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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도행지(陶行知)의 학교 설립 및 운영을 통해 본 학교교육관 탐색
Tao Xingzhi's School Establishment and Management Practice and Educational Thought of School Education 원문보기

교육연구논총 : 忠北大學校敎育開發硏究所 = CBNU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39 no.1, 2018년, pp.1 - 13  

김향란 (연변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도행지의 대표적인 교육실천인 학교 설립 및 운영 과정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도행지의 학교교육관에 대해 살펴보았다. 도행지는 교육기회의 확대를 위하여 다양한 형식의 학교를 설립하고 운영하였다. 이 학교들은 교육대상의 보편화를 위한 도행지의 교육실천으로 전인교육을 위한 교육목표 하에 생활교육론에 입각한 교육내용으로 교사와 학생의 역할분담을 최소화한 "교학주합일"의 교수학습방식을 취하고 있다. 또한 학교 운영에서 학칙과 각종 제도를 통한 제도화 관리와 학생 자치를 통한 민주화 관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도행지의 교육실천은 학교교육의 교육대상,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및 학교 운영의 본질적인 변혁을 일으켰으며 현대 학교교육의 발전에도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extract Tao Xingzhi's (陶行知, 1891-1946) ideas about formal education by investigating his school establishment and management practices. Tao Xingzhi established and operated various schools to provide educational opportunities. The objective of his school establishment was to exp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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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행지는 학교교육의 대상에 대하여 특정된 집단으로 한정짓지 않았다. 도행지 학교교육의 교육대상은 어린 아이들로부터 시작하여 여성, 청장년을 망라한 나이, 성별, 빈부귀천, 사회계층 등 차별 없이 모든 이가 교육을 받아야 하는, 교육이 필요한 모든 이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는 사회적 요구에 따른 학교교육의 보급을 통하여 대중들에게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돌려주고 이를 통한 교육구국의 확고한 신념을 설명해주고 있다.
  • 그 뒤 전시교육에 맞는 학교를 설립하기 위한 실천이 바로 육재학교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부분에서는 도행지가 설립한 학교 중에서 비교적 대표적인 효장사범학교, 산해공학단, 육재학교 등 세 개 학교의 설립 배경과 운영 과정을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 육재학교는 이사회 아래 교무회를, 학교장 아래에 총무부, 지도부와 연구부를 설립하고 음악, 연극, 문학, 사회, 미술 등으로 조를 나누었다. 또한 이 회의에서 학생 선발 방식, 교사의 대우 등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이어 1942년에 자연조가, 1944년에 무용조가 새로 설립되었다.
  • 본 연구는 도행지가 세운 학교들의 설립 배경과 운영 과정 등 도행지의 학교 운영 실천을 살펴보고 도행지의 학교의 설립과 운영에 대한 생각에 대해 논의함으로써 도행지의 교육실천이 그의 교육 사상의 흐름에 미친 영향과 현대 학교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도행지가 발표한 논고, 서신, 연설문 및 기존 관련 연구 자료들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 이 글에서는 도행지의 학교 설립 및 운영에서의 교육실천을 살펴보고 도행지의 학교교육관에 대해 논의하였다. 교육실천가의 평을 받고 있는 도행지는 일생동안 대중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양한 학교를 설립하고 운영하였다.
  • 이 과정에서 도행지의 학교 교육에 대한 인식과 학교운영에 대한 이해는 실천으로 전환되면서 그 이론적인 틀을 구성해가고 있었다. 이 부분에서는 이러한 도행지의 교육활동의 전반적인 맥락을 조망하여 도행지의 학교 설립 및 운영 활동에서 보여주고 있는 그의 학교 교육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도행지는 실천을 떠난 사범교육을 지탄하면서 효장사범학교 사생들에게 농민들과 소통할 수 있고 동고동락할 수 있는 동시에 초등학생들의 요구와 수요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고 요구하였다. 이를 위하여 효장사범학교는 부설학교를 설립하여 사범학교 학생들이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사범학교 설립 이후 부설 소학교와 유치원이 잇따라 설립되었고 효장사범학교에는 소학교 지도부를 증설하여 소학교를 지원하고 사범생들의 소학교에서의 수업활동을 지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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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행지가 다양한 형식의 학교를 설립하고 운영한 이유는? 본 연구는 도행지의 대표적인 교육실천인 학교 설립 및 운영 과정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도행지의 학교교육관에 대해 살펴보았다. 도행지는 교육기회의 확대를 위하여 다양한 형식의 학교를 설립하고 운영하였다. 이 학교들은 교육대상의 보편화를 위한 도행지의 교육실천으로 전인교육을 위한 교육목표 하에 생활교육론에 입각한 교육내용으로 교사와 학생의 역할분담을 최소화한 "교학주합일"의 교수학습방식을 취하고 있다.
도행지(陶行知, 1891-1946)란? 도행지(陶行知, 1891-1946)는 중국 근대 교육의 대표학자 중 한 사람으로 중국 교육의 본질적인 변혁을 가져온 교육이론가이며 교육실천가이다. 도행지는 20세기 전기 미국 교육학의 최신 이론을 중국에 소개하고 이를 기반으로 당시 중국의 상황에 부합되는 교육이론으로 발전시켰으며 일생을 대중을 위한 교육 사업에 바쳤다.
농민들을 위해 복무하기 위하여 다양한 활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또한 효장사범학교는 농민들을 위해 복무하기 위하여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였다. ‘친구 만나러 가기’ 활동에서는 학생 두 명이 한 팀이 되어 매주 한차례 지정된 마을로 가서 농민들을 만나고 친구를 사귀며 그들의 어려운 점을 해결하였다. 그리고 평민학교를 설립하여 효장사범학교의 학생들이 직접 가르치게 하였다. 이를 통하여 향촌교육 활동을 활발히 진행하였다. 교육활동 외에도 중심차원(茶園), 향촌병원 등 다양한 시설을 증설하여 향촌교육의 발전에 도움을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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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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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김귀성(2002b). 타오싱쯔 생활교육론의 전개. 서울: 문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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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이재령(1995). "항일전기(1931-1937)도행지의 항일론과 교육구국운동". 단국대 대학원, 學術論叢, 제19집, 275-314. 

  15. 陶行知(1991). 陶行知全集(1-12). 成都: 四川?育出版社. 

  16. 陶行知(2011). 陶行知全集. 南京: 江??育出版社. 

  17. 王紫斌(2013). 陶行知?育思想硏究:?史, ??及??. 基??育硏究, 2013(2), 7-10. 

  18. 中?陶行知?究??. http://www.taoxingzhi.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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