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육시설 주임교사의 리더십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 검증
Mediating effect verification of the job satisfaction in relationship between leadership of the head teacher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the nursery facilit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8, 2018년, pp.127 - 136  

강병철 (삼육보건대학교 아동보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보육기관의 서비스 질 향상과 안정적인 운영을 결정짓는 보육교사의 조직몰입 향상을 위해 주임교사의 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성을 밝히는 데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경기도에 소재한 국공립 어린이집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2018년 2월부터 3월까지 각 기관에 방문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과 AMOS 23.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보육시설의 중간관리자인 주임교사의 리더십은 소속 보육교사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시설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은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시설 주임교사의 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조직몰입 간의 관계에서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은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보육교사의 조직몰입 향상을 위해서는 보육시설의 중간관리자인 주임교사의 적절한 리더십이 발휘되어야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daycare centers, the head teacher requires the leadership to effectively meet the demands of nursery facilities, since he or she plays a role of middle management in charge of communication with the director and the teachers. Therefore,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structural relationship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보육기관의 안정적 운영과 보육서비스의 질을 담보하는 기저 요인으로써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의 향상을 위한 관련 변인 탐색 및 변인 간 관계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H1. 보육시설 주임교사의 리더십은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보육시설 주임교사의 리더십은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보육시설 주임교사의 리더십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은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무만족에 관련된 최근 연구 결과는? 직무만족은 직무 및 직무경험의 평가에 따라 긍정적인 정서 상태를 의미하는 것으로 조직 관리 연구에서 지속적으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17], 최근의 연구결과에서 개인과 조직의 다양한 측면인 성과 및 생산성, 삶의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다.
Hertzberg(2003)의 동기위생이론에 따른 직무 불만족의 요인은? 직무만족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이론으로서 Hertzberg(2003)의 동기위생이론에 따르면 직무 결과에 따른 인정, 성취감, 유능감 등은 종업원의 내부적 동기를 유발함으로써 직무만족을 발생시킨다[21]. 반면 작업환경, 급여, 감독자 등 개인의 외부적 요인은 그 자체로는 만족을 발생시키지 않지만, 충분히 제공되지 않는 경우 불만족을 야기하는 요인으로 설명하고 있다.
어린이집 주임교사의 역할은? 어린이집 주임교사는 어린이집의 중간관리자 위치에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초등학교와 중등학교에서의 교감의 역할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으며, 원장의 보육철학, 운영방침 등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에 따라 어린이집에 대한 운영이 원활히 될 수 있도록 보육교사를 격려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또한 보육교사들의 어려운 점이나 문제점 등을 원장에게 보고하여 해결될 수 있도록 협력하며 의사 결정 과정에 참여하는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0)

  1. K. Y. Jee, J. W. Kim,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Leadership, Organizational Culture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Vol.17, No.1, pp.235-257, 2010. 

  2. H. J. Lee, C. W. Lee, "A Study on the Impact of the Leadership Styles at Social Welfare Centers on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Employees: Focus on the Moderating Effect of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the Directors", The Korea Association for Policy Studies, Vol.21, No.1 pp.213-243, 2011. 

  3. Y. S. Park, The Influence of the Direct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he Teacher's Empowerment and Organizational Culture on the Job Satisfaction of an Early Childhood Teacher. Doctoral Thesis, Daegu University of Korea, 2010. 

  4. J. K. Huh, "The Sustainability of the Universal Nursing Service", Journal of the Sustainability Science Society, Vol.4, No.2 pp.43-63, 2013. 

  5. S. Bauernschuster, M. Schlotter, "Public child care and mothers' labor supply-Evidence from two quasi-experiments", Journal of Public Economics, Vol.123 pp.1-16, 2015. DOI: https://dx.doi.org/10.1016/j.jpubeco.2014.12.013 

  6. H. S. Son, "Conceptual issues in professionalism discourse of childcare workforc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53, No.1 pp.195-211, 2015. 

  7. N. Barbour, M. Lash, S. Feeney, A. Galper, C. Seefeldt,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of teachers of young children", Continuing issu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pp.158-183, 2009. 

  8. H. T. Kim, S. G. Lee, K. H. Kim, "A study on early childhood teacher's turnover", The Korean Journal Child Education, Vol.23, No.1, pp.137-157, 2014. 

  9. J. Dunham, K. A. Klafehn,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the nurse executive", JONA: The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20, No.4, pp.28-34, 1990. DOI: https://dx.doi.org/10.1097/00005110-199004000-00007 

  10. N. H. Kim, Y. M. Seo, "The Relationship of Child-Care Centers' Organizational Climate and Head Teachers' Job Satisfac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14, No.4, pp.315-337, 2010. 

  11. D. W. Kim, N H. Kim, "An Analysis of Child Care Teachers' Perceptions on the Role Expectation and Role Performance of Head Teacher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17, No.1, pp.405-426, 2010. 

  12. H. J. Shim, H. J. Kim, N. Y. Kim, "A Analysis on the Role Execution and the Role Difficulty of the Head Teacher in Day-Care Center",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13, No.5, pp.5-26, 2009. 

  13. D. W. Kim, N H. Kim, "An Analysis of Child Care Teachers' Perceptions on the Role Expectation and RolePerformance of Head Teacher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17, No.1, pp.405-426, 2010. 

  14. Y. H. Jeon, Education leadership. Dong Moon Pub. of Seoul 2010. 

  15. Y. H. Jeon, Education leadership. Dong Moon Pub. of Seoul2010. 

  16. G. M. Spreitzer, "Psychological empowerment in the workplace: Dimensions, measurement, and valid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8, No.5, pp.1442-1465, 1995. DOI: https://dx.doi.org/10.5465/256865 

  17. E. A. Locke, The nature and causes of job satisfaction.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The nature and causes of job satisfaction: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1976. 

  18. M. C. Chao, R. C. Jou, C. C. Liao, C. W. Kuo, "Workplace Stress, Job Satisfaction, Job Performance, and Turnover Intention of Health Care Workers in Rural Taiwan", Asia Pacific Journal of Public Health, Vol.27, No.2, NP1827-NP1836, 2015. DOI: https://dx.doi.org/10.1177/1010539513506604 

  19. K. Fassoulis, N. Alexopoulos, "The workplace as a factor of job satisfaction and productivity: A case study of administrative personnel at the University of Athens", Journal of Facilities Management, Vol.13, No.4, pp.332-349, 2015. DOI: https://dx.doi.org/10.1108/JFM-06-2014-0018 

  20. A. Newman, I. Nielsen, R. Smyth, A. Hooke,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workplace support and life satisfaction: The mediating role of job satisfaction", Social Indicators Research, Vol.120, No.3, pp.769-781, 2015. DOI: https://dx.doi.org/10.1007/s11205-014-0613-y 

  21. F. I. Herzberg, "One more time: How do you motivate employees?", Harvard Business Review, Vol.81, No.1, pp.87-96, 2003. 

  22. M. Celik, "A theoretical approach to the job satisfaction", Polish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Vol.4, pp.7-14, 2011. 

  23. Y. J. Kim, J. M. Chung, "An Influence of Day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on Their Psychological Happiness", Journal of Child Welfare and Development, Vol.6, No.3, pp.1-17, 2008. 

  24. K J. Chung, E. Y. Lee, "The Effect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Empowerment and Job Satisfaction on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Korea Associa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ol.62, pp.125-146, 2010. 

  25. Y. E. Kim, "The Effects of Emotional Labor on Burnout and Career Commitment of Childcare Teacher",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Vol.8, pp.57-76, 2012. 

  26. H. J. Choi, S. B. Moon, "A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Teacher-Young Children interaction, Childcare teacher's work-satisfaction, Day care direct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Parent-Caregiver Partnership",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20, No.3, pp.69-87, 2013. 

  27. C. H. Kim, S. Y. Moon, H. S. Park, "A Structural Analysis on the Affecting Factors of Quality of Service: Focusing on Quality of Childcare Service", Korean Journal of Local Government & Administration Studies, Vol.27 No.3, pp.145-165, 2013. DOI: https://dx.doi.org/10.18398/kjlgas.2013.27.3.145 

  28. H. K. Huh, I. S. Park, "Influence of Childcare Teachers' Quality and Work Attitude on Childcare Quality", The Korea Associa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ol.64, pp.21-41, 2010. 

  29. P. C. Morrow, "Concept Redundancy in Organizational Research: The Case of Work Commitmen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8, No.3, pp.486-500, 1983. DOI: https://dx.doi.org/10.2307/257837 

  30. Y. H. Seo, A Structural Analysis of Kindergarten Teachers' Self-leadership and Job Attitude Considering Individual Inner Variables as Mediators. Doctoral Thesis, Kore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2. 

  31. S. S. Kumar, Y. Krishnaveni, G. Ramesh, "Simultaneous estimation of sitagliptin and pioglitazone by UV-spectroscopic method and study of interference of various excipients on this combination of drugs", Int J Curr Pharm Res, Vol.4, No.2, pp.113-116, 2012. 

  32. S. M. Lee, "An Empirical Analysis of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14, No.2, pp.213-226, 1971. DOI: https://dx.doi.org/10.5465/255308 

  33. J. P. Meyer, N. J. Allen, "A three-component conceptualization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Vol.1, No.1, pp.61-89, 1991. DOI: https://dx.doi.org/10.1016/1053-4822(91)90011-Z 

  34. R. L. Dhar, "Service quality and the training of employees: The mediating role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Tourism Management, Vol.46, pp.419-430, 2015. DOI: https://dx.doi.org/10.1016/j.tourman.2014.08.001 

  35. H. Y. Koo, M. A. Kim, "A Study on How Child Care Teachers' Perception of the Organizational Culture Can Affect their Commitment into the Organization. -Focused on the Governmental / Public Child Care Centers in Seoul", Korean Npo Review, Vol.9, pp.171-202, 2010. 

  36. H. M. Yoon, P. S. Noh, "Relationship of Work Stress, Career Commitment, Burnout, and Turnover Intention among Educare-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Vol.43, pp.157-184, 2013. DOI: https://dx.doi.org/10.21148/kscw.2013..43.006 

  37. H. W. Lee, "The Effect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Career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on Turnover Intention of Teachers in Child Care Center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Vol.15, No.2, pp.109-126, 2011. 

  38. V. H. Vroom, Work and motivation. 1964. 

  39. I. S. Choi, Y. S. Cho,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Job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of the Public Welfare Officers", Social Welfare Policy, Vol.13, pp.282-311, 2002. 

  40. S. Y. Nam, S. K. Nam, "Job Satisfaction in the Workers of Residential Facilities", Journal of Korean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Vol.8 No.3 pp.1-30, 2006. 

  41. S. J. Yoon, Potential Effects of Minor Enterprises' Business Morality on Empbyees'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Master Thesis, Gachon University of Korea, 2010. 

  42. H. J. Shin, The relation between workplace nursery principals' emotional leadership that teachers perceive, teachers' occupational satisfaction and their self leadership. Master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of Korea, 2017. 

  43. S. M. Kwon,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of kindergarten and preschool teachers on job stress, job satisfaction, burnout and turnover intention Kwo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16, No.5, pp.313-333, 2011. 

  44. C. D. Cho, K. S. Kang,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Private Kindergarten Director s Emotional Leadership, Kindergarten Teacher s Emotional Intelligence, Teacher s 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6, pp.741-767, 2016. 

  45. S. K. Lim, "A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the Leadership of middle manager, organizational culture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social workers in the community welfare center", Social Welfare Policy, Vol.32, pp.169-187, 2008. DOI: https://dx.doi.org/10.15855/swp.2008..32.169 

  46. D. O. Chah, J. S.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Empowering Leadership and Job Involvemen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The Korean Association Of Personnel Administration, Vol.35, No.1, pp.171-198, 2011. 

  47. Y. J. Lee, J. S. Chung, "The Relationship among Middle Manage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rganizational Learning Capability,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Self-Limiting Behavior - Considering 'G' provincial governmental officials -", The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Vol.15, No.2, pp.135-164, 2013. DOI: https://doi.org/10.18211/kjhrdq.2013.15.2.006 

  48. S. R. Han, H. J. Cho, "A Study on the Effects of Head Teacher's Leadership Styles on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Child-care Centers",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7, No.19, pp.263-283, 2017. DOI: https://dx.doi.org/10.22251/jlcci.2017.17.19.263 

  49. W. L. Gardner, B. J. Avolio, F. Luthans, D. R. May, F. Walumbwa, ""Can you see the real me?" A self-based model of authentic leader and follower development", The Leadership Quarterly, Vol.16, No.3, pp.343-372, 2005. DOI: https://dx.doi.org/10.1016/j.leaqua.2005.03.003 

  50. T. S. Koh, J. S. Kim "A Study on Childcare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The Korea Associa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ol.65, pp.19-35, 2010. 

  51. D. H. Lim,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hild-care Teachers' Immersion into Organization on the Workplace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ol.12 pp.21-38, 2012. 

  52. E. S. Kim, S. W. Kim, "The influences of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duties, and role characteristics on nursery teachers' organizational immersion: through the mediums of duty satisfaction and job stres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18, No.3, pp.25-41, 2013. 

  53. Y. J. Kim, N. Sun, Y. S. Kang, "Analysis of The Main Causes of The Effect of The Job Satisfaction to The System Absorption of The Childcare Teachers",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Vol.9, No.4, pp.135-144, 2014. 

  54. F. O. Walumbwa, B. J. Avolio, W. L. Gardner, T. S. Wernsing, S. J. Peterson, "Authentic leadership: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theory-based measure", Journal of Management, Vol.34, No.1, pp.89-126, 2008. DOI: https://dx.doi.org/10.1177/0149206307308913 

  55. S. R. Jung, K. N. Lee, "The effects of directors' coaching leadership, child care center teachers' job stress and empowerment on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21, No.4, pp.225-249, 2016. 

  56. G. M. Spreitzer, "Psychological empowerment in the workplace: Dimensions, measurement, and validation",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8, No.5, pp.1442-1465, 1995. DOI: https://dx.doi.org/10.5465/256865 

  57. B. M. Bass, B. J. Avolio, Organizational description questionnaire: Sampler set. Mind Garden, Incorporated, 1992. 

  58. S. H. Lee, K. J. Kang, J. A. Kim, "Measurement, Identification and Validation for 4 Roles of Leadership",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Vol.9, No.2, pp.75-93, 2004. 

  59. B. R. Lee,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on the Job Satisfac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Korea Associa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ol.67, pp.1-18, 2011. 

  60. K. Lee, N. J. Allen, J. P. Meyer, K. Y. Rhee, "The Three-Component Model of Organisational Commitment: An Application to South Korea", Applied Psychology, Vol.50, No.4, pp.596-614, 2001. 

  61. K. H. Kho,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Principal's Servant Leadership, Teacher's Efficacy, School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School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Doctoral Thesis, Inha University of Education, 2011. 

  62. L. M. Giallonardo, C. A. Wong, C. L. Iwasiw, "Authentic leadership of preceptors: predictor of new graduate nurses' work engagement and job satisfaction",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Vol.18, No.8, pp.993-1003, 2010. DOI: https://dx.doi.org/10.1111/j.1365-2834.2010.01126.x 

  63. D. Y. Kim, E. K. Bae, M. J. Han, "Mediating Effects of Teacher'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rincipal's Authentic Leadership and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al Institutes", Korea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26, No.10, pp.2561-2582, 2013. 

  64. J. M. Boo, S. Y. Kweon, "Child Care Teachers' Empowerment, Job Satisfaction, and Commitment to the Organization with Different Levels of Direct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Transactional Leadership",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Vol.14, No.3, pp.51-74, 2009. 

  65. S. J. Lim, E. J. Yeo, H. W. Lee, "The effects of job satisfaction, self-efficacy,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n child-care teacher's happines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33, No.3, pp.301-318, 2013. DOI: https://dx.doi.org/10.18023/kjece.2013.33.3.013 

  66. H. J.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for Kindergarten Teachers.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of Education, 2011. 

  67. Y. S. Jo, Y. J. Hong, "How authentic leadership affects child 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Vol.33, No.2, pp.337-366, 2016. DOI: https://dx.doi.org/10.24211/tjkte.2016.33.2.337 

  68. Y. S. Kim, A. S. Shin, S. M. Kim, K. H. Kwak, "The Effects of Ego-Resiliency on Job Satisfaction of Childcare Center Teachers",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ol.14, No.1, pp.73-90, 2014. 

  69. H. J. Shim, H. J. Kim, N. Y. Kim, "A Analysis on the Role Execution and the Role Difficulty of the Head Teacher in Day-Care Center",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13, No.5, pp.5-26, 2009. 

  70. M. K. Han, "The influence of kindergarten assistant directors' transactional and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kindergarten' teacher's empowerment and kindergarte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29, No.3, pp.49-71, 2009. DOI: https://dx.doi.org/10.18023/kjece.2009.29.3.00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