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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항 점용접에 의한 실러 패치워크 적용 판재 프레스 성형 연구
A Study for Stamping of Patchwork with Resistance Spot Weld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8, 2018년, pp.25 - 31  

이경민 (자동차부품연구원) ,  정찬영 ((주)현대하이텍) ,  송일종 ((주)현대하이텍)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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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카울 모듈의 성형 시 최적 설계 공정을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도출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소재 인장시험 및 성형성 평가와 같은 기계적 물성 평가를 통해 성형 해석의 주름 및 크랙 발생을 사전에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공정 설계 변경을 통해 최적 설계 방안을 도출하였다. 또한 제진성 향상이 필요한 카울 로워 패널에 패치워크를 적용을 통해 카울 모듈의 강성 증대 및 제진 특성 향상을 고유진동수 측정 시험과 해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해석 결과, 실러 패치워크 기술 적용에 따른 1차 고유진동수가 향상됨을 알 수 있었고, 이는 강성 및 제진특성 증대와 관련있다고 볼 수 있다. 실러 패치워크 적용 시 공정수 감소를 위해 성형 전 로워 패널 블랭크에 패치워크 블랭크를 점용접으로 접합시켜 성형하므로, 성형 후 패치워크 패널의 위치가 점용접 조건에 따라 달라진다. 이를 위해 점용접 위치에 따른 성형 해석을 실시하여 결과를 바탕으로 최적 공정 설계를 도출하였다. 스탬핑 공법을 이용한 타부품의 적용을 위해 성형 해석 기법을 구축하여 다양한 제품 설계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lightweight vehicle bodies is increasing continuously as a response to fuel economy regulations. To reduce the weight of a vehicle body, a conventional steel plate has been substituted by light weight material with high specific strength and the jointing of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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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러 패치워크(Sealer Patchwork) 기술은 금속 패치를 구조용 접착제를 이용하여 모재에 결합함으로써 제진성과 국부 보강을 동시에 확보하는 기술이다[4]. 또한 구조용 접착제를 이용하여 보강재를 접합함으로써 고강도 강판 사이 접착제가 진동 에너지를 열 에너지로 발산하는 제진 강판의 원리를 적용하여 고강도 패치워크 패널에 의한 구조 보강 및 접착 수지에 의한 진동 저감을 동시에 충족하는 기술이다. 그러나 성형 공정에서 공정수 감소를 위해 패치워크 패널과 카울 로워를 동시에 성형하는 경우, 구조용 접착제 도포 후 점용접을 통해 패치워크 패널을 카울 로워블랭크에 고정시킨 후 스탬핑 성형을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차체 중 카울 모듈의 성형 공정과 제진 특성 향상을 위한 실러 패치워크 적용에 대한 사전 검토 방안에 대해 고찰하였다. 실러 패치워크 기술적용 시 중량의 증가를 최소화하여 효율적으로 강성 및 제진 특성이 향상될 수 있다.
  • 성형성 평가를 통해 성형한계도(Forming Limit Diagram)를 도출하여 판재 성형 시 파단이 예상되는 부위를 파악하고 설계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성형한계도는 파단을 유발하는 판면상의 임계 주·부변형률의 값을 평면도상에 도시한 것으로 성형 공정 개발 시 성형 난이도의 평가도구로써 이용되고 있다.
  • 카울 모듈 부품 중 실러 패치워크 적용에 의해 성형 시 주름 및 크랙 제어가 가장 어려운 카울 로워 패널의 성형 해석을 실시하고, 성형성 평가를 통해 도출한 FLD를 기준으로 성형 시 주름 및 결함 발생을 예측하여 설계 개선을 진행하고자 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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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카울 모듈의 역할은 무엇인가? 차체 경량화를 위한 신소재 및 신기술의 개발이 활발해지면서 이에 따른 다양한 기술이 등장하고 있다[1-3]. 차체 부품 중 카울 모듈(Cowl Module)은 어퍼바디(UpperBody)에 위치하여 엔진룸과 실내를 구분해주는 대쉬 패널(Dash Panel) 상부에 체결되어 차량 외부로부터 실내로 열, 소음, 진동 등을 차단하며, 충돌로 발생하는 외력으로부터 탑승자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디젤 차종의 경우, 엔진 및 노면으로부터 실내로 유입되는 소음, 진동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카울 모듈의 소음, 진동 성능향상을 위한 구조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디젤 차종의 경우 어떠한 구조적 개선이 요구되는가? 차체 부품 중 카울 모듈(Cowl Module)은 어퍼바디(UpperBody)에 위치하여 엔진룸과 실내를 구분해주는 대쉬 패널(Dash Panel) 상부에 체결되어 차량 외부로부터 실내로 열, 소음, 진동 등을 차단하며, 충돌로 발생하는 외력으로부터 탑승자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디젤 차종의 경우, 엔진 및 노면으로부터 실내로 유입되는 소음, 진동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카울 모듈의 소음, 진동 성능향상을 위한 구조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실러 패치워크(Sealer Patchwork) 기술은 금속 패치를 구조용 접착제를 이용하여 모재에 결합함으로써 제진성과 국부 보강을동시에 확보하는 기술이다[4].
실러 패치워크 기술이 구조 보강 및 진동 저감을 동시에 충족하는 방법은? 실러 패치워크(Sealer Patchwork) 기술은 금속 패치를 구조용 접착제를 이용하여 모재에 결합함으로써 제진성과 국부 보강을동시에 확보하는 기술이다[4]. 또한 구조용 접착제를 이용하여 보강재를 접합함으로써 고강도 강판 사이 접착제가 진동에너지를 열 에너지로 발산하는 제진 강판의 원리를 적용하여 고강도 패치워크 패널에 의한 구조 보강및 접착 수지에 의한 진동 저감을 동시에 충족하는 기술이다. 그러나 성형 공정에서 공정수 감소를 위해 패치워크 패널과 카울 로워를 동시에 성형하는 경우, 구조용 접착제 도포 후 점용접을 통해 패치워크 패널을 카울 로워블랭크에 고정 시킨 후 스탬핑 성형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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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N. C. Kim, J. Yoon, W. K. Na, "The 135kgf/mm2 Back Beam application to bumper for good rating in the IIHS test and reducing its weight",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of KSAE, KSAE04-S0183, pp.1151-1157, 2004. 

  2. H. O. Kim, T. Altan, Q. G. Yan, "Evaluation of stamping lubricants in forming advanced high strength steels (AHSS) using deep drawing and ironing tests",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209, No.8, pp.4122-4133, 2009. DOI: https://dx.doi.org/10.1016/j.jmatprotec.2008.10.007 

  3. T.B. Hilditch, J.G. Speer, D.K. Matlock, "Influence of low-strain deformation characteristics of high strength sheet steel on curl and springback in bend-under-tension tests",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182, No.1-3, pp.84-94, 2007. DOI: https://dx.doi.org/10.1016/j.jmatprotec.2006.06.020 

  4. D. G. Kim, S. W. Park, C. Y. Lim, J. D. Seo, J. S. Lee, 2016, "Development of Hot Stamped Center Pillar with Patchwork", Proc. of KSPE Spring Conference, pp.561-561. 

  5. D. K, Hong, J. B, Jeong, S. W, Jung, G. B. Kim, C. W, Ahn, "Investigating Natural Frequency Analysis and Measurement of Railway Vehicle to Avoid Resonanc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22, No.8, pp.713-719. 2012. DOI: https://dx.doi.org/10.5050/KSNVE.2012.22.8.713 

  6. J. H. Song, H. Huh, S. H. Kim, 2005, "Study on Design Parameters in a Stamping Process of an Automotive Member with the imulation-based Approach",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Vol.14, No.1, pp.21-28, 2005. DOI: https://dx.doi.org/10.5228/KSPP.2005.14.1.021 

  7. B. Choi, S. Kang, "Stiffness and Fatigue Strength Analysis of Fuel Cell Vehicle Body Frame", Trans. of KSAE, Vol.19, No.4, pp.47-53,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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