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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1 no.5, 2018년, pp.11 - 23
정웅열 (일산국제컨벤션고등학교)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In order to cultivate human resources to live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software (SW) education became mandatory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Furthermore the science mathematics informatics education promotion law was enacted to emphasize the importance of software convergence educa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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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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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융합 교육의 장점은? | 첫째, SW융합 교육은 시수, 교과 구분, 유형 구분 등을 통해 현장 적합성을 높일 수 있다. SW융합 교수·학습 자료의 각 교수·학습 활동은 평균 2차시의 분량으로 기존의 융합인재교육(STEAM)에 비해 분량이 작다[10][12]. | |
제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지능정보사회에서 경제·사회 전반에 예상되는 혁신적인 변화에는 무엇이 있는가? | 제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지능정보사회에서는 소프트웨어(SW) 기반 지식과 기술이 기존 생산요소(노동, 자본)보다 중요해지고 다양한 제품·서비스 산업과 융합될 것이다. 또한, 이종 산업간 경계가 붕괴되고, 지능화된 컴퓨팅 시스템을 통한 자동화가 지적노동 영역까지 확장되는 등 경제·사회 전반에 혁신적인 변화가 예상된다[1]. | |
컴퓨팅 사고란 무엇인가? | 특히,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을 함양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의무화하고, 중학교의 ‘정보’ 교과를 필수화하였다[2][3]. 컴퓨팅 사고(CT: computational thinking)는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 및 컴퓨팅 시스템을 활용하여 실생활과 다양한 학문 분야의 문제를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해법을 구현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SW의 개발 과정에서 함양할 수 있는 추상화와 자동화 역량을 뜻한다[4]. 따라서 SW교육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을 함양한다는 것은 효율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력과 융합적 사고력을 기르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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