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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자아존중감에 따른 네일 서비스의 심리적 효과의 차이
Differences in psychological effects of nail-care service according to consumer's self-esteem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6 no.4, 2018년, pp.519 - 530  

서경자 (가천대학교 뷰티산업학) ,  김미영 (가천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ail-care services are growing rapidly. If causes for the increase in nail-care service consumption is diversion or self-satisfaction, we can speculate that consumers perform self-care through nail-care services. Nail-care-service consumption should be allowed to increase because of the positive psy...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네일 미용 서비스를 주로 이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떠한 효과를 느끼는가? 이러한 네일 미용 서비스는 신흥 산업이 되어 미용 산업에서 번창(Hung, 2017)하고 있으며,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많이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다. 네일 미용 서비스를 주로 이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네일 미용 서비스를 통해 외적인 만족을 얻고, 자신감 상승, 긴장 해소, 스트레스 감소(Lee, 2010), 우울감 감소, 기분전환 등의 심리적 변화도 느끼게 된다. Lim(2010)의 연구에서는 네일 미용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외적인 아름다움과 기분전환을 위해 네일 미용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일 미용 서비스의 목적은 무엇인가? 외모관리를 위한 하나의 상품으로 자리 잡은 네일 미용 서비스는 주로 손과 발을 관리하는 서비스 형태의 상품이다. 초기 네일 미용 서비스는 손과 발을 관리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었지만, 현재는 손과 발을 외형적으로 아름답게 연출하는 자기 관리 수단뿐만 아니라, 관리, 보호, 장식, 조화, 치료하기 위한 행위(Lim, 2010)의 목적까지 포함한다. 이러한 네일 미용 서비스는 신흥 산업이 되어 미용 산업에서 번창(Hung, 2017)하고 있으며,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많이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다.
자아존중감에 따라 네일 미용 서비스를 통한 심리적 안정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첫째, 자아존중감의 요인을 분석한 결과, 2개의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1요인을 ‘개인적 자아존중감’, 2요인을 ‘사회적 자아존중감’으로 명명하였고, 둘째, 심리적 효과의 요인을 분석한 결과 단일요인으로 추출되어 ‘심리적 안정 효과’로 명명하였다. 셋째, 소비자들 중에는 개인적, 사회적 자아존중감 유형이 모두 높은 사람과 이중 하나만 높은 사람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어 네일 미용 서비스 소비자 유형을 밝히기 위해 자아존중감에서 얻은 2개의 요인을 바탕으로 K-군집분석을 실시 한 결과 1집단은 27명, 2집집은 42명, 3집단은 90명, 4집단은 59명으로 분류 되었다. 1군집에서는 개인적 자아존중감 요인이 유난히 높은 경향을 보이는 반면, 사회적 자아존중감 요인은 가장 낮게 나타나는 특징을 보였다. 2집단에서는 개인적 자아존중감 요인과 사회적 자아존중감 요인 모두에서 평균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3집단에서는 개인적 자아존중감 요인과 사회적 자아존중감 요인 모두에서 평균값이 중간 정도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4집단에서는 개인적 자아존중감 요인과 사회적 자아존중감 요인의 평균값이 모두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각 집단의 성향에 따라 1집단은 개인형 자아 존중감 집단, 2집단은 이상형 자아존중감 집단, 3집단은 일반형 자아존중감 집단, 4집단은 소심형 자아존중감 집단이라 명명하였다. 넷째, 자아존중감 유형별로 인구통계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인구통계적 특성에 대한 카이제곱 검정을 실시하여 집단별 특성을 구체화 하였다. 개인형 자아존중감 집단은 개인적인 성향의 자아존중감이 유난히 높고, 사회적인 성향의 자아존중감은 아주 낮게 나타난 유형으로 자아존중감 4개의 유형 중 12.4%가 이 유형에 속하며, 30대나 40대의 연령층과 4년제 대학교 재학/졸업이나 대학원 재학 이상의 교육을 받은 사람에서 나타나는 경향이 있었다. 그리고 이상형 자아존중감 집단은 개인적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자아존중감 모두에서 평균 이상으로 다소 높게 나타난 유형으로 자아존중감 4개의 유형 중 19.3%가 이 유형에 속하며, 30대의 연령층과 4년제 대학교 재학/졸업이나 대학원 재학 이상의 교육을 받은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경향이 있었다. 일반형 자아존중감 집단에서는 개인적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자아존중감 모두 평균 정도로 나타난 유형으로 자아존중감 4개의 유형 중 41.3%로 가장 많은 소비자들이 이 유형에 속한다. 또한, 이 유형에 거의 모든 연령층이 고루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나, 20대나 50대 이상의 연령층과 전문대졸 이하나 4년제 대학교 재학/졸업의 교육을 받은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경향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소심형 자아존중감 집단에서는 개인적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자아존중감 모두 평균보다 낮게 나타난 유형으로 자아존중감 4개의 유형 중 27.1%가 이 유형에 속하며, 30대를 제외한 연령과 전문대졸 이하의 교육을 받은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경향이 있었다. 이렇듯 교육수준이나 나이가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Shin(2016)의 연구 결과와 유사하다. 다섯째, 자아존중감 유형에 따라 네일 미용 서비스 후에 심리 안정 효과에 차이를 보였다. 그 중 개인형 자아존중감 집단에서 심리 안정 효과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개인형 자아존중감 집단이 일반형 자아존중감 집단, 소심형 자아존중감 집단보다 심리적 향상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났다. 이 결과는 개인적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자신을 가꾸거나 자신을 위해 노력을 했을 때, 심리적 변화의 정도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더 크게 작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Ha, 2011; Kim, 2014). 여섯째, 네일 미용 서비스 소비자의 자아존중감 유형에 따라 네일 미용 서비스의 심리적 효과의 각 문항들에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한 결과, ‘기분이 좋아진다.’, ‘기분이 전환 된다.’,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느낌이다.’, ‘자신감이 생긴다.’, ‘불안한 감정이 줄어든다.’, ‘나 자신에 대해 만족감이 생긴다.’, ‘대우받는 느낌이 든다.’, ‘외적(손․발) 자신감이 생긴다.’의 문항들에서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우울한 감정이 줄어든다.’는 문항에서는 집단 간에 차이가 없었으나, 모든 집단에서 평균점수 3보다 높은 3.5 이상으로 나타나 모든 집단의 소비자들이 평균 이상으로 우울한 감정이 완화되는 심리 안정 효과의 정도가 비슷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울한 감정의 경감은 자아 존중감과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나타난다고 할 수 있 을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Ahn et al.(2011), Oh(2009), Won(2010)의 연구의 결과와 유사하다. 일곱째, 자아존중감 요인이 심리 안정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F=9.340, *** p<.001 수준에서 심리 안정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개인적 존중감이 네일 미용 서비스에 의한 심리 안정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사회적 자아존중감보다 개인적 자아존중감의 정도에 따라서 심리 안정 효과의 크기가 달라진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 개인형 자아존중감 집단과 이상형 자아존중감 집단에서 일반형 자아존중감 집단과 소심형 자아존중감 집단에 비해 심리 안정 효과의 차이가 나는 것은 개인적 자아존중감이 높은 성향의 집단이 개인적 자아존중감이 낮은 성향의 집단보다 심리 안정 효과의 크기를 다르게 인지하기 때문으로 추론할 수 있다. 또한, 사람은 두 종류의 자아존중감 성향이 있기 때문에 자아존중감 성향의 정도에 따라 심리 안정 효과의 크기를 다르게 인지하지만, 네일 미용 서비스를 통해 누구나 심리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또한 자아존중감과 네일 서비스의 심리적 안정 효과의 관계만을 확인하지 않고, 자아존중감 요인 중 어떤 요인에 의해서 네일 서비스의 심리적 효과가 달라지는지 파악할 수 있었다. 특히, 감정 조절과 정서 변화에 도움이 되는 네일 미용 서비스는 Oh and Jung(2016)의 매니큐어와 페디큐어와 관련된 연구에서 스트레스와 피로를 풀리게 한다는 내용과도 유사함을 보이고 있다. 또한 Back and Chang(2012)의 여성들이 단순히 자신의 관리나 아름다움을 추구하기 위해 미용관리를 하는 것이 아니라, 미용관리를 통해 심리적 만족감과 안정감을 높이려는 욕구도 있다는 연구 결과와도 유사함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Seo(2009)는 네일 미용 서비스에서 사용하는 색채는 심리적 영향인 스트레스, 우울의 치료에 응용될 수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네일 미용 서비스는 외적인 자기 관리뿐만 아니라, 심리적 효과에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를 주는 요인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하는 네일테라피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네일 미용 서비스를 활용해 현대인에게 증가하고 있는 정신적 스트레스나 우울감 등의 대체치료 혹은 완화를 위해 네일테라피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된다면 현대인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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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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