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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국 남성 소비자의 외모의 사회적 유용성과 외모지향성에 따른 화장품 구매행동 연구
A study on cosmetics purchasing behaviors of chinese male consumers according to social instrumentality of appearance and appearance orientation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20 no.3, 2018년, pp.33 - 48  

손입동 (공주대학교 의류상품학과) ,  이미숙 (공주대학교 의류상품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the social instrumentality of appearance, appearance orientation, and cosmetics purchasing behaviors of Chinese male consumers, and to find differences in the cosmetics purchasing behaviors of the male consumer groups, which were segmented by the soc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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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대 사회에 널리 퍼져있는 외모지상주의 가치관이 중국 남성의 화장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중국의 20∼30대 남성을 대상으로 외모의 사회적 유용성과 외모지향성에 따른 화장품 구매 행동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20~30대 중국 남성을 대상으로 외모의 사회적 유용성과 외모지향성에 따른 화장품 구매행동을 알아보고자 하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중국 남성화장품의 주요 소비자인 20~30대 남성을 대상으로 외모의 사회적 유용성과 외모지향성에 따른 화장품 구매행동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한편, 본 연구는 20∼30대 중국 남성을 대상으로 외모의 사회적 유용성과 외모지향성에 따른 화장품 구매행동을 조사함으로써 중국의 젊은 남성을 표적시장으로 하는 남성 화장품업계의 효과적인 마케팅전략 수립을 위한 실질적인 자료를 제공했다는 측면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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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모지상주의(Lookism)란 무엇인가? 최근 외모지상주의가 사회 전반에 널리 영향을 미치게 됨에 따라, 외모는 타인을 평가하는 중요한 판단의 근거로 사용되고 있다. 외모지상주의(Lookism)란 외모가 사회적으로 유용한 수단으로 사용되면서 개인 간의 우열과 성패를 가름한다고 믿게 되어 외모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현상을 말하는 것이다. Sarwer 외(2004)에 의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외모가 매력적인 사람이 비매력적인사람보다 더 지적이고 능력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하였으며, Mulford 외(1998)의 연구에서도 외모가 매력적인 사람이 비매력적인 사람에 비해 더 좋은 직장을 얻고, 더 많은 연봉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80년대에 태어난 ‘빠링허우’ 세대와 90년대에 태어난 ‘지우링허우’ 세대의 특징은 무엇인가? 중국 남성화장품의 주요 소비집단은 20∼30대에 해당하는, 80년대에 태어난 ‘빠링허우’ 세대와 90년대에 태어난 ‘지우링허우’ 세대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은 중국의 산아제한 정책으로 인해 대부분 외동자녀로 태어나 가정에서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자랐으며, 어려서부터 물질적인 풍요로움을 경험하고, 다양한 대중매체를 접하면서 소비생활에도 적극적인 태도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보여 진다(중국 주 소비자, 80허우·90허우의 2018 소비동향, 2018. 2.
Sarwer 외(2004)에 의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외모가 매력적인 사람을 어떻게 평가하는가? 외모지상주의(Lookism)란 외모가 사회적으로 유용한 수단으로 사용되면서 개인 간의 우열과 성패를 가름한다고 믿게 되어 외모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현상을 말하는 것이다. Sarwer 외(2004)에 의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외모가 매력적인 사람이 비매력적인사람보다 더 지적이고 능력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하였으며, Mulford 외(1998)의 연구에서도 외모가 매력적인 사람이 비매력적인 사람에 비해 더 좋은 직장을 얻고, 더 많은 연봉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Haas와 Geogory(2005)도 매력적인 사람들은 비매력적인사람들에 비해 연인관계나 일반적인 대인관계에서 더 많은 혜택과 기회를 얻는 경향이 있다고 보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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