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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층터널 분기부에서의 보강공법(루프형 강선)에 따른 수치해석 연구
Numerical analysis study of reinforced method (loop type) at the double-deck tunnel junction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0 no.5, 2018년, pp.823 - 837  

이석진 (롯데건설(주) 기술연구원 인프라연구팀) ,  박스칸 (롯데건설(주) 기술연구원 인프라연구팀) ,  이준호 (롯데건설(주) 기술연구원 인프라연구팀) ,  진현식 (베이시스소프트 건설IT 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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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지 교통정체를 해소하고 지상공간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세계 각국에서는 단일 면적에 최대 교통량을 확보할 수 있고 저수공간등 다목적 활용이 가능한 복층 터널 건설이 각국에서 진행되고 있다. 최근 국내에서도 복층터널 시공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단일 노선 복층터널뿐만 아니라 지중에서의 분 합류부 및 교차로 시공까지 가능한 네트워크형 복층터널 개발 연구가 진행 중에 있다. 네트워크형 복층터널에서 지중 분기부 및 합류부 시공 시 형성되는 필라부는 복층터널 본선부와 분기터널간의 상호 간섭효과에 의해 응력집중이 발생되는 취약부로 지반조건에 따른 보강공법 적용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강연선을 사용하여 loop 형태로 필라부를 구속함으로써 다축 방향으로 구속력을 발휘할 수 있는 보강공법을 제시하였다. 이 방법의 검증을 위하여 실제 복층터널 필라 형성부와 복층터널 상하부에서의 분기되는 구간을 각각 모델링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적정 필라폭 확보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였고 기존 보강방법과의 비교 및 보강효과에 대한 수치해석적 검증을 수행하여 실제 현장 적용 전 복층터널 분기부 시공방안을 강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gestion of the city with the rapid industrial development was accelerated to build complex social infrastructure. And numerous structures have been designed and constructed in accordance with these requirements. Recently, to solve complex urban traffic, many researches of large-diameter tunnel u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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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복층터널 분기부 시공 시 적용이 가능한 공법으로 강연선을 사용한 loop형태로 필라부를 구속함으로써 다축 방향으로 구속력을 발휘할 수 있는 보강공법을 제시하였다. 검증을 위하여 실제 복층터널 필라 형성부와 복층터널 상·하부에서의 분기부를 각각 모델링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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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터널 시공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최근 도심지 교통정체 해소뿐만 아니라 지상 환경개선을 위한 지하 공간 활용 방안으로 터널 시공이 증가하고 있으며, 지반 굴착 면적 감소 및 터널 내 공간 활용을 극대화하여 공사비를 절감할 수 있는 복층형 터널이 세계적으로 확대 적용되고 있다. 그 중 네트워크형 복층터널은 지중 내에서 분 ․ 합류부를 가지는 발전된 복층터널로 지하 공간을 활용하여 접속부를 시공한다.
복층형 터널이 세계적으로 확대 적용되고 있는 이유는? 최근 도심지 교통정체 해소뿐만 아니라 지상 환경개선을 위한 지하 공간 활용 방안으로 터널 시공이 증가하고 있으며, 지반 굴착 면적 감소 및 터널 내 공간 활용을 극대화하여 공사비를 절감할 수 있는 복층형 터널이 세계적으로 확대 적용되고 있다. 그 중 네트워크형 복층터널은 지중 내에서 분 ․ 합류부를 가지는 발전된 복층터널로 지하 공간을 활용하여 접속부를 시공한다.
loop형 강선 보강 방법의 시공방법은? 1 참조). 시공방법은 본선터널 굴착 → 지반 보강재(loop 강선) 삽입구멍 천공 → 강관삽입 및 그라우팅 → 램프터널 굴착 → loop 강선 설치 및 조임 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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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hoi, J.J., Park, Y.J., Kim, S.K., Park, J.H. (2012), "A case study on the design and construction of a 2-arch tunnel with varying section",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ol. 22, No. 5, pp. 310-320. 

  2. Hoek, E., Brown, E. T. (1980), "Underground excavations in rock", Institution of Mining and Metallurgy, pp. 201-203. 

  3. Kang, J.G., Lee, C.K., Lee, K.I. (2015), " Numerical analysis of rock pillar in tunnel diverging area",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ol. 14, No. 2, pp. 81-88. 

  4. Kim, D.S., Kim, Y.G. (2007), "A study on the stability analysis for asymmetry parallel tunnel with rock pillar",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9, No. 4, pp. 387-401. 

  5. Kim, H.M., Lee, S.D., (2009), "A study on the stress distribution of pillar basement during two-arch excavation in discontinuous rock mass",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ol. 19, No, 2, pp. 123-131. 

  6. Kim, W.B., Yang, H.S., Ha, T.W. (2012), "An assessment of rock pillar behavior in very near parallel tunnel",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ol. 22, No. 1, pp. 60-68. 

  7. Lee, S.J., Lee, J.H., Kim, B.C., Park, S. (2015), "Research of ground reinforcement method in double-deck tunnel junction", Proceedings of the KSCE 2015 Convention Conference, Gunsan, pp. 191-192. 

  8. Park, S.K., Lee, S.J., Lee, J.H., Kim, B.C., Jin, H.S. (2016), "Numerical simulation of reinforcement method using loop-type steel wire in double-deck tunnel junction", Proceedings of 34th ISTT International NO-Dig Beijing 2016, Beijing, 10-12 Oct., pp. 269-272. 

  9. Park, Y.J., Choi, J.J. (2015). "A numerical study on the reinforcement method of a pillar using tension bolts at the connecting part between 2-arch tunnels and parallel tunnels",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ol. 25, No. 5, pp. 470-4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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