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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촉식 센서를 이용한 고속 활주선 선미부 압력 계측 시험
Pressure Measurement of Planing Hull Stern Bottom by Tactile Sensors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5 no.5, 2018년, pp.431 - 437  

박세용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박종열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신형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동진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unning attitude of a planing hull is determined by the pressure distribution on the hull bottom, and it significantly affects hydrodynamic performance of the ship, i.e., resistance, maneuverability, and seakeeping ability. Therefore, it is essential to investigate pressure distribution on the 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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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에 나타내었다. 본 연구는 선미쪽 선저의 정확한 압력 분포를 얻어내는 것을 주된 목표로 하였다. 한번에 10개의 압력계를 이용하도록 선미에 10개의 홈을 내었고, 여기에 센서 계측부를 통과시켜 선체에 붙인 다음 홈을 메워 방수처리를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예인전차를 이용한 압력 계측 시스템을 구성하고 고속 활주선 선미에 대한 압력 계측 실험을 수행하였다. 압력 계측 시스템에 기존 선행연구들과 달리 접촉식 압력계를 차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활주선 선미 선저면 압력 계측을 위하여 선행 연구들에서 압력 계측을 위하여 사용한 차압계나 전자식 압력계가 아닌 접촉식 센서라는 새로운 형식의 압력계를 도입하였다. 또한 반복 실험을 통하여 접촉식 센서에 대한 불확실성을 계산하고 유체성능 실험에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으며, 활주선 선미 선저면의 압력 계측 실험을 수행하여 활주선형의 선저 압력 분포의 특징을 얻어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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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 활주선은 무엇인가 고속 활주선은 고속에서 항주 시에 선체의 중량의 대부분을 선저에서 발생하는 양력이 지지하는 방식의 선형으로, 운용속도가 높아서 임무 수행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국내외에서 군사적 목적으로 많이 채택되고 있다. 활주선형은 속도에 따라 선저 압력 분포가 크게 달라지면서 항주자세를 변화시키는데, 이에 따른 선형의 유체성능 변화가 크다.
활주선의 성능 분석을 위해 속도에 따른 선저 압력 분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고속 활주선은 고속에서 항주 시에 선체의 중량의 대부분을 선저에서 발생하는 양력이 지지하는 방식의 선형으로, 운용속도가 높아서 임무 수행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국내외에서 군사적 목적으로 많이 채택되고 있다. 활주선형은 속도에 따라 선저 압력 분포가 크게 달라지면서 항주자세를 변화시키는데, 이에 따른 선형의 유체성능 변화가 크다. 따라서 활주선의 성능 분석을 위해서 속도에 따른 선저 압력 분포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차압계 시스 템의 한계는 무엇인가 선저 압력의 계측에 대한 연구들에서 확인된 바로는 정체선 주위의 급격한 압력 변동이나 파랑 중 운동으로 인한 순간 최대압력의 발생 등의 특징이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차압계 시스 템은 선체 표면에 구멍을 내어 예인전차 상에 설치된 차압계와 연결하는 방식이므로 압력관 내의 댐핑과 응답 지연으로 인해 수 ms 영역의 급격한 압력 변화를 제대로 계측하는데 한계가 있다 (Kawata & Obi, 2014). 따라서 선체 표면에 바로 부착되어 압력을 계측할 수 있는 방식의 센서가 적용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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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llen, R.G., Jones, R.R. & Taylor, D.W., 1978. A simplified method for determining structural design-limit pressures on high performance marine vehicles. In Advanced Marine Vehicles Conference, San Diego, California, 17-19 April 1978. 

  2. Dieck, R.H., W.G. Steele & Osolsobe, G. 2005. Test Uncertainty. ASME PTC 19.1-2005. 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3. Garme, K., Rosen, A. & Kuttenkeuler, J., 2010. In detail investigation of planing pressure. In Proceedings of Hydralab III Joint Transnational Access User Meeting, Hannover, Germany, Febuary, 2010. 

  4. Grigoropoulos, G.J. & Damala, D.P., 2001. Measurement of bottom pressures on planing craft. WIT Transactions on Modeling and simulation, 30. 

  5. Kapryan, W.J. & Boyd Jr, G. M., 1955. Hydrodynamic pressure distributions obtained during a planing investigation of five related prismatic surfaces. NACA Technical Note No.3477. 

  6. Kawata, T. & Obi, S., 2014. Velocity-pressure measurement based on planar PIV and miniature static pressure probes. Experiments in Fluids, 55(7), Article No. 1776. 

  7. Kim, D.J., 2012. A study on the running attitude and dynamic stability of a semi-displacement round bilge vessel at high speed. Ph.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8. Kim, Y.M., 2015. System modeling and control of wire-driven high-speed towing carrage for uniform speed.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9. Sanotoro, N., Begovic, E., Bertorello, C., Bove, A., De Rosa. & Franco, F., 2014. Experimental study of the hydrodynamic loads on high speed planing craft. Procedia Engineering, 88, pp.186-193. 

  10. Savitsky, D., 1992. Overview of planing hull developments. In High Performance Marine Vehicle Conference and Exhibit, Arlington, Texas, June 1992. 

  11. Sottorf, W. 1934. Experimental with planing surfaces. NACA Technical Note No.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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