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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관광축제 인식이 축제만족과 축제효과에 미치는 영향 -추억의 충장축제를 대상으로-
The Effects of Recognition on Cultural Tourism Festivals on Festival Satisfaction and Festival Effec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0, 2018년, pp.339 - 346  

최동희 (광주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부)

초록

본 연구는 문화관광축제에 대한 방문객의 인식이 축제만족과 축제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함으로 문화관광축제의 운영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우수 문화관광축제인 추억의 충장축제 방문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441부를 실증분석에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문화관광축제 인식 요인이 관광적 인식과 문화적 인식으로 구분되었고, 이들 인식은 축제만족과 축제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축제를 운영하는 측에서는 방문객의 관광 편의를 위한 노력과 더불어 지역의 고유문화를 방문객들이 정확히 인식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visitors' recognition on cultural tourism festivals influences festival satisfaction and festival effects and suggest plans for operating the festivals. To address the goal, this author conducted a survey to visitors of memorable Chungjang Festival, and 44...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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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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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문화관광축제 제도의 취지와 향후 문화관광축제의 발전방향을 재정립하고자 문화 관광축제 방문객을 대상으로 축제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방문객들의 문화관광축제 인식이 축제만족과 축제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축제만족은 축제효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분석 을 통하여 축제 방문객들이 방문지역의 문화를 이해하게 되는지, 지역주민들의 정체성 확립에 기여하고 있는지를 확인함으로 문화관광축제의 올바른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지역의 독특한 문화를 바탕으로 실시하고 있는 지역축제를 관상상품으로 활성화하기 위하여 설립된 문화관광축제의 인식을 확인함으로 문화관광축제의 올바른 발전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보면, 축제가 지역의 문화, 역사, 정보와 축제 운영에 필요한 적합한 환경 인식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관광축제의 축제내용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지 축제 방문객을 대상으로 진행하고자 하며, 선행연구 결과에서 나타난 사회적 인식과 환경적 인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를 진행하고 설문문항을 구성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문화관광축제 제도의 취지와 향후 문화관광축제의 발전방향을 재정립하고자 문화 관광축제 방문객을 대상으로 축제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방문객들의 문화관광축제 인식이 축제만족과 축제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축제만족은 축제효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분석 을 통하여 축제 방문객들이 방문지역의 문화를 이해하게 되는지, 지역주민들의 정체성 확립에 기여하고 있는지를 확인함으로 문화관광축제의 올바른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3. 문화관광축제 만족은 축제효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문화관광축제 인식은 축제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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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축제만족이란 무엇인가? 축제만족은 축제참여를 통하여 잠재 동기나 욕구가 어떻게 충족되었는지, 어떤 형태의 보상이나 만족을 추구하는지를 의미하는 것으로, 유형적인 관광자원이나 위락, 편의시설뿐만 아니라 인적 서비스와 환경 등의 무형적인 요소를 포함한 것을 직·간접적으로 구매함으로써 만족을 기대하는 것으로 해석한다[14]. 또 다른 의미로는 축제만족은 축제에 대한 인지된 사전정보와 축제 참여경험 결과가 동일하거나 기대이상이라고 느끼는 심리적·감 정적 상태이다[15].
축제효과의 경제적인 효과는 무엇인가? 경제적 효과는 축제를 방문하는 관광객의 직·간접적인 소비에 의해 지역경제 활성화 및 지역개발 효과와 지역주민의 소득증대를 통한 생활수준격차 감소 등의 긍정적 효과를 가져 온다. 그러나 자칫 잘못하면 지역주민의 물질 만능주의 확산과 소비 지향적 태도를 형성하는 부정적 효과도 있음을 주의하여야 할 것이다[19].
축제만족과 관련된 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인가? 축제만족과 관련된 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만족도가 높은 축제 방문객은 축제를 재방문하거나 주변인에게 추천함으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축제의 요소를 마련하는 것이다[1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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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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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J. H. Kim & H. G. Kim. (2010). The impact of culture research in city brand personality, relationship quality, and loyalty in tourism city. Science of Emotion and Sensibility, 13(4), 741-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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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K. L. Wakefield & J. G. Blodgett. (1996). The effect of the servicescape on customers' behavioral intentions in leisure service settings.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10(6), 45-61. https://doi.org/10.1108/088760496101485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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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S. Z. Morkovic, J. N. Dorcic & M. Pudic. (2015). Analysis of the effect of festival quality on visitors'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of the local food festival. 2015 Global Business Conference, At Sibenik DOI: 10.13140/RG.2.1.4609.8000 

  20. H. S. Kang & K. S. Kim. (2012). The effect of local festival selected attribute to festival satisfaction and word of mouth: focus on Yangyang Song-i festival.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24(6), 39-58. 

  21. S. J. Park & B. H. Jeong. (2016). The evaluation of cultural tourism festival service quality using IPA: a study on the Chungjang memory festival. Journal of The Korean Regional Development Association, 28(2), 131-152. 

  22. S. J. Boo. (2009). Effect of Festival Impact Perception of Local Residents on Participation and Satisfaction Level - Focus on Boryeong, Korea -.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Studies, 11(4), 185-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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