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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유체 대표 평균 위치를 적용한 계류 라인의 시간 영역 피로 해석 효율화에 대한 연구
Study on Efficient Time Domain Fatigue Analysis of Mooring Chain by Representative Mean Position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32 no.5, 2018년, pp.333 - 340  

박정문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유일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정환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ddresses the concept of the representative mean position, which was devised to improve the numerical efficiency of a time domain fatigue analysis of a mooring chain.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an artificial offset of the floater on the fatigue of the mooring chain, a parametric stu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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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절에서 소개한 FPSO의 제원을 바탕으로 부유체의 오프셋이 계류 라인의 피로 손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사례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유의파고 0.
  • 본 논문에서는 연성된 부유체-계류라인의 시간 영역 피로 해석 효율화를 위해 대표 평균위치를 적용하여 계류라인의 피로 해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오프셋에 기반을 둔 대표 평균 위치의 유효성을 입증하기 위해 오프셋 효과 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피로해석에서 고려해야 할 환경조건을 줄일 수 있도록 부유체의 대표 평균 위치를 이용한 방법을 검토하였다. 계류라인의 피로해석에 고려되어야 할 단기해상상태는 파랑하중, 1차/2차 너울, 조류 및 바람 등의 조합에 따라 매우 많은 경우의 수를 가지게 되며 이는 시간영역 해석의 큰 걸림돌로 작용한다.
  • 대표 평균 위치는 조류하중과 풍하중 하에서 수행되는 정적 해석으로부터 얻어지는 부유체의 평균 오프셋에 바탕을 둔 개념으로, 그 적용 가능성을 위해서 계산된 계류라인의 피로수명이 충분히 보수적인 결과를 주는 것을 입증할 필요가 있다. 본연구에서는 대표 평균 위치를 이용한 방법의 보수성을 입증하기 위해 서로 다른 인위적인 초기 오프셋을 갖는 부유체의 계류라인에 대한 피로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오프셋 효과에 대한 해석의 결과를 입증하기 위해 실 프로젝트에 기반한 사례해 석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대표 평균 위치의 적용성을 평가하였다.
  • 실제 평균 위치가 가지는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대표 평균 위치의 개념을 도입하여 해석에 필요한 단기해상상태의 개수를 줄여 시간영역 해석의 효율화를 도모하고자 한다. 대표 평균 위치는 조류하중과 풍하중에 의해 발생하는 다양한 부유체의 평균 위치들 중, 계류라인 장력이 상위 1/3에 해당하는 위치의 평균으로 정의한다.
  • 6은 피로 손상도의 대상이 되는 계류라인을 ORCAFLEX를 이용하여 모델링한 그림을 보여준다. 전술한 방법으로 도출된 부유체의 운동 응답 시계열을 계류라인 최상단에 강제 변위로 부가하여 계류라인 장력의 시계열을 얻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계류라인의 장력을 얻기 위한 해석은 부유체의 운동과 계류라인 동역학 거동의 연성효 과를 고려하지 않는 비연성 해석법을 이용하였다. 비연성 해석 법에서는 계류된 해양구조물의 운동해석 시에 계류라인이 준정적 거동을 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현수선 방정식을 적용하여 계류라인의 거동 해석을 진행하게 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상용프 로그램인 ARIANE7을 사용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Bureau Veritas, 2012). 식 (1) 및 식 (2)는 파랑하중에 의한 부유체의 운동방정식이며, 각각 병진(상하동요, 전후동요, 좌우동요) 및 회전운동(횡요, 종요, 선수요)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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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계류시스템이란 무엇인가? 해양구조물은 수십 년 동안 거친 해상환경으로부터 안전하게 위치 유지를 하면서 작업할 수 있도록 제작되는 것이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 구조적으로 건전한 계류시스템의 확보는 매우 중요한 설계 인자 중의 하나이다. 계류시스템은 부유식 해양구조물의 위치 유지를 위한 것으로서 해양구조물의 작업 기간 동안 발생 가능한 모든 해상 환경으로부터 안전하도록 설계되어야 하는데 특히, 장기간 반복적으로 작용하는 파랑하중에 적절히 저항할 수 있는 피로 강도를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피로해석의 장기간 작업기간 동안의 단점은 무엇인가? , 2016). 하지만 장시간의 작업기간 동안 발생하는 환경조건들을 모두 고려하여 시간영역 시뮬레이션을 실행하기에는 많은 계산량과 시간이 소요된다. 따라서 고려해야 할 환경조건을 간소화 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이 필요하다(Kim, 2017; Harald et al.
해양구조물의 일반적인 피로 해석은 어떠한가? 피로해석은 계류시스템과 같이 장시간 반복 하중에 노출되는 구조물을 설계할 때 수행되어야 하는 중요한 설계 절차 중 하나로써, 해석 방법 또한 다양하여 구조물의 특성과 하중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알맞은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계류된 해양구조물의 피로 해석은 2차 파 표류력과 계류라인의 대변형으로 인해 비선형성을 나타내므로 정확한 해석 값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시간영역에서 수행되어야 한다(Kang et al.,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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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Bureau Veritas, 2012. ARIANE7 Theoretical Manual, France. 

  2. Det Norske Veritas(DNV), 2010. Position Mooring, DNV-OS-E301, Norway. 

  3. Harald, O., Halvor, L., Carl, S., 2005. Coupled Analysis of Offshore Floating Systems. WIT Transactions on State of the Art in Science and Engineering, 18. 

  4. Harald, O., Sodahl, N., Steinkjer, O., 1998. Efficient Analysis of Mooring Systems using de-coupled and Coupled Analysis. OMAE98-0351. 

  5. Kang, C., Lee, C., Jun, S., Oh, Y., 2016. Fatigue Analysis of Spread Mooring Line. International Journal of Geologica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10(5), 505-510. 

  6. Kim, Y., 2017. A Practical Procedure for Prediction of Extreme Loads on Offshore Mooring Lines. 36th Hydro-Seminar, Osaka University, Osaka. 

  7. Low, Y.M., Langley, R.S., 2008. A Hybrid Time/Frequency Domain Approach for Efficient Coupled Analysis of Vessel/Mooring/Riser Dynamics. Ocean Engineering, 35(5-6), 433-446. 

  8. Low, Y.M., 2011. Extending a Time/Frequency Domain Hybrid Method for Riser Fatigue Analysis. Applied Ocean Research, 33, 793-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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