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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플렉서 정합구조를 이용한 전술차량형 광대역 안테나 설계
Designing a Wideband Antenna Using Diplexer Matching Network for Tactical Vehicles 원문보기

韓國電磁波學會論文誌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29 no.9, 2018년, pp.661 - 667  

조지행 (국방과학연구소) ,  동문호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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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R(software defined radio)기술을 활용한 전술통신 무전기는 음성뿐만 아니라, 고속 데이터 통신이 가능한 수준으로 발전하였으며, 다대역 및 다채널 특성을 갖고 있어 다수의 무전기 운용에서 탈피가 가능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모노폴 안테나에 다이플렉서 정합구조를 이용하여 전술차량형 광대역 안테나를 구현하였다. 제안한 안테나는 두개(상단, 하단)의 방사체와 다이플렉서 구조를 이용한 정합단, 하단 방사체에 삽입되어 있는 3개의 L-C회로망, 스프링 마운트로 구성되어 있다. 다이플렉서 정합단은 V/UHF 대역에서 광대역 정합특성을 갖도록 설계하였으며, 안테나 하단 방사체에 삽입되어 있는 L-C 회로망은 안테나의 운용주파수에 따라 안테나의 전기적 길이를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안테나는 EM 툴을 활용하여 설계하였으며, 제작하여 open site 환경에서 측정을 수행하였다. 측정 결과, V/UHF 대역에서 높은 이득 특성과 중심주파수 대비 190 % 이상의 대역폭에서 VSWR 3.5 : 1 이하의 광대역 특성을 갖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actical communication radio systems that employ software defined radios(SDRs) have been developed for achieving high-speed data transmissions and voice communications. Such systems possess multiband and multichannel features, and can potentially replace several existing radio systems. This paper p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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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다이플렉서 정합구조를 이용한 전술차량형 광대역 안테나를 설계하였다. 본 논문에서 설계한 안테나는 VHF와 UHF 대역에서 운용이 가능하도록 다이플렉서 구조를 이용한 안테나 정합단과 안테나 하단 방사체 내부에 3개의 L-C 회로망을 삽입하여 전 대역에서 정재파비(VSWR)가 3.
  • 본 논문에서는 앞에서 제시한 단점들을 개선하고 전방향 특성 및 광대역 운용 특성을 구현하기 위한 전술차량형 광대역 안테나를 설계하였다. 전술차량형 광대역 안테나는 다이플렉서 구조를 이용하여 안테나의 정합단을 설계하고, 안테나 하단 방사체 내부에 3개의 L-C회로망을 삽입하여 광대역 특성 및 안테나의 전기적 길이를 운용주파수에 따라 조절되도록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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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상적인 전술통신 무전기에 사용되는 안테나의 특성은? 통상적인 전술통신 무전기에 사용되는 안테나들은 외부의 충격에 강하고, 전방향성의 방사패턴을 위해 모노폴 또는 다이폴 구조를 갖지만, 운용 가능한 대역폭이 중심주파수의 5~10 % 정도로 좁은 대역폭 특성을 갖는다[2],[3]. 왜냐하면 일반적인 모노폴 및 다이폴 안테나는 저주파수대역에서 낮은 radiation resistance와 상대적으로 높은 capa- citive reactance의 임피던스 특성을 갖기 때문이다.
SDR(software defined radio)기술을 활용한 전술통신 무전기의 특징은? SDR(software defined radio)기술을 활용한 전술통신 무전기는 음성뿐만 아니라, 고속 데이터 통신이 가능한 수준으로 발전하였으며, 다대역 및 다채널 특성을 갖고 있어 다수의 무전기 운용에서 탈피가 가능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모노폴 안테나에 다이플렉서 정합구조를 이용하여 전술차량형 광대역 안테나를 구현하였다.
어떤 단점들을 보안하기 위하여 전술차량형 광대역 안테나를 설계하였나? Double-Whip 안테나는 두 개의 독립된 방사체와 전송선으로 구성되며, VHF대역 안테나와 UHF 대역 안테나로 구분되어 광대역 운용이 가능하다[8]. 하지만 Double-Whip 안테나를 차량에 장착하여 운용하는 경우, 안테나를 설치하기 위한 추가적인 공간이 필요하며, 안테나 상호간의 간섭(cosite interference)과 설치 공간의 제약이 발생한다. 한편, 안테나의 다양한 광대역화 기법을 이용하여 대역폭을 개선하더라도 운용 주파수의 파장이 안테나의 물리적인 길이보다 길어지면 안테나의 이득 및 방사패턴에 많은 왜곡이 발생하게 되며, 이러한 이득 및 방사패턴의 왜곡은 통신성능을 저하시키는 또 다른 요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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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L. Goeller, D. Tate, "A technical review of software defined radios: Vision, reality, and current status," in 2014 IEEE Military Communications Conference, Baltimore, MD, 2014, pp. 1466-1470. 

  2. P. Sivalingam, S. Ooi, "Electronically tunable monopole antenna," in 2008 IEEE Antennas and Propagation Society International Symposium, San Diego, CA, 2008, pp. 1-4. 

  3. K. Yegin, A. Q. Martin, "Very broadband loaded monopole antennas," IEEE Antennas and Propagation Society International Symposium 1997 Digest, Montreal, Quebec, 1997, vol. 1, pp. 232-235. 

  4. Y. Li, Z. Zhang, W. Chen, Z. Feng, and M. F. Iskander, "A switchable matching circuit for compact wideband antenna designs," IEEE Tranactions on Antennas and Propagation, vol. 58, no. 11, pp. 3450-3457, Nov. 2010. 

  5. T. R. O'Mera, R. L. Sydnor, "A very-wide-band balun transformer for VHF and UHF," in Proceedings of the IRE, Nov. 1958, vol. 46, no. 11, pp. 1848-1860. 

  6. H. Mosallaei, K. Sarabandi, "Magneto-dielectrics in electromagnetics: Concept and application," IEEE Transactions on Antennas and Propagation, vol. 52, no. 6, pp. 1558-1567, Jun. 2004. 

  7. B. Yu, M. H. Dong, J. H. Cho, and S. W. Han, "A wide band antenna design using synthesis of independent dual resonance modes for manpack SDR(Software Defined Radio),"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vol. 17, no. 1, pp 57-63, 2014. 

  8. X. Ding, B. Z. Wang, G. D. Ge, and D. Wang, "A broadband VHF/UHF double-whip antenna," IEEE Transaction on Antennas and Propagation, vol. 60, no. 2, pp. 719-72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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