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속신의 형성과정에 대한 기호학적 고찰
A Semiotic Study on the Formation Process of Korean Folk-Belief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4 no.3, 2018년, pp.171 - 178  

김경섭 (을지대학교 교양학부) ,  김은주 (을지대학교 교양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간은 인간의 힘으로는 알 수 없는 많은 현상들과 대면하며 살고 있다. 그런 과정에서 인간은 시간의 경과에 따른 엄청난 경험의 축적과 사고의 발달을 근거로 수많은 해석을 낳았다. 인간의 인식이 자연 현상에 대해 적절한 해답을 내릴 수 없을 때 의존하는 것은 경험의 축적에 의한 심리 문화적 해석이었다. 이런 단계에서 자연에 대한 인간의 해석의 하나가 바로 속신일 수 있다. 특정 현상에 대한 인간의 인식론이 단문 형식으로 표현된 것이 속신인 것다. 이를 기호학적으로 표현한다면 '하나의 또는 몇몇의 기호나 조건이 하나 또는 몇몇의 결과를 드러낸다고 믿는 전통적인 표현'이라 하겠다. 속신은 세계에 대한 해석 행위로서 '민속적인 해석학'인 것이다. 속신에 대한 연구를 통해 본고에서 밝히고자 하는 것은 속신이 형성되는 과정을 기호학적으로 설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속신을 하나의 '해석소'로 파악한다. 이것은 퍼스의 기호이론에 의한 것이다. 그는 기호가 기호를 낳는 끊임없는 기호작용을 '기호-대상-해석소'간의 삼항관계를 통해 설명한다. 퍼스의 기호작용 개념은 속신의 형성과 더불어 그 특징을 설명하는데 도움이 된다. 속신을 하나의 해석소로서 간주할 때, 퍼스 기호학에서 해석소가 지니는 일반적인 특징으로 속신을 설명하는 것이 가능해 진다. 퍼스의 기호학에서는 자연 현상이나 사건, 행동 등의 범주가 기호학의 범위내에 포함될 수 있으며, 이런 점이 속신을 기호학적으로 고찰할 수 있게 하는 근거가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 is confronted with a lot of unknowable phenomena in his life. With the passage of time, man has interpreted the world by the accumulation of experience and development of thought. In the early days of the civilization when all the phenomena was not explained in a scientific way, man was depende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속신 연구는 문화라는 거대한 지층의 아래 부분을 연구하여 우리 문화의 특징을 유추하는 작업이다. 본 논의에서는 개별 속신 하나 하나의 의미를 찾는 작업이 아니라, 속신의 생성과정을 기호학적 방법론으로 접근하여 속신 특유의 인식론을 탐구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4].
  • 본 장은 한국 속신의 형성과 그 특징을 C. S. 퍼스(Charles Sanders Peirce)의 기호 이론을 통해 밝히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는 퍼스 기호학의 특징을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기호학에 있어서 또 다른 중요한 이론가인 소쉬르의 이론에 비해 퍼스의 기호학이 그 범주나 영역이 훨씬 포괄적임을 강조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석소란 무엇인가? 잘 알려진 바대로 퍼스의 기호 개념은 ‘기호, 대상, 해석소’의 3항으로 이루어진다. 여기서 해석소란 기호 해석자의 기호 해석에 의해 그의 마음속에 만들어진 기호를 말한다. 중요한 것은 해석소의 개념인데, 이는 본고에서 논의할 속신의 형성을 기호학적으로 고찰하는 데에도 중요한 개념이다.
속신이 지니는 속성은 무엇인가? 대부분의 속신은 강한 점복성(占卜性)과 예언성(豫言性)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그것들은 매우 관습적이고 정형적이다.
속신의 의미 구명 작업의 그 자체가 회의적인 작업이 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더 나아가 속신의 의미 구명 작업은 그 자체가 매우 회의적인 작업이 될 수밖에 없다. 속신이라는 구술 단문에 대한 의미론적 고찰에는 다분히 현대의 과학적 인식론이 개입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근대 과학 이전의 사고방식과 인식론의 결과물인 속신을 과학성을 토대로 한 현재의 인식론으로 해명하고자 하는 시도는 무리인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YG Kim, Korean literary history, Tamgu-dang, 1994. 508. 

  2. KH Lee, The power of words, Jeil-chulpansa, 1987, 68. 

  3. GH Park, An introduction to Korean folklore, Hyungseol-chulpansa, 1994, 250. 

  4. Victor Turner, "From Ritual to Theatre," Performing Arts Journal Publications, 1982, p. 17. 

  5. John Deely, Basics of Semiotics, Indiana Univ. Press, 1990, p. 7. 

  6. Charles S. Hardwick, eds., Semiotic and Significs, Bloomington & London : Indiana University Press, 1977, p. 85. 

  7. Robert E. Innis eds., Semiotics-An Introductory Anthology, (Bloomiton:Indiana University Press, 1985), p. 1-2. 

  8. John K. Sheriff, The Fate of Meaning ; Charles S. Peirce, Structuralism, and Literature, (Princeton, New Jersey:Princeton Univ. Press, 1989), p. 60. 

  9. KS Kim, JLKim, The Significance of Traditional Storytelling in the sense of Performance Theory,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4(2);123-130, 2018. 

  10. KS Kim, JLKim, Analysis on the special quantitative variation of dot model by the position transform,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5(3);67-72, 2017. 

  11. RO Ghoi, Dictionary of Korean Folk-Belief, Jipmoon-dang. 1995. 

  12. KS Kim, JLKim, The Significance of Korean Proverb and Riddle in the sense of Bias.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3(4) ;35-42, 201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