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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대학의 내부요인이 기술이전사업화 의욕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Influence on Internal Factors of University on Motivation for Technology Transfer Commercialization: Focusing on Regulation Effect of Social Support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대학의 평가제도, 교육지원, 인적자원등과 같은 내부지원 요인이 기술이전 사업화 활동에 종사하는 관계자들의 기술이전 사업화 의욕에 영향 요인 인지 밝히고자 하였다. 둘째 이러한 내부 요인과 기술이전사업화 의욕의 인과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검증 하고자 하였다. 위 연구 내용을 분석 하기 위해 전국 40개 대학의 기술이전 사업화 조직에서 해당업무에 종사하는 산학교수,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총160부를 배부하여 145부를 회수하였다. SPSS Statistics 22.0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내부요인, 즉 업적평가, 교육지원, 인적자원 모두 기술이전사업화 의욕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대학내부요인과 기술이전 사업화 의욕과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업적평가와 기술 이전 사업화 의욕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는 유사조절효과를 나타냈다. 하지만 교육지원 및 인적자원과 기술이전 사업화의욕 관계에서는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에서 기술이전 사업화 활동을 하는 사람중심의 지원정책수립에 시사점을 제공 하고자 한다.

Abstract

The first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whether internal support factors such as evaluation system, education support program, and human resources of universities are factors that influencing the motivation of technology transfer and commercialization among those engaged in technology transfer and commercialization activities. Second, verified the regulation effect of social support from the cause-and-effect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 of technology transfer commercialization and the said internal factors. In order to analyze the above research,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for the professors and employees engaged in the technology transfer and commercialization organization of 40 universities in Korea. A total of 160 surveys were distributed, of which 145 were collected. The results of analysis using SPSS Statistics 22.0 are as follows. First, all internal factors of university such as evaluation system, education support program, and human resources have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motivation for technology transfer and commercialization. Second,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regulation effect of the social support in relation to the internal factor of the university and the motivation of technology transfer and commercialization, the quasi regulation effect can be founded in between evaluation system and motivation of technology transfer and commercialization. However, there is no regulation effect of social support between the education support program, human resources and motivation for technology transfer and commercialization.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ions can be founded for establishing a support policy for those who are engaged in technology transfer and commercialization in univers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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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람이 장애를 딛고 높은 목표를 설정
의욕은 사람이 장애를 딛고 높은 목표를 설정하게 하며, 전략들을 개발하고 부정적인 피드백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받아들이는 특성이 있는데 이는 어떤 사람들에게 무엇을 하는 필수적인 요인이 될 것으로 추측하는가?
기술사업화와 같은 과정과 환경이 매우 모호하고 불확실한 과제를 수행하는 사람들에게 노력과 열정, 끈기 있는 행동으로 과업을 이루어 가도록하는 필수적인 요인

또한, 의욕은 사람이 장애를 딛고 높은 목표를 설정하게 하며, 전략들을 개발하고 부정적인 피드백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받아들이는 특성이 있다[4]. 이러한 의욕의 특성들은 기술사업화와 같은 과정과 환경이 매우 모호하고 불확실한 과제를 수행하는 사람들에게 노력과 열정, 끈기 있는 행동으로 과업을 이루어 가도록하는 필수적인 요인이 될 것으로 추측할 수가 있다.

창업교육과 같은 대학의 지원
창업교육과 같은 대학의 지원은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가?
전문성을 갖추게 하고 창업의지와 자신감에 영향을 주어 자연스럽게 창업으로 이어지게 한다

왜냐하면 사람들의 행동과 의사결정은 사회적, 문화적, 제도적 요인에 의해서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기 때문이다[2]. 특히 창업교육과 같은 대학의 지원은 학생들에게 전문성을 갖추게 하고 창업의지와 자신감에 영향을 주어 자연스럽게 창업으로 이어지게 한다[3]. 따라서 대학의 내.

대학의 내. 외부요인들이 기술이전 사업화 활동
대학의 내. 외부요인들이 기술이전 사업화 활동을 하는 사람들의 동기유발과 의욕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 것 인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사람들의 행동과 의사결정은 사회적, 문화적, 제도적 요인에 의해서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기 때문

외부요인들이 기술이전 사업화 활동을 하는 사람들의 동기유발과 의욕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 것 인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있었다. 왜냐하면 사람들의 행동과 의사결정은 사회적, 문화적, 제도적 요인에 의해서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기 때문이다[2]. 특히 창업교육과 같은 대학의 지원은 학생들에게 전문성을 갖추게 하고 창업의지와 자신감에 영향을 주어 자연스럽게 창업으로 이어지게 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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