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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광고의 메시지 지향성에 관한 연구 -부산시 아파트 분양광고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Message Orientation of Newspaper Advertisements - With a focus on apartment sales ads in Busa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4 no.3, 2018년, pp.127 - 132  

최향 (신라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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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산시 아파트 분양광고의 내용분석을 통하여 광고 표현의 메시지 지향성에 관하여 조사하였다. 부산지역 신문광고를 대상으로, 아파트 분양광고의 광고소구 방식 및 메시지 유형을 분석하였다. 브랜드(전국기반 브랜드, 지역기반 브랜드)에 따라 광고소구 방식(이성적 소구, 감성적 소구)과 메시지 지향성(환경지향성, 감성지향성, 투자지향성, 기능지향성)으로 분류하여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부산시 대부분의 아파트 분양 광고가 이성적 소구를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기반 브랜드는 이성적 소구와 감성적 소구가 비슷하게 사용된 것에 비해 지역기반 브랜드는 이성적 소구의 사용이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 광고 메시지 지향성은 투자지향성과 감성지향성의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적 이익이나 프리미엄을 나타내는 투자지향성 메시지의 사용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자부심, 행복을 나타내는 감성지향성 메시지의 사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광고 표현 전략의 차이가 브랜드 간에 존재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들은 아파트 분양광고의 메시지 전략에 유용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et out to examine message orientation in advertising expression through the content analysis of apartment sales advertisements in Busan. For this purpose, the study analyzed newspaper ads about apartment sales in the Busan area in terms of advertising appeal methods and message types. A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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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런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2000년대 이후 지방 아파트 분양시장 과열의 주도적 역할을 하게 된 시기인 2017년 초반부터 2018년 현재까지의 부산 아파트 분양 시장의 신문광고 메시지를 살펴봄으로써 아파트에 대한 사회적 인식 및 소비 욕구의 방향성을 파악하고자 한다[3]. 메시지 지향성 분석을 통해 분양광고의 메시지 수준을 한 단계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마케팅 전략의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논문 역시 광고에서 헤드라인이 차지하는 메시지 지향성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아파트 분양광고 메시지에서의 부산시 아파트 소비자의 구매가치를 파악하고자 한다. 신문광고에 나타난 헤드라인 분석을 통한 광고 메시지가 내포한 지향성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부산시 아파트 분양광고에 나타난 광고 메시지의 소구유형 및 메시지 지향성에 대해 분석하고 아파트 브랜드 간의 차이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두 가지의 연구문제를 설정했다.
  • 본 연구는 최근 지방 아파트 분양시장 과열의 주도적 역할을 하게 된 시기인 2017년~2018년도의 부산지역 아파트 분양광고를 대상으로 신문광고에 나타난 표현 특성에 관해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로 인해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논문 역시 광고에서 헤드라인이 차지하는 메시지 지향성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아파트 분양광고 메시지에서의 부산시 아파트 소비자의 구매가치를 파악하고자 한다. 신문광고에 나타난 헤드라인 분석을 통한 광고 메시지가 내포한 지향성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2> 신문광고의 메시지 지향성은 어떤 특징이 있으며, 브랜드 간의 차이는 있는가?
  • 위와 같은 선행연구들을 통하여 본 연구에서는 아파트 분양 마케팅 중에서도 소비자의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신문광고에 표현된 광고 소구 및 메시지 지향성을 분석하였고, 전국기반 브랜드와 지역기반 브랜드를 비교해서 살펴봄으로써 선행연구와 차별화 하고자 하였다.
  • 이런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2000년대 이후 지방 아파트 분양시장 과열의 주도적 역할을 하게 된 시기인 2017년 초반부터 2018년 현재까지의 부산 아파트 분양 시장의 신문광고 메시지를 살펴봄으로써 아파트에 대한 사회적 인식 및 소비 욕구의 방향성을 파악하고자 한다[3]. 메시지 지향성 분석을 통해 분양광고의 메시지 수준을 한 단계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마케팅 전략의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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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대의 흐름에 따라, 아파트 분양광고 메시지는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최열 외[9]의 연구에서 아파트 분양광고 메시지에 나타난 변화를 살펴보면, 1990년대 말~2000년대 초에 기능 강조형 브랜드가 도입된 이후부터 고품격 이미지 형, 친 자연형, 차별적 브랜드형으로 변화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아파트 브랜드 시대가 본격화된 후 아파트 광고 이미지에는 소비자가 지향하는 삶의 모습이 투영되어 있으며 그 시대의 사회상을 담는 경우가 많음을 보고하였다.
신문광고에 표현된 아파트 분양광고의 광고 소구 방식에서, 감성적 소구보다 이성적 소구 방식의 사용이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첫째, 신문광고에 표현된 아파트 분양광고의 광고 소구 방식은 감성적 소구 보다는 이성적 소구 방식의 사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아파트의 복잡한 제품정보를 빠른 시간에 인지시키고 소비자를 설득하기 위해서, 정보를 전달하는데 더 효과적인 이성적 소구 방식을 이용한 것으로 보인다.
아파트 분양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아파트 분양 마케팅은 해당 아파트가 목표 소비자에게 제공해 줄 수 있는 가치를 전달하고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최대한 높여 분양율을 올리기 위한 모든 활동을말한다[4]. 아파트의 대중화로 지역적인 입지, 생활인프라, 브랜드명과 아파트 이미지에 따른 고객선호도가 상승하고, 품질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아파트 건설사들의 노력 또한 치열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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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Lee Doo-won, and Kim In-Sook. "A Study on the Contents Analysis of Modern Newspaper Advertising (1886-1949): Focusing on the Process of Formulation of Modern Consumer Culture," Advertising Research 15.5 (2004): 101-129. 

  2. Shin Yong-Jae, "The Reliability of Advertisement in Apartment Sale-Focusing on Newspaper Advertising,"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Planning 14.11 (1998): 3-10. 

  3. Kim, Gum-mi. "A Study on Product Image Analysis and Design Expression Using Flower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4.1 (2018): 231-236. 

  4. Kim Mi-Ra, Bae Min-Suk, and Shin Jong-Chil.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Marketing Strategies of Apartment Sales by Stage. Real Estate Research 16.1 (2010): 59-85. 

  5. Lee Hyun-Soo, Yun Hyung-Gun, and Seung-Hyun Kim. "A Study on Apartment Brand Positioning through Newspaper Advertisement Case." Advertising Research 15.2 (2004): 67-93. 

  6. Noh Jae-Hyun, Kim Ok-kyung. "View Orientation and Green Marketing Attributes in Newspaper Apartment Advertisements." Korean Journal of Landscape Architecture 34.6 (2007): 87-100. 

  7. Chung Yong-guk. "The effect of appeal type, message quality, and repetition on cognitive response and acceptance." Advertising Research 20.1 (2009): 107-126. 

  8. Park Chan-Soo, "Marketing Principles." Beommunsa. (2018). 

  9. Choi, Yeol, Bae Tae-Geon, and Gong Yoon-Kyung. "A Study on the Change of Apartment Brand." Urban Studies 18 (2005): 53-63. 

  10. Park, Na-rae, Yu Bok-hee. "Marketing Trends and Characteristics of Apartment Products in Newspaper Advertising."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Planned Period 26.10 (2010): 95-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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