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선박추진기 로프절단장치의 안전성 및 효용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afety and Performance of Rope Cutter for Ship's Propeller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4 no.4, 2018년, pp.475 - 481  

이원주 (한국해양대학교 기관공학부) ,  김종호 (한국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  장세현 (팀솔루션) ,  이경우 (팀솔루션) ,  김보영 (한국해양대학교 통상행정학과) ,  이우근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노범석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김준수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최재혁 (한국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해상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추진기 로프 감김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개발된 로프절단장치의 안전성 및 효용성에 대한 연구를 시도하였다. 먼저 이론식과 유한요소 해석을 통하여 실선 실험에 사용될 세 종류의 로프절단장치의 볼트의 강도 및 장치가 축계에 미치는 비틀림응력을 계산하였다. 그 결과 로프절단장치에 사용된 볼트는 안전수명설계 및 손상허용설계의 관점에서 적절하게 설계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locking-up 발생 시 축계에 미치는 영향도 미미하여 안전성 또한 만족할 수 있는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성 검증을 마친 세 종류의 절단장치가 설치된 선박을 활용하여 실제로 해상에서 로프 및 어망을 절단하는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 대체적으로 실험에 사용된 20~50 mm 굵기의 로프를 잘 절단하였으나, 소형 축계에 장착된 절단장치의 경우 굵은 로프를 절단할 때는 효용성이 저하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safety and effectiveness of ope cutter, developed to prevent frequent accident propeller windingness at sea. First, we calculated the bolt strength of the three types of rope cutting devices used in the experiment and the torsional stresses on the shafting system theoretical equat...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현재 선박 추진기 감김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일환으로 국외의 민간분야에서 개발된 로프절단장치(Rope cutter)를 수입하여 국내 일부 소형 선박 및 관공선에 장착하여 사용하고 있으나, 그 안전성과 효용성에 대한 검증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 도입된 로프절단장치 중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type을 대상으로 이론식과 유한요소법을 사용하여 장치의 안전성을 평가하였다. 또한 장치의 효용성 검증을 위해 각기 다른 크기의 세 대의 로프절단장치가 장착된 실제 선박 3척을 활용하여 운항 중 로프 및 어망이 추진기에 감겼을 때 절단이 가능한지 여부를 수중 카메라로 확인하는 실선 실험을 진행하였다.
  • 절삭 날, 날 강성, 블레이드 간의 간경에 따라서 성능이 좌우되며 주요한 설계 인자로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상기의 Scissor type 로프절단장치를 실험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선박 크기에 따른 로프절단장치의 안전성과 효용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각기 사이즈가 다른 세 종류의 절단장치(F2, F3, F4)가 장착된 선박을 활용하여 로프절단 실선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로프절단장치의 종류별 제원은 Table 1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선박 추진기 감김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장비인 로프절단장치를 대상으로 이론식과 유한요소해석을 적용하여 안전성을 검토하였으며, 장치가 설치된 실제 선박 3척을 활용하여 절단장치의 효용성을 실증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프절단장치의 역할은 무엇인가? 로프절단장치는 선박이 운항 중 프로펠러에 로프, 어망, 부유성 폐기물 등이 감겼을 때 프로펠러축과 함께 회전하는 날카로운 날을 이용하여 감긴 이물질을 잘라내어 심각한 감김으로 인한 기관 및 축계 손상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현재 상용화 된 로프절단장치의 종류로는 Scissor type, Disc Type, Shaver type이 있으며, 국내의 로프절단장치를 장착한 선박 대부분이 Scissor type을 사용하고 있다.
선박 추진기 감김 사고로 인한 유사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관련 부처에서는 어떤 조치를 취하고 있는가? 관련 부처에서는 유사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조치로써 폐어망, 폐로프 등의 원인물질 발생을 억제하고 수거를 강화하고 있으나 많은 현실적 어려움이 있으며 보다 효과적인 사고 방지를 위해서는 다양한 예방책이 필요하다(Lee and Lee, 2017a; Lee and Lee, 2017b). 현재 선박 추진기 감김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일환으로 국외의 민간분야에서 개발된 로프절단장치(Rope cutter)를 수입하여 국내 일부 소형 선박 및 관공선에 장착하여 사용하고 있으나, 그 안전성과 효용성에 대한 검증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Scissor type의 작동 원리는 무엇인가? 현재 상용화 된 로프절단장치의 종류로는 Scissor type, Disc Type, Shaver type이 있으며, 국내의 로프절단장치를 장착한 선박 대부분이 Scissor type을 사용하고 있다. Scissor type의 장치는 고정블레이드(Stationary blade)와 회전블레이드(Rotating blade)로 구성되어 있으며, 회전블레이드가 프로펠러축과 함께 회전하면서 고정블레이드에 전단력을 가하여 가위처럼 로프를 자르는 원리로 작동된다. 절삭 날, 날 강성, 블레이드 간의 간경에 따라서 성능이 좌우되며 주요한 설계 인자로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Han, S. H.(2017), A Study on the Improvement for a Safety Training Course of the Commercial Fishing Vessel's Crew, Jou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ol. 29, No. 6, pp. 1657-1669. 

  2. Lee, H. C. and H. J. Lee(2017a), Coastal Wastes Management System and Policy Trends in Japan, Jeonnam Law Review, Vol. 37, No. 3, pp. 267-292. 

  3. Lee, H. C. and H. J. Lee(2017b), Study on legal regulation and improvement plan of waste from coastal ships, Chonbuk Law Review, Vol. 53, pp. 185-211. 

  4. Park, C. H.(2008), A Study on the Resistance Performance of 39feet-class Leisure Boat with Propulsion Type of In.Out Board Eng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2, No. 8, pp. 1208-1214. 

  5. Suh, S. B.(2007), Study on tunnel geometry protecting a propeller using potential based panel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1, No. 5, pp. 614-621. 

  6. Yang, Y. J. and S. Y. Kwon(2017), Rolling Motion Simulation in the Time Domain and Ship Motion Experiment for Algorithm Verification for Fishing Vessel Capsizing Alarm System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and Safety, Vol. 23, No. 7, pp. 956-964.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