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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0 no.5, 2018년, pp.809 - 822
유지오 (신한대학교 기계자동차융합공학과) , 김효규 ((주)주성지앤비) , 이후영 ((주)주성지앤비)
A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has been introduced to quantitatively evaluate fire risk as a means of performance based fire protection design in the design of railway tunnel disaster prevention facilities. However, there are insufficient studies to examine the effect of various risk factors on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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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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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에서 열차화재에 대한 정량적 위험도 평가는 무엇인가? | 터널에서 열차화재에 대한 정량적 위험도 평가는 화재발생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시나리오별 사고발생빈도 및 사고결과를 사망자 수나 경제적인 비용을 산정하고 이들의 곱으로 위험도를 예측하고 사회적 위험도 평가기준 등 위험도 평가기준과 비교하여 위험수준의 적정성을 평가하는 것으로 주로 유럽국가에서 도입되기 시작하여 현재는 전 세계적으로 도입하고 있는 추세이다. | |
철도의 특징은 무엇인가? | 철도는 운송에너지의 효율성, 환경 친화성, 안전성 등이 도로보다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린 에너지 운송수단으로 평가받고 있다. 국내의 경우에는 경부, 호남 및 원주-강릉 간 고속철도의 개통과 더불어 기존 철도 노선에 대한 선형개량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서 장대터널의 건설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 |
본 논문에서 모델터널이 대상인 위험도 평가를 수행한 결과는 어떠한가? | 5%, 단면적 $57m^2$, 단굴 양방향 터널)을 대상으로 위험도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시나리오(270개)에 대한 분석결과, 사망자는 주로 화재연기의 이동방향과 동일한 방향으로 대피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으며, FED가 0.3을 초과한 후에는 최대 10분 이내에 최대인원이 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험도가 비교적 낮은 범위에서는 피난연결통로간격 및 피난개시시간, 화재성장곡선이 위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위험도가 한계치에 도달하는 조건에서는 이들의 영향이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피난연결통로의 간격이 1,500 m 이상인 경우에는 피난개시시간지연의 축소나 화재강도 및 화재지속시간의 감소효과가 거의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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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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