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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K-55A1 자주포 급속장전장치의 장전신뢰성 향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crease of the Reliability of the Flick Rammer on K-55A1 Self Propelled Artiller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9, 2018년, pp.62 - 68  

나라별 (국방기술품질원 기동화력센터) ,  김병현 (국방기술품질원 기동화력센터) ,  이주승 (국방기술품질원 기동화력센터) ,  김병호 (국방기술품질원 기동화력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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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군 포병 전력의 핵심 장비인 자주포의 급속장전장치에 장착된 밀대 시스템 개선을 통해 탄의 장전 안정성향상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종래의 자주포에는 수동 장전장치가 적용되어 있었다. 군에서 운용하는 장비의 현대화와 연속사격 속도 향상을 위해 급속 장전장치를 설치하였으며, 이러한 급속 장전장치를 통해 탄이 장전되는 과정에서 약실 내부와 간섭되는 현상을 줄이고, 비행시간을 감소하도록 설계되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밀대를 통해 탄의 급속장전이 이루어지는 슈팅 방식의 장전시스템에서는 탄 흐름(fall-back) 현상이 간헐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그래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장전 과정의 실제 조건을 반영한 전산모사(C.A.E.)를 통해 탄이 장전되는 과정에서 비행 거리를 감소시키면 탄 흐름 현상을 방지할 수 있는 것을 이론적으로 확인 하였고, 탄의 비행거리를 줄이는 최적의 설계 방안을 도출하였다. 최종적으로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야전에 배치된 자주포에 장착하여 시험한 결과 개선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mprove the shooting stability of self propelled artillery by improving the flick rammer system. The flick rammer system is designed to reduce crew fatigue and shorten the movement and loading time of the shell compared with the conventional manual loading system. Basic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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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자주포 핵심부품인 급속장전장치 탄흐름을 해결 하고자 급속장전장치 구조를 분석, 모델링 및 해석프로그램을 이용한 비행거리 최적화를 통해 새로운 장전 밀대캡을 설계/제작하였고, 개발된 밀대캡을 실 장비에 적용하여 장전 신뢰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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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주포는 무엇인가? 자주포(Self propelled artillery)는 스스로 움직여 사격할 수 있도록 무한궤도 기동장치의 차체에 탑재된 야전포를 말하며, 제2차 세계대전에서 전차와 동시에 전투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대포에 기동력을 부여하도록 개발되었다.
장전 시 발생하는 간헐적인 탄흐름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1) 슈팅 방식의 급속장전장치에서는 간헐적인 탄흐름(fall-back)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비행거리를 감소해야 한다.
K-55A1 자주포 체계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K-55A1 자주포 체계는 크게 무장장치, 동력장치, 사격통제장치 및 통신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에서도 자주포의 운용 특성상 포의 핵심인 무장장치와 기동력의 핵심인 동력장치(엔진+변속기) 기술이 매우 중요하다. 종래의 K-55의 무장장치에서는 유압식 수동 장전장치가 설치되어 있어 탄의 발사 속도 및 초탄 발사속도가 사용자의 숙련도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났지만, K-55A1에서는 슈팅 방식의 급속장전장치를 적용하여 발사속도 및 초탄발사가 일정하게 유지되며 시간도 단축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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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J. W. Jung, U. H. Jung, C. S. Kim, Y. S. Yu, K. C. Park, K. C. Park, "Structural Integrity Evaluation for Crane Bracket of Armored Recovery Vehicl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Vol.16, No.5, pp.653-658, 2013. DOI: https://dx.doi.org/10.9766/KIMST.2013.16.5.653 

  2. DTaQ, "A report on Durability Improvement for Spline Shaft of Alternator of K9", 2011 

  3. S. H. Chu, C. Liu, "Finite Element Simulation of Fracture Toughness Test",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Vol.37, No.4, pp.491-496, 2013. DOI: https://dx.doi.org/10.3795/KSME-A.2013.37.4.491 

  4. S. J. Chu C. Liu, "Determination of True Stress-True Strain Curves from Tensile Tests with the Aid of Finite Element Analysis Simulation",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Vol.35, No.1, pp.25-31, 2011. 

  5. ASTM A370 "Standard Test Methods and Definitions for Mechanical Testing of Steel Products",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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