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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수학·과학 융합형 교수·학습 자료에 나타난 교육과정 성취기준 내용 분석
Content Analysis on the Curriculum Achievement Standards in the Software·Mathematics·Science Convergence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1 no.5, 2018년, pp.11 - 23  

정웅열 (일산국제컨벤션고등학교)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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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갈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소프트웨어(SW) 교육이 필수화 되었고, 소프트웨어 융합을 강조하는 과학 수학 정보 교육 진흥법이 제정되었다. 따라서 실생활 및 다양한 학문 분야의 문제 해결을 위해 소프트웨어와 수학, 과학을 어떻게 융합하여 교육해야 하는지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교육부 등이 연구 개발하여 전국의 중 고등학교에 보급한 SW 수학 과학 융합형 교수 학습 자료에 대한 내용 분석을 통해 소프트웨어 융합 교육의 방향성과 효과성을 탐색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가 향후 SW, 수학, 과학 융합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기 때문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cultivate human resources to live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software (SW) education became mandatory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Furthermore the science mathematics informatics education promotion law was enacted to emphasize the importance of software convergence educ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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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과지식 융합형의 수학 중심 SW융합 교수·학습 활동은 SW활용을 통해 기존의 명제, 공식 등을 바탕으로 새로운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는 수학적 ‘추론’ 활동을 돕고자 하였다.
  • 이는 SW와 융합하는 교과의 성격과 목표에 따라 융합 교육의 방향성과 효과성을 판단하는 관점이 다를 수 있음을 고려한 것이다. 그러므로 전문가 집단 전체가 완벽히 합의한 의견만이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고, 연구 대상을 분석하고 연구 결과를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수학과, 과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SW·수학·과학 융합형 교수·학습 자료의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SW융합 교육의 방향성과 효과성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또한, 전 유형의 과학 중심 SW융합 교수·학습 활동은 ‘시뮬레이션’을 통해 과학적 사고력과 탐구 능력을 지원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SW·수학·과학 융합 교육(이하 SW융합 교수·학습 자료)을 위해 교육부 등이 연구·개발하여 전국의 중등학교에 보급한 “SW융합 교수·학습 자료에서 SW교육이 어떠한 방식으로 수학, 과학 교과와의 융합 교육을 지원하는지를 알아보는 것”을 연구 문제로 설정하고, 다음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연구진에 의해 도출된 초기 분석 결과에 대하여 전문가들의 개별 검토 과정을 거친 후, 그 결과를 전문가 집단 전체에 공유하여 협의한 의견을 분석 결과로 제시하였다. 따라서 전문가 집단 전체가 동의하는 분석 결과만을 연구 결과로 제시하였다.
  • 이때, 교육부가 배포한 교육과정 해설자료 및 교수·학습 이해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초기 분석 결과를 도출한 후, 교육과정 및 융합교육 전문가의 반복적인 검토 및 합의 과정을 통해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하고자 하였다[16][17].
  • 이를 통해 융합 교수·학습 상황에 맞는 탄력적인 환경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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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W융합 교육의 장점은? 첫째, SW융합 교육은 시수, 교과 구분, 유형 구분 등을 통해 현장 적합성을 높일 수 있다. SW융합 교수·학습 자료의 각 교수·학습 활동은 평균 2차시의 분량으로 기존의 융합인재교육(STEAM)에 비해 분량이 작다[10][12].
제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지능정보사회에서 경제·사회 전반에 예상되는 혁신적인 변화에는 무엇이 있는가? 제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지능정보사회에서는 소프트웨어(SW) 기반 지식과 기술이 기존 생산요소(노동, 자본)보다 중요해지고 다양한 제품·서비스 산업과 융합될 것이다. 또한, 이종 산업간 경계가 붕괴되고, 지능화된 컴퓨팅 시스템을 통한 자동화가 지적노동 영역까지 확장되는 등 경제·사회 전반에 혁신적인 변화가 예상된다[1].
컴퓨팅 사고란 무엇인가? 특히,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을 함양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의무화하고, 중학교의 ‘정보’ 교과를 필수화하였다[2][3]. 컴퓨팅 사고(CT: computational thinking)는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 및 컴퓨팅 시스템을 활용하여 실생활과 다양한 학문 분야의 문제를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해법을 구현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SW의 개발 과정에서 함양할 수 있는 추상화와 자동화 역량을 뜻한다[4]. 따라서 SW교육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을 함양한다는 것은 효율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력과 융합적 사고력을 기르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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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미래창조과학부 외 (2017). 제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지능정보사회 중장기 종합대책. 

  2. 교육부 (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1. 

  3. 한혜정 외 (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서(중고등학교) 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4. 교육부 (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수학과, 과학과, 정보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8-10. 

  5. 법제처 (2017). 과학.수학.정보 교육 진흥법. 

  6. 법제처 (2018). 과학.수학.정보 교육 진흥법 시행령. 

  7. 백성혜 외 (2017). 융합 교육의 이해. 서울: 이모션북스. 

  8. 전승준 외 (2018). 모든 한국인을 위한 과학.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과학창의재단. 

  9. 심재호, 이양략, 김현경 (2015). STEM, STEAM 교육과 우리나라 융합인재교육의 이해와 해결 과제. 과학교육학회논문지, 35(4), 709-723. 

  10. 노희진, 백성혜 (2014). STEAM교육을 실행한 중등교사의 융합교육에 대한 인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10), 375-402. 

  11. 임유나 (2012). 통합 교육과정에 근거한 융합인재교육(STEAM)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초등교육연구, 25(4), 53-80. 

  12. 이영준 외 (2018). SW.수학.과학 융합형 교수.학습자료 개발.보급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13. 이영준 외 (2018). 도전! SW.수학.과학 융합 프로젝트. 교육부, 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교원대학교. 

  14. 서영진 (2013).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의 진술 방식에 대한 비판적 고찰. 국어교육학연구, 46, 415-450. 

  15. 장영록 외 (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II 과학과 교육과정.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 BD15110002. 

  16. 교육부 (2016). 2015 개정 교육과정 교수.학습 자료(중학교 수학, 중학교 과학, 고등학교 수학, 고등학교 통합과학). 

  17. 교육부 (2016). 2015 개정 교육과정 연수자료. http:/www.edunet.net/. 

  18. 이영찬, 김희필 (2017).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발명교육 내용 분석. 실과교육연구, 23(1). 

  19. 강윤주, 안이환 (2016). 초등학교 중학년 교과서의 진로 교육 내용 분석. 초등상담연구, 15(1). 

  20. Polya, G. (2005). 어떻게 문제를 풀 것인가(우정호 역). 서울: 교우사. 

  21. 여미주, 권혁진 (2012). 고등학생들의 수학적 언어 유형 및 수학적 언어와 Polya의 문제 해결 4단계의 관련성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6(4). 

  22. 이영준 외 (2014). 초중등 단계 Computational Thinking 도입을 위한 기초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23. 법제처 (2018). 과학.수학.정보 교육 진흥법 개정문(개정이유). 

  24. 박경미 외 (2017). 과학.수학.정보교육 진흥법 제정 기념 공감 토크쇼 자료집. 

  25. Wing, J. M. (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49(3), 33-35. 

  26. Samuel B. F., Amanda M. H., and Thomas E. L. (2017). New Directions for Computing Education. Springer, Cham. 

  27. 교육부, 미래창조과학부 (2016). 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 기본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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