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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5 no.5, 2018년, pp.431 - 437
박세용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박종열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신형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동진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The running attitude of a planing hull is determined by the pressure distribution on the hull bottom, and it significantly affects hydrodynamic performance of the ship, i.e., resistance, maneuverability, and seakeeping ability. Therefore, it is essential to investigate pressure distribution on the 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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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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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 활주선은 무엇인가 | 고속 활주선은 고속에서 항주 시에 선체의 중량의 대부분을 선저에서 발생하는 양력이 지지하는 방식의 선형으로, 운용속도가 높아서 임무 수행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국내외에서 군사적 목적으로 많이 채택되고 있다. 활주선형은 속도에 따라 선저 압력 분포가 크게 달라지면서 항주자세를 변화시키는데, 이에 따른 선형의 유체성능 변화가 크다. | |
활주선의 성능 분석을 위해 속도에 따른 선저 압력 분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고속 활주선은 고속에서 항주 시에 선체의 중량의 대부분을 선저에서 발생하는 양력이 지지하는 방식의 선형으로, 운용속도가 높아서 임무 수행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국내외에서 군사적 목적으로 많이 채택되고 있다. 활주선형은 속도에 따라 선저 압력 분포가 크게 달라지면서 항주자세를 변화시키는데, 이에 따른 선형의 유체성능 변화가 크다. 따라서 활주선의 성능 분석을 위해서 속도에 따른 선저 압력 분포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 |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차압계 시스 템의 한계는 무엇인가 | 선저 압력의 계측에 대한 연구들에서 확인된 바로는 정체선 주위의 급격한 압력 변동이나 파랑 중 운동으로 인한 순간 최대압력의 발생 등의 특징이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차압계 시스 템은 선체 표면에 구멍을 내어 예인전차 상에 설치된 차압계와 연결하는 방식이므로 압력관 내의 댐핑과 응답 지연으로 인해 수 ms 영역의 급격한 압력 변화를 제대로 계측하는데 한계가 있다 (Kawata & Obi, 2014). 따라서 선체 표면에 바로 부착되어 압력을 계측할 수 있는 방식의 센서가 적용되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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