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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철도터널 화재 시 피난개시시간지연 및 화재성장곡선이 정량적 위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evacuation delay time and fire growth curve on quantitative risk for railway tunnel fire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0 no.5, 2018년, pp.809 - 822  

유지오 (신한대학교 기계자동차융합공학과) ,  김효규 ((주)주성지앤비) ,  이후영 ((주)주성지앤비)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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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터널의 방재시설 설계 시 성능위주설계의 일환으로 화재위험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정량적 위험도평가기법이 도입되어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각종 위험인자가 위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기 위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피난개시 시간지연(210~873초) 및 화재성장곡선(1량 화재, 1량 화재지속, 화재중첩)이 정량적 위험도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기 위해서 모델터널(연장: 15 km, 경사도 1.5%, 단면적 $57m^2$, 단굴 양방향 터널)을 대상으로 위험도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시나리오(270개)에 대한 분석결과, 사망자는 주로 화재연기의 이동방향과 동일한 방향으로 대피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으며, FED가 0.3을 초과한 후에는 최대 10분 이내에 최대인원이 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험도가 비교적 낮은 범위에서는 피난연결통로간격 및 피난개시시간, 화재성장곡선이 위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위험도가 한계치에 도달하는 조건에서는 이들의 영향이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피난연결통로의 간격이 1,500 m 이상인 경우에는 피난개시시간지연의 축소나 화재강도 및 화재지속시간의 감소효과가 거의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has been introduced to quantitatively evaluate fire risk as a means of performance based fire protection design in the design of railway tunnel disaster prevention facilities. However, there are insufficient studies to examine the effect of various risk factors on the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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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철도터널에는 화재 시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각종 방재시설을 설치하도록 법이나 기준으로 정하고 있으며, 국내의 경우에는 “철도시설 안전기술 기준” (MOLIT, 2008)에 1 km 이상의 터널은 정량적인 방법에 의해서 화재 안전성 평가를 수행하도록 명문화하고 있다. 이는 철도터널의 방재시설에 대해서 성능위주 설계기법을 도입하여 철도터널의 방재시설의 설치에 따른 위험도를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시설의 설치여부를 결정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방재시설 중 연결송수관설비, 제연설비, 피난연결통로는 대피환경을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인명안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설치비용이 타 설비보다 고가로 경제성 확보 측면에서 정량적 위험도 평가를 수행하여 설치여부를 정하도록 하고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델터널을 대상으로 하여 화재성장곡선에 따른 화재해석을 수행하고 대피시간 지연을 고려한 대피해석을 수행하여 화재의 지속여부와 피난개시 시간지연이 정량적 위험도 평가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고자 한다.
  • 이에 본 검토에서는 화재성장곡선의 영향을 검토하기 위해서 전술한 화재성장곡선을 포함하여 고타드 터널(Favre and Gerber, 1999)의 설계 시 적용한 1/3중첩법에 의해서 화재가 확산되는 화재성장곡선(FC3)을 적용하여 화재성장곡선이 정량적 위험도평가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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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널에서 열차화재에 대한 정량적 위험도 평가는 무엇인가? 터널에서 열차화재에 대한 정량적 위험도 평가는 화재발생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시나리오별 사고발생빈도 및 사고결과를 사망자 수나 경제적인 비용을 산정하고 이들의 곱으로 위험도를 예측하고 사회적 위험도 평가기준 등 위험도 평가기준과 비교하여 위험수준의 적정성을 평가하는 것으로 주로 유럽국가에서 도입되기 시작하여 현재는 전 세계적으로 도입하고 있는 추세이다.
철도의 특징은 무엇인가? 철도는 운송에너지의 효율성, 환경 친화성, 안전성 등이 도로보다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린 에너지 운송수단으로 평가받고 있다. 국내의 경우에는 경부, 호남 및 원주-강릉 간 고속철도의 개통과 더불어 기존 철도 노선에 대한 선형개량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서 장대터널의 건설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 모델터널이 대상인 위험도 평가를 수행한 결과는 어떠한가? 5%, 단면적 $57m^2$, 단굴 양방향 터널)을 대상으로 위험도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시나리오(270개)에 대한 분석결과, 사망자는 주로 화재연기의 이동방향과 동일한 방향으로 대피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으며, FED가 0.3을 초과한 후에는 최대 10분 이내에 최대인원이 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험도가 비교적 낮은 범위에서는 피난연결통로간격 및 피난개시시간, 화재성장곡선이 위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위험도가 한계치에 도달하는 조건에서는 이들의 영향이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피난연결통로의 간격이 1,500 m 이상인 경우에는 피난개시시간지연의 축소나 화재강도 및 화재지속시간의 감소효과가 거의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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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eard, A., Cope, D. (2007), Assessment of the safety of tunnels, European Technology Assessment Group. 

  2. Diamantidis, D. (2008), "Background Documents on Risk Assessment in Engineering Document #3 Risk Acceptance Criteria", Joint Committee on Structural Safety, pp. 2-13 Regensburg. 

  3. Favre, P., Gerber, P. (1999), "Detailed simulation of smoke movement due to a train fire in the context of general safety considerations for the Gotthard base tunnel", Tunnel Fires and Escape from Tunnels, Lyon, France, pp. 245-254. 

  4. Jonkman, S.N., van Gelder, P.H.A.J.M., Vrijling, J.K. (2003), "An overview of quantitative risk measures for loss of life and economic damage",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Vol. 99, No. 1, pp. 1-30. 

  5.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08), Railway facility safety technique guidelines, MOLIT, Sejong, Korea. 

  6. Railway Safety Research Group (2014), Railway tunnel fire safety assessment manual, MOLIT, Sejong, Korea. 

  7. Ryu, J.O., Kim, J.Y., Kim, H.G. (2018), "Study on the prediction of the stopping probabilities in case of train fire in tunnel by Monte Carlo simulation method",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20, No. 1, pp. 11-22. 

  8. World road Association (PIARC) (2012), Current practice for risk evacuation for road tunnels, 92055 La Defense Cedex, France. 

  9. Yoo, J.O., Kim, J.S., Rie, D.H., Kim, J.W. (2015b), "A study on evacuation characteristic by cross-sectional areas and smoke control velocity at railway tunnel fire",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7, No. 3, pp. 215-226. 

  10. Yoo, J.O., Kim, J.S., Rie, D.H., Shin, H.J. (2015a), "The effect of a risk factor on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in railway tunnel",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7, No, 2, pp. 117-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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