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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진강도 범위를 고려한 철근콘크리트 교량의 지진취약도 해석
Seismic Fragility Analysis of a RC Bridge Including Earthquake Intensity Range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8 no.5, 2018년, pp.635 - 643  

이도형 (배재대학교 건설환경철도공학과) ,  정현도 (배재대학교 건설환경철도공학과) ,  김병화 (경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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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지진강도의 범위가 철근콘크리트 교량의 지진취약도 해석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이 목적을 위해 과거 지진에 의해 손상된 철근콘크리트 교량을 선택하여 비선형 동적 시간이력해석모델을 개발하였다. 총 25개의 계측지진파에 대해 비선형 동적 시간이력해석을 수행하여 교각의 최대 수평변위비를 구한 후, 이 결과를 이용하여 지진취약도 해석을 수행하였다. 지진취약도 해석에서는 최우도법을 사용하여 손상초과확률을 계산하였고, 계측지진파의 지진강도 범위가 지진취약도 곡선에 미치는 영향을 해석적으로 검토하였다. 예측된 해석결과, 실제 교량의 물리적인 손상상태를 반영할 수 있는 합리적인 지진취약도 해석 및 내진성능평가를 위해서는 계측지진파의 지진강도 범위가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resent study, influence of earthquake intensity range on seismic fragility analysis of a RC bridge has been evaluated. For this purpose, a RC bridge damaged by a past earthquake has been selected, and analytical model of the bridge has been developed for nonlinear dynamic time-history analy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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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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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비선형 동적 시간이력해석 시, 입력지진파의 지진강도 범위에 대한 명확한 근거가 없어 매우 큰 지진강도까지 제한 없이 해석을 수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이는 실제 구조물에서 발생하는 물리적 손상 거동과는 다른 손상초과확률을 나타낼 수도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지진하중으로 인해 실제 손상을 입은 철근콘크리트 교량을 선택하여 다양한 지진강도 범위에 대한 비선형 시간이력해석을 수행 후, 해석결과에 의한 지진취약도 해석을 수행하여 해석대상 교량의 손상형태에 따른 손상초과확률을 합리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지진강도의 범위를 검토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철근콘크리트 교량에 대한 지진취약도 해석에서 지진강도의 범위가 지진취약도 곡선 즉, 손상초과확률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 과거 지진에 의해 심각한 손상이 발생한 철근콘크리트 교량을 선택하여 비선형 동적 시간이력해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한신 고가도로 교량은 25~35m의 경간이 반복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해석의 편이성을 위해 교각이 손상이 입은 일부 구간을 이 연구의 해석대상 교량으로 선택하였다. 선택된 교량의 구간은 세 개의 교각 P663, P664 및 P665로 지지되는 구간으로 반복적인 교량의 특성을 고려하여 경간 S662와 S665의 한쪽 단부를 교대로 가정하였다(Lee et al.,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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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진취약도 해석이 개발된 계기는 무엇인가? 최근 들어 지진하중 자체의 불확실성을 고려하기 위해 확률론적 내진성능평가 방법인 지진위험도 해석이나 지진취약도 해석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수행되어 왔다. 특히 지진취약도 해석은 지반운동의 크기 지수(예를 들어, 최대지반가속도, 최대지반속도, 최대지반변위, 스펙트럴 가속도, 스펙트럴 속도, 스펙트럴 강도 등)에 따른 손상 발생의 확률을 나타내는 것으로, 1980년대 초 원자력발전소의 확률론적 지진 안전성 분석을 위하여 개발되었다. 최근에는 미국, 일본 등을 중심으로 일반 토목구조물에도 적용한 연구가 활발히 수행되어 왔으며, 국내에서도 교량구조물 및 건물 등에 대한 지진취약도 해석이 활발히 수행되어 왔다.
국내의 경우 많은 계측지진파를 이용하여 구조물에 대한 비선형 해석을 수행하는 해석적 방법에 대부분 의존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지진취약도 분석방법은 일반적으로 과거의 지진 피해사례 분석에 의한 경험적인 방법과 많은 계측지진파를 이용하여 구조물에 대한 비선형 해석을 수행하는 해석적 방법이 있다. 국내의 경우에는 지진피해 기초자료 및 계측지진파가 부족하여 해석적 지진취약도 분석에 대부분 의존하고 있다. 해석적 지진취약도 분석 방법은, 비선형 동적 시간이력해석에 사용하는 입력지진파로 인공지진파와 기존의 실제 계측지진파를 배율조정 하여 해석을 수행한다.
지진취약도 해석이란 무엇인가? 최근 들어 지진하중 자체의 불확실성을 고려하기 위해 확률론적 내진성능평가 방법인 지진위험도 해석이나 지진취약도 해석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수행되어 왔다. 특히 지진취약도 해석은 지반운동의 크기 지수(예를 들어, 최대지반가속도, 최대지반속도, 최대지반변위, 스펙트럴 가속도, 스펙트럴 속도, 스펙트럴 강도 등)에 따른 손상 발생의 확률을 나타내는 것으로, 1980년대 초 원자력발전소의 확률론적 지진 안전성 분석을 위하여 개발되었다. 최근에는 미국, 일본 등을 중심으로 일반 토목구조물에도 적용한 연구가 활발히 수행되어 왔으며, 국내에서도 교량구조물 및 건물 등에 대한 지진취약도 해석이 활발히 수행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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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Dutta, A. (1999). On Energy Based Seismic Analysis and Design of Highway Bridges, Ph.D. thesis,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Buffalo,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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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Japan Road Association (1990). "Specifications for highway bridges Part V: Seismic design 1990." Tokyo, Japan. 

  6. Jeon, J. M., Shin, J. K., Shim, J. Y. and Lee, D. H. (2014). "Seismic fragility analysis of reinforced cocnrete bridge piers according to damage stat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4, No. 6, pp. 1695-1705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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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Lee, D. H. and Jeon, J. S. (2016). "Seismic performance assessment of a mid-rise RC building subjected to 2016 Gyeongju earthquake." Journal of the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Vol. 20, No. 7, pp. 473-483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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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Lee, D. H., Shim, J. Y. and Jeon, J.-S. (2016). "Damage potential of a domestic metropolitan railway bridge subjected to 2016 Gyeongju earthquake." Journal of the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Vol. 20, No. 7, pp. 461-472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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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Martines-Rueda, J. E. and Elnashai, A. S. (1997). "Confined concrete model under cycling loading." Materials and Structures, Vol. 30, pp. 139-147. 

  15. National Institute for Disaster Prevention (2007). Development of Seismic Fragility Functions for Bridge Structures in Korea. Report No. NIDP-PR-2006-02-01, Korea. 

  16. Shinozuka, M., Feng, M. Q., Kim, H. K. and Kim, S. H. (2000). "Nonlinear static procedure for fragility curve development." Journal of Engineering Mechanics, Vol. 126, No. 12, pp. 1287-1295. 

  17. Yi, J. H., Youn, J. Y., Kim, S. H. and Yun, C. B. (2004). "Seismic risk assessment of bridges using fragility analysis." Proc. of KSCE 2004 Conf, pp. 230-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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