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의미변별법을 사용하여, 예비유아 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유아교사로서의 자아상이 어떠한지 학년에 따른 자아상에 변화가 있는지를 탐색하여 교사양성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전남지역에 소재한 4년제 대학 유아교육학과 1~4학년 재학생 167명이었다. 분석결과, 예비교사들의 교사로서의 자아상은 대체적으로 긍정적으로 나타났으며, 다변량분석 결과, 학년에 따라 유아교사상의 하위요인 중 <교사태도>, <교사자질>의 조합된 평균에 차이가 있었다. 또한 교사양성과정을 통해 유아교사상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함을 알 수 있었다. 반면, <사회적 평가>요인은 다른 요인에 비해 일관되게 상대적으로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고, 학년에 따른 변화도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아교사의 사회 경제적 측면에서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 전문가들의 더 많은 관심과 노력이 요구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의미변별법을 사용하여, 예비유아 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유아교사로서의 자아상이 어떠한지 학년에 따른 자아상에 변화가 있는지를 탐색하여 교사양성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전남지역에 소재한 4년제 대학 유아교육학과 1~4학년 재학생 167명이었다. 분석결과, 예비교사들의 교사로서의 자아상은 대체적으로 긍정적으로 나타났으며, 다변량분석 결과, 학년에 따라 유아교사상의 하위요인 중 <교사태도>, <교사자질>의 조합된 평균에 차이가 있었다. 또한 교사양성과정을 통해 유아교사상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함을 알 수 있었다. 반면, <사회적 평가>요인은 다른 요인에 비해 일관되게 상대적으로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고, 학년에 따른 변화도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아교사의 사회 경제적 측면에서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 전문가들의 더 많은 관심과 노력이 요구될 것으로 보인다.
Objectiv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perceptions of pre-service teachers regarding their self-image as early childhood teachers, according to their grade. The subject of this study were 167 university students in early childhood department in Jeonnam province. Methods: In order ...
Objectiv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perceptions of pre-service teachers regarding their self-image as early childhood teachers, according to their grade. The subject of this study were 167 university students in early childhood department in Jeonnam province. Methods: In order to examine self-image as early childhood teachers, semantic differential meaning scale that was consist of 40 bipolar adjective items was administrated. Data were analysed by Multivariate Analysis of Variance (MANOVA). Results: First, pre-service teachers had positive self image as early childhood teacher. Second, according to grades the appreciation self image as early childhood teacher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 To be more specific and are revealed significantly distinctness. But, score was not distinct by grade, and mean score of was lower than mean score of other area scores. Third, self image as early childhood teacher displayed the positively developing, that is to say, the image of early childhood teachers definitely changed by grade in teacher training course. Conclusion/Implications: The effect brought about this study indicate that the need of support socio-political concern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try to form positive teachers' image through organized in-service education.
Objectiv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perceptions of pre-service teachers regarding their self-image as early childhood teachers, according to their grade. The subject of this study were 167 university students in early childhood department in Jeonnam province. Methods: In order to examine self-image as early childhood teachers, semantic differential meaning scale that was consist of 40 bipolar adjective items was administrated. Data were analysed by Multivariate Analysis of Variance (MANOVA). Results: First, pre-service teachers had positive self image as early childhood teacher. Second, according to grades the appreciation self image as early childhood teacher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 To be more specific and are revealed significantly distinctness. But, score was not distinct by grade, and mean score of was lower than mean score of other area scores. Third, self image as early childhood teacher displayed the positively developing, that is to say, the image of early childhood teachers definitely changed by grade in teacher training course. Conclusion/Implications: The effect brought about this study indicate that the need of support socio-political concern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try to form positive teachers' image through organized in-service education.
이처럼 교사상과 관련된 연구들은 다양한 측면에서 이루어져왔으나 연구대상을 신입생이나 실습을 마친 3학년 또는 4학년 등 동일 학년만을 대상으로 하거나, 소수의 남학생만을 대상으로 하는 등 1학년부터 4학년까지 유아교육학과 교육과정을 통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유아교사로서의 자아상의 변화를 알아본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의미변별법을 활용하여 예비유아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유아교사로서의 자아상은 어떠한지, 학년에 따라 자아상에 변화가 있는지, 1~4학년 주요 교육과정과 실습경험을 통해 유아교사로서의 자아상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포함한 변화양상을 탐색하여, 유아교사에 대한 바른 정체성 및 유아교사상을 정립할 수 있는 교사양성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제안 방법
연구자들은 선행연구에서 초·중·고 교사, 유아교사, 사서교사 등의 자아상을 측정하기 위해 선정된 형용사 쌍 중, 예비유아교사들의 교사로서의 자아상을 측정하기에 적합한 52쌍의 긍정적-부정적 개념 형용사들을 Osgood(1957, 이춘식, 1996 재인용)이 제안한 근거에 따라 ‘평가’, ‘활동’, ‘능력’차원이 골고루 포함되도록 추출하였다. 그리고 경력교사, 교수 등 유아교육 전문가 5인으로 구성된 연구진협의회에서 내용의 타당도를 검증받고, 예비유아교사 2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의미가 불분명하거나 예비유아교사들의 교사로서의 자아상 측정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된 형용사를 제외한, 40쌍의 형용사를 최종 선택하였다.
본 연구에서 예비교사들의 유아교사로서의 자아상을 측정하기 위하여 최종 선택된 40쌍의 형용사는 유치원교사의 자아상 의미변별 척도를 개발하고, 요인분석한 선행연구(임승렬, 2003)에 근거하여 <사회적 평가>, <교사태도>, <교사자질>, <교사역할>의 4개 하위영역으로 구성하였고, 각 형용사 쌍의 측정은 긍정적인 것으로부터 부정적인 것으로 Likert식 5점 척도로 이루어졌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부정적인 경향을 나타낸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예비교사들의 유아교사로서의 자아상을 측정하기 위하여 전남지역에 소재한 4년제 대학의 유아교육학과에 다니고 있는 1~4학년 학생 167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인 예비유아교사들의 일반적 배경은 다음의 표 1과 같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수집은 2017년 11월 27일 ~ 12월 7일에 걸쳐 연구자가 연구대상자들을 직접 만나 배부하고 회수하였다. 전남의 4년제 유아교육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180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나, 회수된 설문지 대다수 문항에 응답하지 않거나, 무성의한 응답자라고 판단된 것을 제외한 167부(회수율 92.8%) 를 최종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예비유아교사들의 교사로서의 자아상이 어떠한지와 학년에 따른 유아교사로서의 자아상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다변량분석(MANOVA)를 실시하였다. 학년에 따른 교사상의 변화양상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 및 χ2 검증을 하였고, 개방형 문항은 연구진협의 회에서 내용분석을 하고, 범주화하여 반응빈도를 산출하였다.
예비유아교사들의 교사로서의 자아상이 어떠한지와 학년에 따른 유아교사로서의 자아상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다변량분석(MANOVA)를 실시하였다. 학년에 따른 교사상의 변화양상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 및 χ2 검증을 하였고, 개방형 문항은 연구진협의 회에서 내용분석을 하고, 범주화하여 반응빈도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모든 자료는 SPSS 24.
이론/모형
예비유아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유아교사로서의 자아상을 측정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 사용한 척도는 의미변별법을 활용하여, 교사의 자아상 측정을 수행한 선행연구들(박경숙, 1974; 송기호, 2016; 윤종건, 2002; 이학주, 2000; 임경원 외, 2006; 임승렬, 2003)을 기초로 하였다. 연구자들은 선행연구에서 초·중·고 교사, 유아교사, 사서교사 등의 자아상을 측정하기 위해 선정된 형용사 쌍 중, 예비유아교사들의 교사로서의 자아상을 측정하기에 적합한 52쌍의 긍정적-부정적 개념 형용사들을 Osgood(1957, 이춘식, 1996 재인용)이 제안한 근거에 따라 ‘평가’, ‘활동’, ‘능력’차원이 골고루 포함되도록 추출하였다. 그리고 경력교사, 교수 등 유아교육 전문가 5인으로 구성된 연구진협의회에서 내용의 타당도를 검증받고, 예비유아교사 2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의미가 불분명하거나 예비유아교사들의 교사로서의 자아상 측정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된 형용사를 제외한, 40쌍의 형용사를 최종 선택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유아교사로서의 자아상의 하위요인들에 대한 다변량분석을 실시한 결과, 예비유아교사들의 학년에 따라 유아교사로서의 자아상 하위요인 점수의 조합된 평균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학년에 따른 교사상의 변화 경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변량분석에서 설명력이 높았던 <교사태도>와 <교사자질>영역의 학년별 차이를 각 문항별로 살펴본 결과, <교사태도>영역에서는 예비유아교사들의 학년이 높아질수록 ‘편안한-불안한’, ‘행복한-불행한’ 문항에 대한 인식이 부정적으로 나타나, 이 문항들로 인해 <교사태도>요인의 학년별 차이가 나타난 것으로 분석할 수 있었다.
셋째, 예비유아교사들이 유아교육학과에 입학한 후 <유아교사상>이 변화하였는지에 대한 응답을 분석한 결과, 유아교사들은 학년이 높아질수록 교사양성과정을 통해 자신의 교사상이 변화하였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재미있고 쉽고 단순한 역할을 수행하는 직업이라는 인식에서 어렵고 힘든 직업이라는 인식으로의 변화, 그리고 누구나 할 수 있거나, 예쁘고 상냥하다는 이미지에서 전문가로의 이미지변화, 마지막으로 보살피는 직업이라는 인식에서 유아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중요한 직업이라는 인식변화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의미변별법을 활용한 예비유아교사들의 교사로서의 자아상 측정결과, 예비교사들은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자아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M=1.76). 측정도구 요인별로는 교사-유아간 상호작용 시 교사의 행동과 관련된 요인인 <교사태도> 영역(M=1.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학과 1~4학년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동시에 표집하는 횡단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러나 교사로서의 인성 및 외형적 이미지, 유아교육전문가로서의 이미지, 교육적 사명감, 사회적 위상 등의 교사상이 학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시기별로 어떤 변화가 있는지 좀 더 깊게 알아보기 위해서 후속연구에서는 종단연구를 통해 예비유아교사들이 4년간의 교사양성 과정을 통해 어떻게 교사상이 변화하고 발달하는지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그러나 항목이나 하위요인에 따라 1, 2학년에 비해 3학년 학생들이 상대적으로 가장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4학년 학생들의 경우도 1, 2학년에 비해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항목들이 다수 있었다. 이러한 원인을 사전실습, 정규실습 경험을 경험하면서 형성된 이론과 실제의 차이, 불안, 교사도 학생도 아닌 정체성의 혼란, 교사상에 대한 전환 및 확대 등으로 예측해 볼 수 있으나, 학년별 유아교사상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 및 발달양상을 더욱 심도 깊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미변별법은 어떠한 분석에 유용한가?
의미변별법은 어떤 이미지 또는 개념에 대한 개인의 의미가 ‘평가’, ‘활동’, ‘능력’을 포함한 세 가지 차원으로 구성되고, 한 개인이 지각하는 의미들이 단어의 선택으로 표현되어 평가, 활동, 능력과 같은 세 차원의 가설적인 공간에 놓인다고 가정하는 방법이다(이춘식, 1996). 비교적 많은 수의 형용사를 사용하여 교사의 이미지를 다각적으로 측정하여 분석하기에 유용하며(이 학주, 2000), 특정 개인이나 집단의 개념에 대한 지각, 가치와 태도 등을 측정하는 방법(김병성, 1996)으로서 형용사군을 이용하여 개인이 특정 사상, 개념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태도를 분석하여 개념을 의미공간 속에서 측정하기 위해서 Osgood(1969, 윤종건, 2002 재인용)이 창안한 정의적 측정방법이다. 의미변별법은 비교적 많은 수의 비유적 형용사 문항을 바탕으로 연구대상들이 인식하고 있는 개념을 다각적, 심층적으로 분석할 수 있고, 경험의 누적을 통해 일반화된 이미지를 측정할 수 있으므로(김기정 1976, 이학주, 2000 재인용) 본 연구에서 알아보고자하는 예비유아교사들의 교사로 서의 자아상 측정에 용이한 방법이다.
긍정적 자아상이 형성될 수 있는 조건은?
자아상(self-image)은 자신의 존재, 능력 또는 역할에 대한 주관적인 평가와 견해로서 타인으로부터 인정과 존중을 받을 때, 긍정적 자아상이 형성될 수 있다 (한국교육심리학회, 2000). 그러나 위에 언급한 바와 같이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낮고, 최근 더욱 높아진 유아교육기관 및 교사에 대한 사회적 비판으로 우리 사회 보통사람들이 유아교사들에게 갖는 이미지는 더욱 부정적으로 변하였을 것으로 예측할 수있다.
의미변별법이란?
의미변별법은 어떤 이미지 또는 개념에 대한 개인의 의미가 ‘평가’, ‘활동’, ‘능력’을 포함한 세 가지 차원으로 구성되고, 한 개인이 지각하는 의미들이 단어의 선택으로 표현되어 평가, 활동, 능력과 같은 세 차원의 가설적인 공간에 놓인다고 가정하는 방법이다(이춘식, 1996). 비교적 많은 수의 형용사를 사용하여 교사의 이미지를 다각적으로 측정하여 분석하기에 유용하며(이 학주, 2000), 특정 개인이나 집단의 개념에 대한 지각, 가치와 태도 등을 측정하는 방법(김병성, 1996)으로서 형용사군을 이용하여 개인이 특정 사상, 개념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태도를 분석하여 개념을 의미공간 속에서 측정하기 위해서 Osgood(1969, 윤종건, 2002 재인용)이 창안한 정의적 측정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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