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구르는 물체에 작용하는 마찰력에 대한 과학 영재학교 학생들의 이해의 특징
Characteristics of Science High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about friction acting on a rolling object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2 no.2, 2018년, pp.120 - 131  

하상우 (경기과학고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구르는 물체에 작용하는 마찰력에 대한 과학 영재 학생들의 이해의 특징을 살펴보고, 이로부터 도출할 수 있는 교수 학습법적인 시사점은 무엇인지 살펴보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 과학영재학교에서 고급물리학을 수강하는 3학년 학생 48명을 연구 참여자로 하여 구르는 물체에 작용하는 마찰력에 대한 세 가지 문항을 개인별로 풀어보게 하고, 이후 조별 토론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의 응답은 규칙형, 비규칙형, 계산형의 세 유형으로 나눌 수 있었으며, 비규칙형으로 분류되는 학생들이 가장 많았다. 이중 규칙형의 학생들은 마찰력과 관련한 규칙을 활용하여 구르는 물체에 작용하는 마찰력에 대해 추론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연구자는 접촉면에서의 상대 운동을 강조하는 전략과 더불어 마찰력에 대한 규칙을 사용하지 않고도 마찰력의 방향을 제대로 추론하도록 가르친다면 학생들이 마찰력에 대한 깊은 이해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haracteristics of science gifted students' understanding of friction acting on a rolling object, and to examine the implications of teaching methods that can be derived from them. For this purpose, 48 students in grade 3 students who take advanced physic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재 학생들에게도 많은 고민이 필요한 강체와 관련한 마찰력 문항, 특히 구르는 물체에 작용하는 마찰력의 방향에 대한 문항을 학생들에게 풀어보도록 하고 영재학생들에게도 일반 중, 고등학생처럼 간단한 지식을 바탕으로 마찰력의 방향을 찾으려는 경향이 나타나는지, 그밖에 또 다른 특징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찰력이란 무엇인가? , 2007; Corpuz, & Rebello, 2011; Reichert, 2001). 다른 한편으로는 교과서 등에서 ‘마찰력은 운동을 방해하는 힘’과 같은 제한된 규칙을 학생들에게 주입하는 것이 잘못된 것으로 보고, 이보다는 보다 일반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마찰력이란 두 물체의 접촉면에서의 상대 운동을 방해하는 것’이란 규칙을 강조해서 가르칠 필요가 있다는 주장들이 있다(Arons, 1997; Hong, 2010; Kim, & An, 2013; Salazar et el., 1990).
마찰력에 대해 가지고 있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방면에는 무엇이 있는가? 학생들이 마찰력에 대해 가지고 있는 어려움을 해소시키기 위해 다양한 방면의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다. 우선 마찰력은 실제로 복잡한 특성을 가진 힘이므로, 마찰력 자체가 가진 특성을 학생들 스스로 생각해 보고 마찰력이 발생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도록 하는 접근이 있다. 이런 접근들에서는 마찰력의 미시적 특성에 주목하여 학생들이 미시적으로 어떤 상황에 의해서 마찰력이 발생하는지 스스로 모델링해 보고 미시 세계와 거시 세계를 연결시켜 볼 수 있도록 유도한다(Besson et al.
학생들에게 마찰력이란 무엇인가? 마찰력은 일상생활에서의 뉴턴 역학을 이해하기 위해 필수적인 힘임에도 불구하고 그 복잡한 특성으로 인해 많은 학생들이 이해하기 힘들어 하는 힘이다(Carvalho, & Sousa, 2005). 때문에 학생들은 마찰력에 대한 깊은 고민이나 이해 없이 간단한 지식을 암기하고 이를 문제 상황에 적용하려 하며, 이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Ha, & Lee, 2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Arons, A. B. (1997). Teaching introductory physics. New York, NY: John Wiley & Sons. 

  2. Besson, U., Borghi, L., De Ambrosis, A., & Mascheretti, P. (2007). How to teach friction: Experiments and models. American Journal of Physics, 75(12), 1106-1113. 

  3. Byun, T., & Lee, G. (2014). Why students still can't solve physics problems after solving over 2000 problems. American Journal of Physics, 89(9), 906-913. 

  4. Carvalho, P. S., & Sousa, A. S. e. (2005). Rotation in secondary school: teaching the effects of frictional force. Physics Education, 40(3), 257-265. 

  5. Corpuz, E. D., & Rebello, N. S. (2011). Investigating students' mental models and knowledge construction of microscopic friction. I. Implications for curriculum design and development. Physical Review Special Topics-Physics Education Research, 7(2), 020102. 

  6. Ha, S., & Lee, G. (2011). Understanding students' difficulties and their structure in learning friction in upper level mechanics course via weekly report. New Phys.: Sae Mulli, 61(9), 840-849. 

  7. Ha, S., & Lee, G. (2015). Hermeneutics and science education: Focus on implications for conceptual change theor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5(1), 85-94. 

  8. Ha, S., Lee, G., & Kalman, C. S. (2013). Workshop on friction: Understanding and addressing students' difficulties in learning science through a hermeneutical perspective. Science & Education, 22(6), 1423-1441. 

  9. Halliday, D., Resnick, R., & Walker, J. (2011). Fundamentals of physics (9th ed.). New York, NY: Jhon Wiley & Sons, Inc. 

  10. Hong, S. (2010). A study of student's concept creation using a basic mechanical conception about friction. New Physics: Sae Mulli, 60(2), 142-149. 

  11. Kim, Y., & An, M.-Y. (2013). Analysis of secondary students' Difficulty in understanding the frictional force concept and a suggestion for its teaching strategy. New Physics: Sae Mulli, 63(10), 1077-1084. 

  12. Pinto, A., & Fiolhais, M. (2001). Rolling cylinder on a horizontal plane. Physics Education, 36(3), 250-254. 

  13. Reichert, J. F. (2001). How did friction get so "smart"? Physics Teacher, 39(1), 29-31. 

  14. Rimoldini, L. G., & Singh, C. (2005). Student understanding of rotational and rolling motion concepts. Physical Review Special Topics-Physics Education Research, 1(1), 010102. 

  15. Salazar, A., Sanchez-Lavega, A., & Arriandiaga, M. A. (1990). Is the frictional force always opposed to the motion?. Physics Education, 25(2), 82-85. 

  16. Song, J., Kim, I., Kim, Y., Kwon, S., Oh, W., & Park, J. (2004). Students' Physics Misconception Map. Seoul: Bookshil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