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9, 2018년, pp.357 - 365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knowledge level about ADHD in 207 of J and W universities special education students in Gyeonggi and Jeolla provinces. Data were gathered by using a survey method. To analyze data, statistical methods such as ANOVA and t-test were used. The results s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ADHD의 유병률은? | ADHD의 유병률에 대해서는 학자들마다 서로 상이한 결과를 보고하고 있지만 학령기 아동 중 3∼7%를 ADHD로 추정하고 있으며 보통 남자아이가 여자아이에 비해 3배정도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난다[2]. | |
ADHD에 특수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 이렇듯 ADHD는 주로 12세 전후의 학령기에 선별되어지며 평생 지속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선별, 조기교육, 학교 차원의 교육적, 행동적 중재, 약물치료, 가족지원 등 특별한 지원이 제공되어 한다. 따라서 이들 아동들의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ADHD 아동들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과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특수교육이 요구된다[5]. | |
미국정신의학회 제시한 ADHD의 행동 또는 증상은 무엇인가? | 2013년 미국정신의학회(American PsychiatricAssociation; APA) DSM-5(The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ifth Edition;DSM-5) 준거에 제시된 ADHD의 행동 또는 증상은 부주의로 과제 또는 활동 시 주의를 지속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문제와 과잉행동이나 충동성으로 차례를 지키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을 등을 포함하고 있다. ADHD 증상 중 몇몇 행동은 아동기 초기 즉, 12세 이전에 나타나고, 이 증상들은 둘 또는 그 이상의 환경에서 만성적으로 나타난다[2]. |
강민채, 백종남, "ADHD 경향 학생을 위한 교사의 교수적 지원 실행 및 그 영향 변인," 학습장애연구, 제13권, 제1호, pp.1-26. 2016.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ts (5th ed.)," Arlington, VA: Author, 2013.
송현종, 양승갑, ADHD학생의 이해와 지도, 학지사, 2014.
R. A. Barkley, K. R. Murphy, and M. Fischer, ADHD in adults: what the science says, New york: Guilford Press, 2008.
김태은, 정구향, 노원경, 정은주, 서영진, 김의정, "정서.행동적 어려움을 지닌 초등학생 지원을 위한 수업 전략과 학습환경 설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우수보고서 시리즈 4, 2013.
T. Topkin, N. V. Roman, and K. Mwaba, "Attention Deficit Disorder(ADHD): Primary school teachers' knowledge of symptoms, treatment and managing classroom behaviour," South African Journal of Education, Vol.35, No.2, pp.1-8, 2015.
김원미, 조윤경, "보육교사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유아 선별 행동 특성과 지원 실태 및 요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2권, 제2호, pp.119-139, 2015.
배은경, "초등교사의 ADHD, 학생정서행동발달선별검사 교사연수에 대한 인식 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9권, 제3호, pp.433-457, 2013.
김동일, ADHD 학교상담 원서3판, ADHD in the Schools (3rd ed.) Assessment and Intervention Strategies, George J., Dul Paul., Gray Stoner 공저, 학지사, 2016.
강민채, 박현주, "ADHD 아동교육에 대한 일반 초등교사의 스트레스 지각 수준," 발달장애연구, 제18권, 제1호, pp.1-22, 2014.
강민채, 박현주, "일반초등교사의 ADHD 관련 지식 및 ADHD아동교육에 대한 효능감,"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5권, 제2호, pp.455-475, 2014.
정종성, 최진오, "초등교사의 ADHD에 대한 지식수준, ADHD아동 통합에 대한 태도 및 생활지도방법 활용에 대한 분석,"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제11권, 제3호, pp.371-393, 2010.
황순영, "통합학급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직무 스트레스 분석," 통합교육연구, 제3권, 제2호, pp.107-124, 2008.
박현주, 권이정, "예비 유아교사의 ADHD에 대한 지식 정도와 교수 효능감,"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8권, 제2호, pp.103-126. 2018.
강경림, 김영혜, 양영옥,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에 대한 초등교사의 지도실태와 지식," 아동간호학회지, 제17권, 제2호, pp.136-144, 2011.
이미아, "통합교육 지원 컨설팅에 대한 초등학교 통합학급 교사들의 인식 및 요구," 통합교육연구, 제9권, 제2호, pp.1-22, 201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