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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제 금산교회의 한옥건축 특성과 경역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Hanok Architectural Characteristics and Boundaries of the Geumsan Church in Gimj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0, 2018년, pp.229 - 235  

김윤상 (전북대학교 한옥사업단)

초록

한옥교회는 우리나라 근대시대의 생활상을 종교적 관점에서 고찰할 수 있는 중요한 문화유산이다. 근대시대 건립된 한옥교회의 경역과 한옥 건축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서 전라북도에 남아 있는 김제 금산교회를 현지답사 및 인터뷰, 수리보고서를 조사 분석 하였다. 금산교회는 현존하고 있는 한옥건축물로 건축적 특성을 세부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교육의 기능을 담당한 유광학교도 한옥건축물로 자료를 통해 위치와 규모를 짐작할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금산교회의 경역은 현재의 담장이며 서측은 건물이 동측은 운동장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금산교회의 평면은 당시의 유교사상을 반영하여 ㄱ자형 공간으로 구성하여 남녀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유광학교는 2칸 규모로 강의에 적합한 ㅡ자형 통구조로 현대 교회의 진입부 부분에 위치해 있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anok church is an important cultural heritage that can be considered from a religious point of view of life in the modern age in Korea. We will investigate the bounadaries of the Hanok church built in modern age and the characteristics of Hanok architectural. To do so, we have conducted field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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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ㄱ자형 한옥교회는 우리나라 근대사의 인문학적 환경과 건축적 변화에 대한 고찰, 종교로 인한 그 시대 생활상을 고찰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문화유산이며 자산이다. 이에 본 연구는 근대 한옥 중 현재까지 잘 남아있는 김제 금산교회를 대상으로 우리나라 근대기 ㄱ자형 한옥교회의 건립과 변천과정, 건축적 특성을 조사하고 특히, 근대 교회가 가지고 있는 교육적 성격을 조사하여 당시의 영역을 확인하면서 원형을 찾아 앞으로의 보존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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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테이트 선교사와 그의 여동생매티 테이트가 전주에 상주하며 선교활동을 하다 잠시 선교를 중지한 이유는 무엇인가? 미국 남장로 교회는 1892년 선교사를 한국에 처음으로 파견 하였으며 1894년 테이트 선교사와 그의 여동생매티 테이트(Tate, Miss Mattie Samuel, 한국이름 최마태/1864~1940) 선교사를 전주에 상주시키면서 선교활동을 하였다. 그러나 당시 동학혁명으로 인하여 정상적인 선교활동을 할 수가 없어 잠시 선교를 중단 하였다가 1895년 전주가 평온을 찾으면서 전주에 초가를 구입하고 본격적인 선교활동을 시작하였다[12].
금산교회의 초대 장로는 누구인가? 1907년 교회를 이끌어갈 장로를 투표로 선출하였는데 후보가 지주인 조덕삼과 마부인 이자익이였다. 금산교회의 초대 장로는 마부 이자익이 선출되었고, 주인인 조덕삼이 이를 축하하고 마부의 설교를 들으며 마부를 섬기게 되었다. 이는 우리나라 개신교가 민중을 향하여 발전할 수 있는 매우 뜻깊은 사건이었다.
미국 남장로 교회는 언제 처음으로 한국에 선교사를 파견하였는가? 미국 남장로 교회는 1892년 선교사를 한국에 처음으로 파견 하였으며 1894년 테이트 선교사와 그의 여동생매티 테이트(Tate, Miss Mattie Samuel, 한국이름 최마태/1864~1940) 선교사를 전주에 상주시키면서 선교활동을 하였다. 그러나 당시 동학혁명으로 인하여 정상적인 선교활동을 할 수가 없어 잠시 선교를 중단 하였다가 1895년 전주가 평온을 찾으면서 전주에 초가를 구입하고 본격적인 선교활동을 시작하였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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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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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S. K. Lee. (1998). Historical Flow of Korean Church, Seoul : The Presbyterian Church in Korea Publishing. 

  5. S. H. Kim. (1988). Study on the protestant church architecture and the characteristic features of Korean protestant church architectur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6. S. D. Oak (2008). Spatial Characteristics of the Early Protestant Churches in Korea: Christian Modernity and Indigenization 1895-1912. The Dongbanghakch, 141, 267-321. 

  7. G. S. Yoon. (2007). A study on the lmage in the early Korean Church Construction-Focusing on Korean style Church & shaped church. The Society of Korean Photography, 16, 133-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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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Y. S. Kim. (2018) A Study on the Architectural Characteristics of Thatched Houses in Northen Region Gangwon Provin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8), 161-169. 

  10. S. J. Hong & , M. K. Yee. (1998). A study on the ㄱ shaped Church in Korean Protestant Churches. Journal of Architectural History, 7(17), 113-130. 

  11. Dudong. (1997). Dudong Church, 97 years Church life. Jeonbuk : Dudong church. 

  12. Seomun. (1994). 100 years of Jeonju Seomun Church. Jeonbuk : Seomun Church History compilation committee Publishing. 

  13. D. I. Kim. (1995). Hidden Korean Church History. Seoul : Handl publishing. 

  14. Kcl. (1992). Christian Encyclopedia. Seoul : Kcl publishing. 

  15. Geumsan Church. Minutes of the session of Geumsan Church. 

  16. General assembly. (1998). Preservation of Christianity cultural assets. jeonbuk : Founding general meeting. 

  17. S. J. Kim. (2005). The story of Lee ja-ik. Seoul : Korean presbyterian publisher. 

  18. S. J. Kim. (2008). The story of Elder Jo duk-sam. Seoul : Jinheung. 

  19. Gimje city (2016). Repair report of maintenance work of Geumsan church. Jeollabuk-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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