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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학회논문지.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 v.67 no.3, 2018년, pp.160 - 167
김동완 (Daan Smart Engineering) , 박지호 (Daan Smart Engineering) , 안영주 (Dept. of Control and Instrumentation Engineering, Pukyong National Univerity)
In this paper, a black box, which is provided the reliability and user safety of home battery energy storage system connected with solar energy generation, is developed. In the developed scheme, a status and diagnosis data of battery management system, power conditioning system, solar energy genera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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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S 기반 전기차 충전인프라용 블랙박스의 개발을 위해 제작 및 개발한 것은? | 본 논문에서는 태양광발전 및 ESS 기반 전기차 충전인프라의 상태 및 진단 데이터를 사용자에게 제공함으로써 편의성을 증대시키고 고장 발생시 이러한 데이터의 상태 알림서비스를 통하여 태양광발전 및 ESS 기반 전기차 충전인프라의 신뢰성 및 사용자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블랙박스를 개발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태양광발전 및 ESS 기반 전기차 충전인프라의 각종 상태 및 진단 데이터를 측정하는 Data Gathering 회로를 제작하고, Data Gathering 회로에서 측정된 각종 상태 및 진단 데이터를 블랙박스의 모니터링을 담당하는 모니터링 보드로 전송하는 메인 통신 제어부를 제작한다. 마지막으로 태양광발전 및 ESS 기반 전기차 충전인 프라의 각종 상태 및 진단 데이터를 디스플레이하는 GUI 기반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또한, 모의시험을 통하 여 개발된 태양광발전 및 ESS 기반 전기차 충전인프라용 블랙박스의 성능을 평가한다. | |
전기차 충전 인프라의 안전기준이 개정 고시된 이유는? | 한편, 지속적인 배터리 단가 하락 등으로 인해 2030년에는 전기차 시장이 1,070만대로 급성장 할 것으로 전망되며, 따라서 정부에서는 전기차 37만대, 급속충전기 4,364기를 연료비 절감 효과가 높은 대중교통, 공공기관을 우선 보급하고, 민간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전기차 충전인프라의 경우 측정된 상태 및 진단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편의성을 증대시키는 것 뿐만 아니라 고장 발생시 이러한 데이터의 상태 알림서비스를 통하여 신뢰성 및 안전성을 확보하는 기술개발 역시 필수적이며, 이를 위하여 산업통상자원부는 2016년 1월 29일 전기설비기술기준에서 전기차 충전 인프라의 안전기준을 개정 고시하였다. | |
블랙박스의 개발 목적은? | 본 논문에서는 태양광발전 및 ESS 기반 전기차 충전인프라의 상태 및 진단 데이터를 사용자에게 제공함으로써 편의성을 증대시키고 고장 발생시 이러한 데이터의 상태 알림서비스를 통하여 태양광발전 및 ESS 기반 전기차 충전인프라의 신뢰성 및 사용자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블랙박스를 개발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태양광발전 및 ESS 기반 전기차 충전인프라의 각종 상태 및 진단 데이터를 측정하는 Data Gathering 회로를 제작하고, Data Gathering 회로에서 측정된 각종 상태 및 진단 데이터를 블랙박스의 모니터링을 담당하는 모니터링 보드로 전송하는 메인 통신 제어부를 제작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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