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연료물성에 따른 경유 차량의 성능 및 에너지소비효율 연구
A Study on The Performance and Fuel Economy of Diesel Vehicles According to Change in Fuel Properties 원문보기

한국유화학회지 = Journal of oil & applied science, v.35 no.3, 2018년, pp.667 - 675  

노경하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이민호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김기호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이정민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점차 강화되는 배출가스 규제와 적은 연료로 많은 거리를 주행할 수 있는 고효율 자동차에 대한 요구로 에너지소비효율에 대한 관심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국내의 에너지소비효율은 도심주행모드와 고속도로 모드를 주행하여 복합연비로 산정하고 5-Cycle 보정식을 이용하여 최종 에너지소비효율을 표시하고 있다. 에너지소비효율의 경우 카본발란스법에 의하여 산출되는데 이때 배출가스에 의해 계산이 됨에 따라 연소에 사용되는 연료는 자동차 성능과 에너지소비효율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자동차 연료의 경우 국내에서는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 품질기준에 따라 국내에 유통되고 있는데 정유사의 정제 방법이나 원유에 따라 품질 기준 내에서 물성 차이를 보일 수 있다. 일정 품질기준을 정하고 있음에 따라 연료별 큰 차이는 나지 않을 것으로 보이나 자동차의 성능에는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그에 따른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중에서 유통되고 있는 연료 중 여름철에 판매되는 경유를 정유사 직영점을 통해 구매하였으며, 각 시료별 물성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에너지소비효율을 측정하였다. 에너지소 비효율의 경우 현행 경유 자동차의 에너지소비효율 산정식과 휘발유 에너지소비효율에서 사용되는 산출식을 이용하여 물성 적용에 따른 변화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시료별 밀도는 최대 약 0.9%의 차이를 보였으며, 순발열량은 1.6%의 차이를 보였으며, 현행 에너지소비효율 산출 결과에서는 도심모드에서 약 1%, 고속모드에서 1.4% 차이를 보였다. 휘발유 산출식을 이용한 산출에서는 현행 에너지소비효율 산출때 보다 약 6%정도 낮은 수치를 보였으며, 각 시료별 에너지소비효율은 최대 도심과 고속에서 최대 약 1.4%의 차이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creasing emissions regulations and demand of high-efficiency cars that travels a lot of distance with less fuel, there is growing interest in Energy Consumption Efficiency. Korean energy consumption efficiency compute combined Fuel Economy by driven city & highway driving mode and present final E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그러나 국내에 유통되고 있는 경유의 경우 모든 물성 값이 상수로 고정되어 있어 실제 물성을 반영 하였을 시 연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나, 실제 물성값을 사용하기 위하여는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나 아직 그에 따른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아 본 연구에서는 경유의 물성을 측정하여 휘발유자동차 에너지소비효율에 적용시키고 실제 어느 정도의 차이가 발생하는지에 대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의 연료가 품질 기준 내에서 물성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자동차에 미치는 영향은? 자동차 연료의 경우 국내에서는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 품질기준에 따라 국내에 유통되고 있는데 정유사의 정제 방법이나 원유에 따라 품질 기준 내에서 물성 차이를 보일 수 있다. 일정 품질기준을 정하고 있음에 따라 연료별 큰 차이는 나지 않을 것으로 보이나 자동차의 성능에는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그에 따른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중에서 유통되고 있는 연료 중 여름철에 판매되는 경유를 정유사 직영점을 통해 구매하였으며, 각 시료별 물성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에너지소비효율을 측정하였다.
DPF는 어디에 사용되는가? 가솔린 엔진의 경우 촉매의 정화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이론공연비에서의 연소 제어가 반드시 필요하게 되며, 이때 연료에 대한 물성은 이론공연비 제어를 위한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또한, 경유 차량의 경우에도 후처리 장치로 사용되는 DPF(Diesel Particle Filter)의 경우 황성분이 필터에 점착하여 필터를 막히게 함으로 써, 수명을 줄어들게 만들고 성능저하, 필터의 깨짐 등의 영향을 미침에 따라 연료의 품질기준은 차량의 설계 시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국내에 유통되고 있는 경유자동차의 경우 에너지 소비효율은 어떻게 산정되는가? 국내에 판매되는 연료유의 경우 각 정유사별로 원유를 전량 수입·생산함으로 원유성상에 따라 롯트별로 석유제품 품질이 상이하여 품질기준 내에서 연료의 품질이 달라질 수 있는데, 품질기준내 상이한 연료 품질기준이 자동차의 효율과 배출가스에 영향에 미치는 영향이 어느 정도인지에 대한 자료는 부족한 실정이다. 자동차의 에너지소비효율은 흔히 연비 또는 에너지소비효율 이라는 말로 통용되고 있는데, 국내에 유통되고 있는 경유자동차의 경우 에너지 소비효율은 Carbon Balance에 의하여 아래 식과 같이 배출가스를 측정한 후 산정됨에 따라 경유자동차에 대한 에너 지소비효율은 배출가스에 의해 산정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 유통되고 있는 경유의 경우 모든 물성 값이 상수로 고정되어 있어 실제 물성을 반영 하였을 시 연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A. Felming, R., "Fuel Economy of Light-Duty Diesel Vehicles", SAE Technical Paper, No. 760592, (1976). 

  2.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Petroleum and Petroleum Substitute Fuel Business Act(2015). 

  3. Federal Regulation Title 40:Protection of Environment-chapter I-Subchapter U-Part 1065-Subpart H- ${\S}$ 1065.703 Distillate Diesel fuel 

  4. M. D. Eom, J. h. Ryu, J. S. Han, Y. S. Lyu, D. W. Kim, J. C. Kim, "A Study on the VOCs Emission Characteristics by the Light Duty Diesel and LPG Fueled Vehicles", Transactions of KSAE, Vol. 16, No. 1, pp. 8-13, (2008). 

  5. E. J. Kang, M. S. Chon, J. S. Um, K. H. Kim, Y. H. Seo, "Characteristics Evaluation of Fuel Economy and Emission according to Driving Mode Conditions of The Vehicle by Fuel Type", KSAE 2015 Annual conference, KSAE15-B0077(2015). 

  6. U. Lundqvist, G. Smedler, P. Stalhammar, "A Comparison Between Different EGR Systems for HD Diesel Engines and Their Effect on Performance, Fuel Consumption and Emission", SAE Technical Paper, No. 2000-01-0226, (2000). 

  7. M. Nabi, M. Minami, H. Ogawa, N. Miyamoto, "Ultra Low Emission and High Performance Diesel Combustion with Highly Oxygenated Fuel," SAE Technical Paper, No. 2000-01-0231, (2000). 

  8. M. H. Lee, S. W. Kim, K. H. Kim, C. S. Jung, H. J. Oh, "A study about fuel economy and exhaust emission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vehicle test mode conditions", KSAE 2012 Annual conference, KSAE12-A0130, (2012). 

  9. G. Cho, H. Wi, J. Lee, J. Park and K. Park, "Effect of Alternator Control on Vehicle Fuel Economy," Transactions of KSAE, Vol. 17, No. 2, pp. 20-25, (2009). 

  10. E. Mattarelli, G. Bianchi, D. Ivaldi, "Experimental and Numerical Investigation on the EGR System of a New Automotive Diesel Engine," SAE Technical Paper, No. 2000-01-0224, (2000). 

  11. C. Oh, G. Cha, "Impact of Fuel, Injection Type and After-treatment System on Particulate Emissions of Light-duty Vehicles Using Different Fuels on FTP-75 and HWFET Test Cycles", Int. J. Automotive Technology, 16(6), pp. 895-901, (2015). 

  12. J. Kim, K. Choi, C. L. Myung, Y. Lee, S. Park, "Comparative Investigation of Regulated Emissions and Nano-particle Characteristics of Light Duty Vehicles Using Various Fuels for the FTP-75 and the NEDC Mode", Fuel, 106, pp. 335-343, (2013). 

  13. U. Ulfvarson, "Diesel-Exhaust Tests Should be Revised with Respect to Health-Indicators," SAE Technical Paper, No. 2000-01-0235, (2000). 

  14. K. Ryu, J. Park, K. Choi, "Performance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of Dual-fuel(Diesel-CNG) Combustion in a Diesel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 18, No. 4, pp. 132-139, (2010). 

  15. M. Pierotti, T. Cash, J. Williams, U. Zink, "Diesel Exhaust Aftertreatment - Materials and Systems," SAE Technical Paper, No. 2000-01-1413, (200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