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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랑중 부선의 침로안정성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Course Stability of a Barge in Wave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4 no.4, 2018년, pp.430 - 437  

이상민 (군산대학교 해양생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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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랑중을 항행하는 선박에는 저항증가와 함께 파랑에 의한 횡력 및 회두모멘트가 정수중과 다르게 작용하여 선박의 조종성능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파랑에 의해 발생하는 횡력 및 회두모멘트를 추정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치계산을 이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CFD를 이용하여 정수중 및 파랑중에서 부선에 작용하는 유체력 계산을 위한 수치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으며, 이 결과를 토대로 최종적으로 파랑중 부선의 침로안정성 특성에 대하여 조사 및 분석하였다. 정수중보다는 파랑중에서 부선에 작용하는 유체력이 강해지고 있으며, 파랑중에서도 파장이 길어질수록 유체력이 커지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장파장 영역에서는 yaw damping lever의 (-) 값이 정수중보다 커지고 있으나, 단파장 영역과 파장이 선박길이와 일치하는 영역에서는 각각 작아지고 있어서 이 영역에서는 침로안정성이 향상되고 있다고 추정할 수 있다. 즉 장파장 영역에서는 침로안정성이 정수중 및 단파장 영역보다 상대적으로 나빠지고 있으므로 항행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a ship navigating in waves, added resistance, sway force and yaw moment due to waves differ from still water conditions, which affects the maneuverability of the ship. Therefore, it is important to estimate the sway force and yaw moment generated by waves. In this study, numerical simulations w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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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부선의 조종성능 관점에서 살펴보면, 부선의 선미 쪽에 부가물이 부착되는 경우, 사항 상태 및 파랑과 같은 외력의 영향이 불규칙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부선에 작용하는 횡력 및 선수요 모멘트 등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일반적 선박과는 다른 비선형적인 요소들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실해역에서의 부선의 안전 운항을 목적으로, CFD를 이용하여 정수중 및 파랑중에서 부선에 작용하는 유체력 계산을 위한 수치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으며, 이 결과를 토대로 최종적으로 파랑중 부선의 침로안정성 특성에 대하여 조사 및 분석하였다.
  • 그러나 실제 예부선이 항행하고 있는 해상은 파도가 존재하는 파랑중에서의 운항이 대부분이며, 파랑중을 항행하는 선박에는 저항증가와 함께 파랑에 의한 횡력 및 회두모멘트가 정수중과 다르게 작용하여 선박의 조종 성능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파랑에 의해 발생하는 횡력 및 회두모멘트를 추정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치계산을 이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CFD를 이용하여 정수중 및 정선수 규칙파 1미터 상태의 파랑중에서 부선에 작용하는 유체력 계산을 위한 수치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이 수치 시뮬레이션 결과를 토대로 파랑중 부선의 침로안정성 특성에 대하여 조사 및 분석하였으며,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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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파랑중 부선의 침로안정성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어떻게 유체력를 계산했는가? 파랑중 부선의 침로안정성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Finite Volume Method를 기본으로 하는 CFD 상용프로그램인 STAR-CCM+를 사용하여 유체력을 계산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기본적인 수치해석 기법 및 격자 생성은 Lee and Hong(2017)과 Lee(2017)의 연구를 참조하여 실행하였다.
부선의 침로안정성이 확보되지 않는다면 어떤일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가? 선미예인 방식에 의해 예인되고 있는 부선의 침로안정성은 예부선 운항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부선의 침로안정성이 확보되지 않은 채 해상에서의 예인 업무를 이행하게 될 경우 해양사고를 발생시킬 위험성이 매우 높다.
선속과 자유수면의 영향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 2008; Yasukawa and Yohshimura, 2015). 그러나 실제 예부선이 항행하고 있는 해상은 파도가 존재하는 파랑중에서의 운항이 대부분이며, 파랑중을 항행하는 선박에는 저항증가와 함께 파랑에 의한 횡력 및 회두모멘트가 정수중과 다르게 작용하여 선박의 조종 성능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파랑에 의해 발생하는 횡력 및 회두모멘트를 추정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치계산을 이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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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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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Zhang, W., Z. J. Zou and D. H. Deng(2017), A study on prediction of ship maneuvering in regular waves, Ocean Engineering, Vol. 137, pp. 367-3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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