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미 변별법을 활용한 예비유아교사들의 교사상 분석
An Analysis of the Pre-service Teachers' Self Images as Early Childhood Teachers Using Semantic Differential Method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8 no.3, 2018년, pp.105 - 121  

이승은 (동신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박영미 (동신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의미변별법을 사용하여, 예비유아 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유아교사로서의 자아상이 어떠한지 학년에 따른 자아상에 변화가 있는지를 탐색하여 교사양성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전남지역에 소재한 4년제 대학 유아교육학과 1~4학년 재학생 167명이었다. 분석결과, 예비교사들의 교사로서의 자아상은 대체적으로 긍정적으로 나타났으며, 다변량분석 결과, 학년에 따라 유아교사상의 하위요인 중 <교사태도>, <교사자질>의 조합된 평균에 차이가 있었다. 또한 교사양성과정을 통해 유아교사상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함을 알 수 있었다. 반면, <사회적 평가>요인은 다른 요인에 비해 일관되게 상대적으로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고, 학년에 따른 변화도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아교사의 사회 경제적 측면에서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 전문가들의 더 많은 관심과 노력이 요구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perceptions of pre-service teachers regarding their self-image as early childhood teachers, according to their grade. The subject of this study were 167 university students in early childhood department in Jeonnam province. Methods: In order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처럼 교사상과 관련된 연구들은 다양한 측면에서 이루어져왔으나 연구대상을 신입생이나 실습을 마친 3학년 또는 4학년 등 동일 학년만을 대상으로 하거나, 소수의 남학생만을 대상으로 하는 등 1학년부터 4학년까지 유아교육학과 교육과정을 통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유아교사로서의 자아상의 변화를 알아본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의미변별법을 활용하여 예비유아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유아교사로서의 자아상은 어떠한지, 학년에 따라 자아상에 변화가 있는지, 1~4학년 주요 교육과정과 실습경험을 통해 유아교사로서의 자아상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포함한 변화양상을 탐색하여, 유아교사에 대한 바른 정체성 및 유아교사상을 정립할 수 있는 교사양성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미변별법은 어떠한 분석에 유용한가? 의미변별법은 어떤 이미지 또는 개념에 대한 개인의 의미가 ‘평가’, ‘활동’, ‘능력’을 포함한 세 가지 차원으로 구성되고, 한 개인이 지각하는 의미들이 단어의 선택으로 표현되어 평가, 활동, 능력과 같은 세 차원의 가설적인 공간에 놓인다고 가정하는 방법이다(이춘식, 1996). 비교적 많은 수의 형용사를 사용하여 교사의 이미지를 다각적으로 측정하여 분석하기에 유용하며(이 학주, 2000), 특정 개인이나 집단의 개념에 대한 지각, 가치와 태도 등을 측정하는 방법(김병성, 1996)으로서 형용사군을 이용하여 개인이 특정 사상, 개념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태도를 분석하여 개념을 의미공간 속에서 측정하기 위해서 Osgood(1969, 윤종건, 2002 재인용)이 창안한 정의적 측정방법이다. 의미변별법은 비교적 많은 수의 비유적 형용사 문항을 바탕으로 연구대상들이 인식하고 있는 개념을 다각적, 심층적으로 분석할 수 있고, 경험의 누적을 통해 일반화된 이미지를 측정할 수 있으므로(김기정 1976, 이학주, 2000 재인용) 본 연구에서 알아보고자하는 예비유아교사들의 교사로 서의 자아상 측정에 용이한 방법이다.
긍정적 자아상이 형성될 수 있는 조건은? 자아상(self-image)은 자신의 존재, 능력 또는 역할에 대한 주관적인 평가와 견해로서 타인으로부터 인정과 존중을 받을 때, 긍정적 자아상이 형성될 수 있다 (한국교육심리학회, 2000). 그러나 위에 언급한 바와 같이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낮고, 최근 더욱 높아진 유아교육기관 및 교사에 대한 사회적 비판으로 우리 사회 보통사람들이 유아교사들에게 갖는 이미지는 더욱 부정적으로 변하였을 것으로 예측할 수있다.
의미변별법이란? 의미변별법은 어떤 이미지 또는 개념에 대한 개인의 의미가 ‘평가’, ‘활동’, ‘능력’을 포함한 세 가지 차원으로 구성되고, 한 개인이 지각하는 의미들이 단어의 선택으로 표현되어 평가, 활동, 능력과 같은 세 차원의 가설적인 공간에 놓인다고 가정하는 방법이다(이춘식, 1996). 비교적 많은 수의 형용사를 사용하여 교사의 이미지를 다각적으로 측정하여 분석하기에 유용하며(이 학주, 2000), 특정 개인이나 집단의 개념에 대한 지각, 가치와 태도 등을 측정하는 방법(김병성, 1996)으로서 형용사군을 이용하여 개인이 특정 사상, 개념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태도를 분석하여 개념을 의미공간 속에서 측정하기 위해서 Osgood(1969, 윤종건, 2002 재인용)이 창안한 정의적 측정방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