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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 특수교사의 ADHD에 대한 지식정도
Pre-service Special Teachers' Knowledge about ADHD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9, 2018년, pp.357 - 365  

강민채 (중부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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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및 전라도에 위치한 J대학과 W대학 특수교육과에 재학 중인 학생 207명을 대상으로 ADHD에 대한 지식 정도에 대해 알아보았다. 설문지를 통해 조사는 이루어졌으며 분석에는 ANOVA, t-test 등의 통계방법을 사용하였다. 조사 결과 'ADHD 경과 및 치료'에서 가장 높은 정답률을 보였으며, 'ADHD 원인에 대한 지식'에서 제일 낮은 정답률을 보였다. ADHD에 대한 지식정도는 학년, 전공, 관련 교과목 수강여부, ADHD아동 접촉 경험에 따라 집단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ADHD에 대한 지식정도는 성별과 교육실습 여부에 따라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예비 특수교사들을 위한 ADHD 관련 지식 습득에 대한 교육 필요성과 교수 프로그램을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knowledge level about ADHD in 207 of J and W universities special education students in Gyeonggi and Jeolla provinces. Data were gathered by using a survey method. To analyze data, statistical methods such as ANOVA and t-test were used. The results s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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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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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에 대한 지식은 교육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예비특수교사들의 ADHD에 대한 지식정도가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여 향후 예비 특수교사들을 위해 ADHD와 관련된 지식 습득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 및 교수 프로그램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초정보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예비 특수교사의 ADHD에 관한 지식의 정도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문제에 따라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둘째, ADHD에 대한 예비 특수교사의 변인에 따라 지식 정도는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DHD의 유병률은? ADHD의 유병률에 대해서는 학자들마다 서로 상이한 결과를 보고하고 있지만 학령기 아동 중 3∼7%를 ADHD로 추정하고 있으며 보통 남자아이가 여자아이에 비해 3배정도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난다[2].
ADHD에 특수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이렇듯 ADHD는 주로 12세 전후의 학령기에 선별되어지며 평생 지속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선별, 조기교육, 학교 차원의 교육적, 행동적 중재, 약물치료, 가족지원 등 특별한 지원이 제공되어 한다. 따라서 이들 아동들의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ADHD 아동들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과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특수교육이 요구된다[5].
미국정신의학회 제시한 ADHD의 행동 또는 증상은 무엇인가? 2013년 미국정신의학회(American PsychiatricAssociation; APA) DSM-5(The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ifth Edition;DSM-5) 준거에 제시된 ADHD의 행동 또는 증상은 부주의로 과제 또는 활동 시 주의를 지속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문제와 과잉행동이나 충동성으로 차례를 지키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을 등을 포함하고 있다. ADHD 증상 중 몇몇 행동은 아동기 초기 즉, 12세 이전에 나타나고, 이 증상들은 둘 또는 그 이상의 환경에서 만성적으로 나타난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강민채, 백종남, "ADHD 경향 학생을 위한 교사의 교수적 지원 실행 및 그 영향 변인," 학습장애연구, 제13권, 제1호, pp.1-26. 2016. 

  2.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ts (5th ed.)," Arlington, VA: Author, 2013. 

  3. 송현종, 양승갑, ADHD학생의 이해와 지도, 학지사, 2014. 

  4. R. A. Barkley, K. R. Murphy, and M. Fischer, ADHD in adults: what the science says, New york: Guilford Press, 2008. 

  5. 강민채, "특수교육 대상자로서 ADHD 아동의 지원 모형 개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8호, pp.570-578, 2017. 

  6. 김태은, 정구향, 노원경, 정은주, 서영진, 김의정, "정서.행동적 어려움을 지닌 초등학생 지원을 위한 수업 전략과 학습환경 설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우수보고서 시리즈 4, 2013. 

  7. T. Topkin, N. V. Roman, and K. Mwaba, "Attention Deficit Disorder(ADHD): Primary school teachers' knowledge of symptoms, treatment and managing classroom behaviour," South African Journal of Education, Vol.35, No.2, pp.1-8, 2015. 

  8. 김원미, 조윤경, "보육교사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유아 선별 행동 특성과 지원 실태 및 요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2권, 제2호, pp.119-139, 2015. 

  9. 배은경, "초등교사의 ADHD, 학생정서행동발달선별검사 교사연수에 대한 인식 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9권, 제3호, pp.433-457, 2013. 

  10. 김동일, ADHD 학교상담 원서3판, ADHD in the Schools (3rd ed.) Assessment and Intervention Strategies, George J., Dul Paul., Gray Stoner 공저, 학지사, 2016. 

  11. 강민채, 박현주, "ADHD 아동교육에 대한 일반 초등교사의 스트레스 지각 수준," 발달장애연구, 제18권, 제1호, pp.1-22, 2014. 

  12. 강민채, 박현주, "일반초등교사의 ADHD 관련 지식 및 ADHD아동교육에 대한 효능감,"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5권, 제2호, pp.455-475, 2014. 

  13. 정종성, 최진오, "초등교사의 ADHD에 대한 지식수준, ADHD아동 통합에 대한 태도 및 생활지도방법 활용에 대한 분석,"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제11권, 제3호, pp.371-393, 2010. 

  14. 황순영, "통합학급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직무 스트레스 분석," 통합교육연구, 제3권, 제2호, pp.107-124, 2008. 

  15. 박현주, 권이정, "예비 유아교사의 ADHD에 대한 지식 정도와 교수 효능감,"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8권, 제2호, pp.103-126. 2018. 

  16. 강경림, 김영혜, 양영옥,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에 대한 초등교사의 지도실태와 지식," 아동간호학회지, 제17권, 제2호, pp.136-144, 2011. 

  17. 이미아, "통합교육 지원 컨설팅에 대한 초등학교 통합학급 교사들의 인식 및 요구," 통합교육연구, 제9권, 제2호, pp.1-22,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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