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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육연구논총 : 忠北大學校敎育開發硏究所 = CBNU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39 no.1, 2018년, pp.1 - 13
김향란 (연변대학교)
본 연구는 도행지의 대표적인 교육실천인 학교 설립 및 운영 과정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도행지의 학교교육관에 대해 살펴보았다. 도행지는 교육기회의 확대를 위하여 다양한 형식의 학교를 설립하고 운영하였다. 이 학교들은 교육대상의 보편화를 위한 도행지의 교육실천으로 전인교육을 위한 교육목표 하에 생활교육론에 입각한 교육내용으로 교사와 학생의 역할분담을 최소화한 "교학주합일"의 교수학습방식을 취하고 있다. 또한 학교 운영에서 학칙과 각종 제도를 통한 제도화 관리와 학생 자치를 통한 민주화 관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도행지의 교육실천은 학교교육의 교육대상,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및 학교 운영의 본질적인 변혁을 일으켰으며 현대 학교교육의 발전에도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This study aimed to extract Tao Xingzhi's (陶行知, 1891-1946) ideas about formal education by investigating his school establishment and management practices. Tao Xingzhi established and operated various schools to provide educational opportunities. The objective of his school establishment was to ex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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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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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행지가 다양한 형식의 학교를 설립하고 운영한 이유는? | 본 연구는 도행지의 대표적인 교육실천인 학교 설립 및 운영 과정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도행지의 학교교육관에 대해 살펴보았다. 도행지는 교육기회의 확대를 위하여 다양한 형식의 학교를 설립하고 운영하였다. 이 학교들은 교육대상의 보편화를 위한 도행지의 교육실천으로 전인교육을 위한 교육목표 하에 생활교육론에 입각한 교육내용으로 교사와 학생의 역할분담을 최소화한 "교학주합일"의 교수학습방식을 취하고 있다. | |
도행지(陶行知, 1891-1946)란? | 도행지(陶行知, 1891-1946)는 중국 근대 교육의 대표학자 중 한 사람으로 중국 교육의 본질적인 변혁을 가져온 교육이론가이며 교육실천가이다. 도행지는 20세기 전기 미국 교육학의 최신 이론을 중국에 소개하고 이를 기반으로 당시 중국의 상황에 부합되는 교육이론으로 발전시켰으며 일생을 대중을 위한 교육 사업에 바쳤다. | |
농민들을 위해 복무하기 위하여 다양한 활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또한 효장사범학교는 농민들을 위해 복무하기 위하여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였다. ‘친구 만나러 가기’ 활동에서는 학생 두 명이 한 팀이 되어 매주 한차례 지정된 마을로 가서 농민들을 만나고 친구를 사귀며 그들의 어려운 점을 해결하였다. 그리고 평민학교를 설립하여 효장사범학교의 학생들이 직접 가르치게 하였다. 이를 통하여 향촌교육 활동을 활발히 진행하였다. 교육활동 외에도 중심차원(茶園), 향촌병원 등 다양한 시설을 증설하여 향촌교육의 발전에 도움을 제공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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