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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된 Seam Finder를 이용한 360 VR 이미지 스티칭 기술
Advanced Seam Finding Algorithm for Stitching of 360 VR Images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23 no.5, 2018년, pp.656 - 668  

손희정 (세종대학교 전자정보통신공학과) ,  한종기 (세종대학교 전자정보통신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스티칭 기술은 고화질의 360 VR 영상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기술들 중의 하나이다. 스티칭 기술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원인들에는 특징점 추출 과정의 오류, seam finding 과정에서 사용되는 마스크의 왜곡으로 발생하는 오류, 각 영상들의 밝기 보상 오류 등 다양한 원인들이 존재한다. 본 논문에서는 합성되는 각 영상들 간의 시차(View Disparity)가 존재함으로써 스티칭 성능이 저하되는 현상을 분석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음부 탐색(seam finding)의 전처리 과정에서 사용되는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기술을 통해 기존 방법보다 개선된 마스크들을 제작하여 효율적인 이음부 탐색(seam finding)이 수행되도록 하고, 그 결과 개선된 화질을 갖는 360 VR 영상을 얻을 수 있음을 설명한다. 본 논문에서 실시된 다양한 실험들을 통해, 제안된 기술이 시차 왜곡이 존재하는 영상 신호들을 합성하는 과정에 효율적이면서 동작 복잡도도 높지 않음을 보이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R (Virtual Reality) is one of the important research topics in the field of multimedia application system. The quality of the visual data composed from multiple pictures depends on the performance of stitching technique. The stitching module consists of feature extraction, mapping of those, warping...

주제어

표/그림 (19)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로노이 다이어그램의 단점은 무엇인가? 보로노이 다이어그램은 주요물체와 배경을 구분하며, 이 영역 간 경계가 seam이 되어 주요물체를 보존하는 방법이다. 소요되는 메모리나 연산시간에 비해 주요물체를 잘 보존하지만 ‘최대 유량(Max-Flow) 그래프 컷 알고리즘’에 비해 오버랩 경계에서는 물체가 잘리는 단점이 있다. 추가로 고려된 기존 알고리즘인 ‘최대 유량 그래프 컷 알고리즘’[15]에서는 각 픽셀을 노드로 그래프를 구성한다.
영상들의 오버랩 영역에서는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가? warping이 수행된 후, 전체 이미지의 밝기를 비슷하게 만드는 노출보정 과정(exposure compensation)[11]을 거친다. 이렇게 합성된 영상에는 서로 다른 영상들을 합성하면서 발생한 경계의 어색함이 존재하는데, 주로 영상들의 오버랩 영역에서 발생한다. 이러한 어색함 내지 왜곡을 제거하기 위해서, 이러한 오버랩 영역에서 핵심이 되는 중요한 물체의 경계를 의미하는 seam을 찾고, 이를 이용하여 blending과정을 수행한다[12].
360 VR 기술은 무엇인가? 360 VR은 영화, 공연, 스포츠, 게임, 부동산, 숙박시설, 쇼핑, 소셜 커뮤니티 등에서 활용 가능한 차세대 주요 기술이다. 360 VR 기술은 컴퓨터 그래픽 기술을 활용하여 3차원 가상 공간을 구성하고, 네트워크 및 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가상현실 공간과 현재 공간 사이를 실시간으로 연결하며, 사용자에게 몰입형 시청각 체험을 제공함으로써, 현장감이 넘치는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기술이다[1]. 이 360 VR 기술을 효율적으로 구현하기 위해서 필요한 세부 기술들에는 3차원 공간을 2차원에 구성하는 영상처리, 방대한 정보량을 통신하기 위한 압축 기술, 사용자에게 빠르게 반응하기 위한 초고속 대용량 통신 기술 등이 필요한데, 이러한 기술적 요구조건을 만족시키는 통신 인프라 기술이 5G 이동통신기술이라고 알려져 있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Chang-Hoon Kang, "Flow of next generation broadcast video, Present and Future of VR contents,"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Review, Vol. 14, No. 2, pp. 14-18, 2016, June. 

  2. J. G. Andrews et al., "What Will 5G Be?," in IEEE Journal on Selected Areas in Communications, vol. 32, no. 6, pp. 1065-1082, June, 2014. 

  3. ITU-T/ISO/IEC JVET, "Results of the Joint Call for Evidence on Video Compression with Capability beyond HEVC", JVET-G1004-v2, July, 2017. 

  4. ITU-T/ISO/IEC JVET, "Algorithm descriptions of projection format conversion and video quality metrics in 360Lib", JVET-E1003, January, 2017. 

  5. ITU-T/ISO/IEC JVET, "Common Test Conditions and Evaluation Procedures for HDR/WCG Video Coding", JVET-D1020, October, 2016. 

  6. M. Doma?ski, O. Stankiewicz, K. Wegner and T. Grajek, "Immersive visual media -MPEG-I: 360 video, virtual navigation and beyond," 2017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s, Signals and Image Processing (IWSSIP), Poznan,pp. 1-9, May, 2017. 

  7. W. Li, C. B. Jin, M. Liu, H. Kim and X. Cui, "Local similarity refinement of shape-preserved warping for parallax-tolerant image stitching," in IET Image Processing, vol. 12, no. 5, pp. 661-668, May, 2018. 

  8. N. Li, Y. Xu and C. Wang, "Quasi-Homography Warps in Image Stitching," in IEEE Transactions on Multimedia, vol. 20, no. 6, pp. 1365-1375, June 2018. 

  9. K. Y. Lee and J. Y. Sim, "Stitching for Multi-View Videos With Large Parallax Based on Adaptive Pixel Warping," in IEEE Access, vol. 6, pp. 26904-26917, 2018. 

  10. M.Brown, D. G. Lowe, "Automatic Panoramic Image Stitching using Invariant Features",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Vision, Volume 74 Issue 1, Pages 59 - 73, August 2007. 

  11. M. Uyttendaele, A. Eden and R. Skeliski, "Eliminating ghosting and exposure artifacts in image mosaics," Proceedings of the 2001 IEEE Computer Society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CVPR 2001, pp. II-509-II-516 vol.2, December, 2001. 

  12. Vladan Rankov, Rosalind J. Locke, Richard J. Edens, Paul R. Barber, Borivoj Vojnovic, "An algorithm for image stitching and blending", SPIE 5701, Three-Dimensional and Multidimensional Microscopy: Image Acquisition and Processing XII, March 2005. 

  13. Muthukrishnan.R, M.Radha," Edge detection techniques for image segmentation",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Science & Information Technology (IJCSIT) Vol 3, No 6, Pages 259 - 267,December, 2011. 

  14. Chetan Arora, Subhashis Banerjee, Prem Kalra, and S. Maheshwari. An efficient graph cut algorithm for computer vision problems. In Computer Vision ECCV 2010, volume 6313 of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pages 552-565. Springer Berlin / Heidelberg, 2010. 

  15. Y. Boykov and V. Kolmogorov, "An experimental comparison of min-cut/max- flow algorithms for energy minimization in vision," in IEEE Transactio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vol. 26, no. 9, pp. 1124-1137, Sept.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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