은 자기조절학습전략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에 대학 수업에서 자기손상전략을 낮추기 위해서는 수업관련 감성, 학습관련 감성, 시험감성 수준을 높여야 할 것이다. | |
Pekrun은 긍정적 감성을 무엇으로 구분하였는가? | Pekrun은 교육상황에서의 감성을 연구하는 대표학자로 학습상황에서 학습자의 감성을 성취감성(achievement emotions)이라고 정의하였다[5]. Pekrun은 학습자들이 경험하는 성취감성을 긍정적인 감성과 부정적인 감성으로 구분하였으며 긍정적 감성으로는 즐거움, 희망, 자부심, 안도감으로 구분하고 부정적 감성으로는 화, 불안감, 부끄러움 또는 수치심, 무력감 또는 절망감, 지루함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이러한 긍정적 감성과 부정적 감성을 다시 구분하여 수업관련 감성, 학습관련 감성, 시험감성으로 명명하였다[1]. |
R. Pekrun, T. Goetz, W. Titz, & R. P. Perry (2002). Academic emotions in students'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hievement: A program of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research. Educational Psychologist, 37, 91-106.
C. Sansone & D. B. Thoman. (2005). Does what we feel affect what we learn? Some answers and new questions. Learning and Instruction, 15(5), 507-515. DOI: 10.1016/j.learninstruc.2005.07.015
E. J. Kim & M. H. Yang. (2013). The influence of emotional regulation on academic achievement through academic emotions and learning strategie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0(1), 201-218.
R. Pekrun, T. Goetz, A. C. Frenzel, & R. P. Perry. (2011). Measuring emotions in students' learning and performance: the Achievement Emotions Questionnaire (AEQ).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Elsevier, 36(1), 36-48. DOI: 10.1016/j.cedpsych.2010.10.002
D. Goleman (1997). Emotional intelligence: Why it can matter more than IQ. New York, NY: Bantam Books.
M. Nummenmaa, & L. Nummenmaa (2008). University students' emotions, interest and activities in a webbased learning environment.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8(1), 163-178. DOI: 10.1348/000709907X203733
K. R. Scherer (2009). The dynamic architecture of emotion: Evidence for the component process model. Cognition and emotion, 23(7), 1307-1351. DOI: 10.1080/02699930902928969
C. Shelton & R. Stern. (2003). Understanding Emotions in the Classroom. New York, NY: National Professional Resources.
D. K Meyer & J. C. Turner (2002). Discovering emotion in classroom motivation research. Educational Psychologiest, 37(2), 107-114. DOI: 10.1207/S15326985EP3702_5
T. J. Park & Y. H. Song. (2017). The Influence of Pre-service Teachers' Achievement Emotions on Their Learning Flow and Academic Burnou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7), 223-239.
B. J. Zimmerman. (2000). Attainment of self-regulation: A social cognitive perspective. In M. Boekaerts, P. R. Pintrich, & M. Zeidner (Eds.), Handbook of self-regulation (pp. 13-39). San Diego, CA: Academic Press.
B. J. Zimmerman & M. Martinez-Pons (1986). Development of a structured interview for assessing student use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3(4), 614-628. DOI: 10.3102/00028312023004614
A. J. Howell & K. Buro. (2009). Implicit beliefs, achievement goals, and procrastination: A mediational analysis.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19(1), 151-154. DOI: 10.1016/j.lindif.2008.08.006
C. Senecal, R. Koestner & R. J. Vallerand. (1995). Self-regulation and academic procrastination.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35(5), 607-619. DOI: 10.1080/00224545.1995.9712234
S. K. Son & S. L. Do. (2012). Mediating effect of Achievement Emotions in the Relation between Perceived Parents and Teacher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s and Self-Regulated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6(2), 479-50
E. E. Jones & S. Berglas. (1978). Control of attributions about the self-through self-handicapping strategies: The appeal of alcohol and the use of underachievement.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4(2), 200-206. DOI: 10.1177/014616727800400205
T. Urdan & C. Midgley. (2001). Academic self-handicapping: What we know, what more there is to learn.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3(2), 115-138. DOI: 10.1023/A:1009061303214
C. Midgly & T. Urdan. (1995). Predictors of middle school students' use of self-handicapping strategies.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15(4), 389-411. DOI: 10.1177/0272431695015004001
K. H. Song, J. Y. Huh, & H. H. Choi. (2013). Mediation effects of emo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xpectancy-value and academic task-solving behavior in physical education Class. The Korean Society of Sports Science, 22(3), 615-627.
Y. H. Song. (2012). Relationships among perfectionism, depression, test anxiety, self-handicapping strategies, procrastination in a university e-learning cours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2(4), 209-229.
H. G. Ryu, Y. B. Kim, J. Hyun, I. H. Kim, S. J. Kang, H. C. Kim, S. H. Park, & B. C. Min (2005). Korea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2005(I).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T. Urdan, C. Midgley, & E. M. Anderman. (1998). The Role of Classroom Goal Structure in Students' Use of Self-Handicapping Strategie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5(1), 101-122. DOI: 10.2307/116345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