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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4 no.4, 2018년, pp.17 - 38
남종식 (한국선급 회계재무팀) , 이기환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부) , 김명희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 , 최정석 (한국목포해양대학교 국제해사수송과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shipping companies' selection factors related to a classification society and to explore the relative importance of each factor using the analytical hierarchy process(AHP) technique. Insufficient research exists on the hierarchial structure of shipping com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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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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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급의 검사 대상인 신조선과 현존선의 관련산업에는 무엇이 있는가? | 선급의 검사 대상인 신조선과 현존선의 관련 산업은 조선과 해운인데, 이들 산업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장기간의 침체를 겪고 있다. 조선 산업의 경우 2010년 경 인도된 선박이 1억GT 내외였으나 최근 4년 동안은 6천만GT를 기록하였다. | |
컨테이너 시장의 각종 지수로부터 볼 수 있는 2017~2018년의 시장 추이는? | 앞서 살펴본 BDI 지수, CCFI 지수 및 SCFI 지수 모두 2016년을 저점으로 2017년과 2018년도에 소폭이나마 회복세를 보이고 있고, VLOC 벌크 선박 및 2만TEU 이상의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의 대량발주 및 시장 진입으로 인하여 해운시장의 경쟁은심화되고 있으며, BWM2)과 황산화물 규제3)로 대표되는 환경규제와 자율운항선박, 친환경연료추진선박 등 미래 선진 기술의 반영이 필수적인 초대형선의 발주는 선급 간 경쟁을 더욱 격화시키고 있으며, 선박검사기관인 선급이 해운 시장에 미치는 영향 역시 증가하고 있다. | |
선급의 목적은? | 선급(Classification Society)은 해사 안전 및 해양오염방지를 위하여 축적된 해사 지식 및 기술을 바탕으로 해사 산업계(maritime industry) 및 입법 기관(regulatory bodies) 등에게 선급과 협약 검사 서비스(classification and statutory services) 및 협조(assistance)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해사 산업계에는 해상에서 선박을 이용하여 화물의 운송을 담당하는 해운 산업, 선박을 건조하는 조선 산업, 선박기자재를 생산 조달하는 기자재 산업 등이 포함되며, 입법 기관으로는 기국 정부와 UN 산하 국제해사기구(IMO,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 zation)를 들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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