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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광고의 커뮤니케이션 요소에 관한 연구
Case Study for the Communication Elements of Facebook Advertis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9, 2018년, pp.231 - 239  

김종민 (홍익대학교 조형대학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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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용자를 통한 실험 및 심층면접을 통해 최근 많은 광고물량이 몰리고 있는 페이스북 광고운영에 도움이 되는 요소가 무엇이 있는지 모바일매체를 중심으로 찾아보는 탐색적 논문이다. 연구 방법은 모바일광고, 그리고 모바일광고 내 매체현황, 콘텐츠성향, 광고회피현상을 고찰한 후, 남녀 대학생 50명을 대상으로 실험자 자신의 페이스북을 30초간 체험하게 하여 사용과정에서의 물리적 행위를 관찰하고, 실험 후 토론을 기반으로 심층 분석하였다. 실험의 결과는 광고의 긍정적 요인와 부정적 요인으로 나누어 논할 수 있었다.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동안 광고를 좋게 보이게 해주는 긍정적 요인으로 네이티브 광고디자인 효과, 지인 효과, 검색 효과의 영향을 받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페이스북 사용자로 하여금 광고회피를 쉽게 해주는 광고의 부정적 요인으로 초당 평균 1.5-3회의 빠른 스크롤 행위로 광고스킵이 가능함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러나, 부정적 행위에 해당하는 빠른 스크롤 행위는 앞서 언급한 긍정적 요소들과 더불어 페이스북은 모바일 상에서 다른 매체 대비 광고로 인한 스트레스가 높지 않다는 의견이 나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ill analyze the meaning and the characteristic of advertising system in Facebook, one of the leading social platforms. This study focuses on finding the trend of mobile advertisement and observing Facebook users behavior. During 30seconds, the researcher observed the behaviors of 50 male...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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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모바일 광고 매체 중, 가장 인기있는 ‘페이스북’이 소비자의 관심을 유발하는 동시에 광고회피현상을 극복할 수 있는 요소들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향후 디지털 광고매체 전반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돌파구를 찾고자 하는 탐색적 논문이다. 다소 형식적일 수 있는 설문에 의존하지 않고, 소비자의 의견을 듣는 심층면접을 통해 더욱 현실적인 답을 찾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모바일 광고 매체 중, 가장 인기있는 ‘페이스북’이 소비자의 관심을 유발하는 동시에 광고회피현상을 극복할 수 있는 요소들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향후 디지털 광고매체 전반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돌파구를 찾고자 하는 탐색적 논문이다.
  • 본 연구는 페이스북 광고가 다른 매체 광고대비 비교적 효과적인 행보를 하고 있는 요소와 원인을 실험과 사용자 인터뷰를 통해 분석해보았다. 페이스북에 광고를 게재시 사용자에게 거부감을 들지 않게 하려는 광고의 디자인적 노력 외에도 모바일폰 특유의 빠른 사용자의 물리적 스크롤행위가 광고회피현상을 완화시키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 최초의 논문라는 점에 있어 중요한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페이스북을 사용하는 유저를 직접 모니터링 하고, 유저의 행태에 어떤 특징이 있는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모바일페이스북 광고노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유저 본인의 모바일폰을 이용하여 본인 계정의 모바일 페이스북 접속 후 약 30초동안 자유롭게 사용하게 한 후 그 내용을 기록하여 관찰하였다.

가설 설정

  • 1) 광고 콘텐츠가 재미있다.
  • 2) 사생활을 추적당하는 것 같아서 불쾌하다.
  • 3) 그냥 광고가 싫다.
  • 4) 내 관심사인 광고는 괜찮은데 내 관심사가 아닌 광고는 불편하다.
  • 5) 빈도가 잦으면 싫다.
  • 5) 지인의 추천하는 콘텐츠에는 관심이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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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핑거이펙트란 무엇인가? 조금 더 정확하게 설명하자면, 손가락으로 밀어내듯 튕기며 정보탐색을 하는 모바일 매체 중 하나인 페이스북은 광고를 잘 피할 수 있는 환경을 갖고있다. 본 연구자는 이렇게 간단한 손가락 뜅김, 즉, 스크롤행위를 통해 광고 혹은 불 필요한 콘텐츠를 쉽게 회피할 수 있도록 조정력을 갖게 하는 것을 핑거이펙트(Finger Effect)라고 정의 내려본다. 강병기, 정광태, 이재인은 휴대용 정보기기에서의 스크롤 작업이란 빠른 검색이나 메뉴 내비게이션을 위한 용도로 사용되는 것이라고 정의한 바 있다[20].
기존 연구에 따르면 광고회피는 어떤 매체에서 더 높게 나타나는가? 또한 인터넷, 트위터, 페이스북 등 웹과 모바일 중심의 능동적 매체들이 전통적, 수동적 매체보다 광고회피 가 더 높게 나타난다는 양윤직, 조창환의 연구결과가 있다[11]. 부수현은 페이스북 광고가 소비자의 사생활을 침입한다는 주장을 한 바 있다.
본 연구에 따르면 페이스북 광고의 긍정적, 부정적 요인엔 무엇이 있는가? 본 연구자는 비디오 모니터링과 개별인터뷰를 통해 유저가 페이스북 광고를 긍정적으로 보게 하는 긍정적 요인, 그리고 페이스북 광고를 쉽게 피하거나 조정할 수 있는 부정적 요인을 발견할 수 있었다. 긍정적 요인으로는 지인효과, 검색효과, 네이티브효과 등이 있었으며, 부정적 요인으로는 핑거이펙트 가 있다. 특히, 페이스북과 같은 상하 스크롤 형식의 소셜 플렛폼은 부정적 요인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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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http://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304387 

  2. 고흥석, 신중현,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미디어 이용행태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3호, p.7, 2018. 

  3. 나스미디어, "Online/Mobile Media Issue 2017전망," 나스미디어 트렌드전략팀, 2017. 

  4. http://www.sedaily.com/NewsView/1RUIJ4P9LY/GD05 

  5. 황유선, "페이스북 일상담화의 감정 탐색,"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2호, p.9, 2016. 

  6. 김유정, "페이스북 이용자들의 긍정적인 자아노출과 자아속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9호, p.29, 2017. 

  7. 허서정, 조창환, "소비자의 페이스북 바이럴광고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제28권, 제3호, p.73, 2017. 

  8. http://www.techcrunch.com/2018/07/10/facebook-ar-ads 

  9. http://www.venturebeat.com/2018/04/18/facebook-is-testing-a-new-playable-ad-format-for-trying-games-no-installation-required/ 

  10. 오연주, "제일 짜증나는 광고는 모바일광고.. 인터넷, 케이블순," 헤럴드경제, www.news.heraldcorp.com/view.php?ud20151223000864 

  11. 양윤직, 조창환, "광고 매체별 광고회피 수준과 요인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제92호, p.373, 2012. 

  12. DMC MEDIA, 2016소셜미디어 이용행태 및 광고접촉태도 분석보고서, DMC report, p.16, 2016. 

  13.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7/08/30/0200000000AKR20170830164600033.HTML?input1195m 

  14. DMC MEDIA, 2016소셜미디어 이용행태 및 광고접촉태도 분석보고서, DMC report, p.14, 2016. 

  15. http://www.itworld.co.kr/news/105144#csidx72502dc85992b84b7a147424068960f 

  16. 양윤직, 조창환, "광고매체별 광고회피수준과요인에관한연구," 광고연구, 제92호, p.370, 2012. 

  17. 주이연, 광고매체별 광고회피 수준과 요인에 관한 연구:중국 이용자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43, 2016. 

  18. 이경렬, "페이스북 광고의 효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0권, 제4호 p.78, 2012. 

  19. 정다혜, 소셜 미디어 상의 네이티브 광고 효과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64-65, 2015. 

  20. 강병기, 정광태, 이재인, "휴대용 정보기기에서의 스크롤링 디자인에 관한 시각패턴 및 성능 평가 연구," 디자인학연구, 제89호(Vol.23 No.3), p.268, 2010. 

  21. http://www.itworld.co.kr/news/105144#csidx72502dc85992b84b7a147424068960f 

  22.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7/05/11/0200000000AKR20170511036800033.HTML?input1195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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