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의 내부요인이 기술이전사업화 의욕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Influence on Internal Factors of University on Motivation for Technology Transfer Commercialization: Focusing on Regulation Effect of Social Support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대학의 평가제도, 교육지원, 인적자원등과 같은 내부지원 요인이 기술이전 사업화 활동에 종사하는 관계자들의 기술이전 사업화 의욕에 영향 요인 인지 밝히고자 하였다. 둘째 이러한 내부 요인과 기술이전사업화 의욕의 인과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검증 하고자 하였다. 위 연구 내용을 분석 하기 위해 전국 40개 대학의 기술이전 사업화 조직에서 해당업무에 종사하는 산학교수,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총160부를 배부하여 145부를 회수하였다. SPSS Statistics 22.0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내부요인, 즉 업적평가, 교육지원, 인적자원 모두 기술이전사업화 의욕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대학내부요인과 기술이전 사업화 의욕과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업적평가와 기술 이전 사업화 의욕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는 유사조절효과를 나타냈다. 하지만 교육지원 및 인적자원과 기술이전 사업화의욕 관계에서는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에서 기술이전 사업화 활동을 하는 사람중심의 지원정책수립에 시사점을 제공 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대학의 평가제도, 교육지원, 인적자원등과 같은 내부지원 요인이 기술이전 사업화 활동에 종사하는 관계자들의 기술이전 사업화 의욕에 영향 요인 인지 밝히고자 하였다. 둘째 이러한 내부 요인과 기술이전사업화 의욕의 인과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검증 하고자 하였다. 위 연구 내용을 분석 하기 위해 전국 40개 대학의 기술이전 사업화 조직에서 해당업무에 종사하는 산학교수,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총160부를 배부하여 145부를 회수하였다. SPSS Statistics 22.0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내부요인, 즉 업적평가, 교육지원, 인적자원 모두 기술이전사업화 의욕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대학내부요인과 기술이전 사업화 의욕과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업적평가와 기술 이전 사업화 의욕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는 유사조절효과를 나타냈다. 하지만 교육지원 및 인적자원과 기술이전 사업화의욕 관계에서는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에서 기술이전 사업화 활동을 하는 사람중심의 지원정책수립에 시사점을 제공 하고자 한다.
The first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whether internal support factors such as evaluation system, education support program, and human resources of universities are factors that influencing the motivation of technology transfer and commercialization among those engaged in technology transfe...
The first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whether internal support factors such as evaluation system, education support program, and human resources of universities are factors that influencing the motivation of technology transfer and commercialization among those engaged in technology transfer and commercialization activities. Second, verified the regulation effect of social support from the cause-and-effect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 of technology transfer commercialization and the said internal factors. In order to analyze the above research,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for the professors and employees engaged in the technology transfer and commercialization organization of 40 universities in Korea. A total of 160 surveys were distributed, of which 145 were collected. The results of analysis using SPSS Statistics 22.0 are as follows. First, all internal factors of university such as evaluation system, education support program, and human resources have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motivation for technology transfer and commercialization. Second,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regulation effect of the social support in relation to the internal factor of the university and the motivation of technology transfer and commercialization, the quasi regulation effect can be founded in between evaluation system and motivation of technology transfer and commercialization. However, there is no regulation effect of social support between the education support program, human resources and motivation for technology transfer and commercialization.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ions can be founded for establishing a support policy for those who are engaged in technology transfer and commercialization in universities.
The first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whether internal support factors such as evaluation system, education support program, and human resources of universities are factors that influencing the motivation of technology transfer and commercialization among those engaged in technology transfer and commercialization activities. Second, verified the regulation effect of social support from the cause-and-effect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 of technology transfer commercialization and the said internal factors. In order to analyze the above research,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for the professors and employees engaged in the technology transfer and commercialization organization of 40 universities in Korea. A total of 160 surveys were distributed, of which 145 were collected. The results of analysis using SPSS Statistics 22.0 are as follows. First, all internal factors of university such as evaluation system, education support program, and human resources have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motivation for technology transfer and commercialization. Second,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regulation effect of the social support in relation to the internal factor of the university and the motivation of technology transfer and commercialization, the quasi regulation effect can be founded in between evaluation system and motivation of technology transfer and commercialization. However, there is no regulation effect of social support between the education support program, human resources and motivation for technology transfer and commercialization.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ions can be founded for establishing a support policy for those who are engaged in technology transfer and commercialization in univers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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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기술이전 사업화의욕과 실제 기술 사업화활동의 실행 간에는 시간적 차이가 존재함에 따라 대학의 내부요인이 기술이전 사업화 관계자들의 활동의 실행시점을 앞당기거나 이를 지속케 하는 요인인지에 관한 연구를 처음으로 시도하였다. 본 연구로서 평가제도, 교육지원, 인적자원 등 내부지원 요인들의 최적화된 지원 방법을 본연구를 통해서 제안할 수 있게 되었다.
선행연구에 의하면 평가제도, 교육지원, 연구인력 및 기술이전 중개자 등을 대학의 기술이전 사업화의 내부영향요인으로 외부요인은 기술이전 사업화에 미치는 환경요인으로서 기술이전 사업화 환경을 둘러싼 문화까지도 포함하여 넓게 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3가지 내부요인으로 평가제도, 교육지원, 그리고 연구인력 및 기술이전 중개자는 인적자원으로 규정하였으며, 외부요인으로 기술이전 사업화 업무를 하는 사람들의 주변의 동료, 친구, 가족 등의 정서적, 물질적 영향 즉 사회적 지지를 포함해서 기술이전 사업화 관계자들의 의욕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 하고자 하였다.
이는 기술이전 사업화에 대한 책무를 교원의 업적평가에 반영함으로서 산학협력에 대한 의욕을 높이기 위함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교원에 대한 기술이전 사업화 업적평가가 이들의 업무 의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보았다.
기술이전 사업화의욕과 실제 기술 사업화활동의 실행 간에는 시간적 차이가 존재함에 따라 대학의 내부요인이 기술이전 사업화 관계자들의 활동의 실행시점을 앞당기거나 이를 지속케 하는 요인인지에 관한 연구를 처음으로 시도하였다. 본 연구로서 평가제도, 교육지원, 인적자원 등 내부지원 요인들의 최적화된 지원 방법을 본연구를 통해서 제안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자원기반 관점의 연구들은 사람중심의 지원정책수립에 시사점을 제공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다. 본 연구에는 사람중심의 지원정책 수립을 위해 대학의 내. 외부요인들이 기술이전 사업화 활동을 하는 사람들의 동기유발과 의욕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 것 인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있었다.
다음은 대학의 기술이전 사업화에 미치는 내. 외부 영향요인에 대해 고찰 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1은 대학내부요인이 기술이전 사업화의욕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는 가설이다. 대학 내부요인의 하위변인인 평가제도, 교육지원, 인적자원을 투입하고 기술이전사업화 의욕을 종속변수로 투입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Table 4에 제시하였다.
첫째, 기술이전 사업화 관계자들에게 제공할 교육지원 프로그램은 실전에 활용 가능하고 실무자들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이들의 동기유발과 업무에 대한 의욕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이공계 교원의 업적평가에 기술이전 사업화 항목을 반영하여야 이들의 업무의욕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적정한 수의 기술이전 전문인력을 배치해서 연구 개발자인 교원과 팀웍을 이루도록 하여야 대학의 기술사업화 활동이 적극적으로 이루어 질수 있을 것이다.
의욕은 외부의 자극과 어울려서 반응하므로[23] 이러한 신뢰 관계형성은 서로 격려하면서 업무에 대한 의욕과 함께 동기부여를 유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교원과 기술이전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인적 자원은 기술이전 사업화 의욕의 영향요인이 될 것으로 기대되어 가설을 설정하였다.
이러한 의욕의 특성들은 기술사업화와 같은 매우 불확실한 과제를 수행할 적에 필요한 요인이며 성과를 예측할 수 있는 수단 이다. 따라서 대학의 평가제도, 교육지원, 인적자원과 같은 내부요인들이 기술이전 사업화 활동을 하는 사람들의 의욕과 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Phan and Siegel[17]은 대학의 기술이전 사업화 의 성공요인으로 교육훈련이 중요하다고 하였고, 창업교육지원은 학생들의 창업의지와 창업을 행동으로 실행하는 영향요인이다[3].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교육지원이 그 일을 수행하는 사람들의 의욕과 실행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하여 기술이전 사업화의 성공요인으로 가설을 설정하였다.
교수업적 평가제도와 관련하여 산학협력의 관점에서 교원업적평가에 기술이전 사업화의욕을 나타내는 기술이전 항목을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16]. 본 연구에서도 이공계 교원들의 기술이전 사업화 책무에 대한 평가가 이들의 의욕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하여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1-3. 인적자원이 기술이전 사업화의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1. 평가제도와 기술이전 사업화의욕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가 조절효과를 가질 것이다.
제안 방법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활용한 요인분석을 하였으며 요인 사이의 상호 독립성은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과 베리맥스(Varimax) 직각회전방식을 적용해서 확보하였다. 다수의 측정문항을 소수의 요인으로 축소하려는 요인분석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아이젠 값(Eigen Value)이 1이상인 측정항목을 대상으로 5개 요인을 효과적으로 추출하였다.
가설1은 대학내부요인이 기술이전 사업화의욕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는 가설이다. 대학 내부요인의 하위변인인 평가제도, 교육지원, 인적자원을 투입하고 기술이전사업화 의욕을 종속변수로 투입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Table 4에 제시하였다. R² 값은 .
대학의 기술이전 조직의 전담자들을 대상으로 대학의 평가제도, 교육지원, 인적자원 등과 같은 대학의 내부요인이 기술이전 사업화 의욕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지지가 내부요인과 기술이전 사업화 의욕에 조절역할을 하는지를 분석하였다.
사용된 설문지는 대학내부 요인, 사회적지지, 기술이전사업화 의욕, 인구통계학적 요인을 포함하여 총 41 문항으로 Table 1와 같이 구성 되었다. 독립변수인 대학 내부요인은 평가제도, 교육지원, 인적자원 등 3가지로 분류 하였다. 종속변수인 기술이전 사업화 의욕과 조절변수인 사회적 지지도는 단일 개념으로 구성 하였으며, 모든 변수들의 측정항목은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지원을 기술이전 사업화와 관련된 범위로 한정하고 대학의 연구자(교원) 또는 기술이전 중개자(전문인력)에게 지원하는 기술이전 사업화관련 워크샵 및 세미나, 사례연구 및 사업계획서 작성, 지식재산교육 등을 교육지원의 세부사항으로 하였다.
이처럼 기술이전 사업화를 둘러싼 외부요인은 광범위하다. 본 연구에서는 외부요인으로서 기술이전 사업화 활동을 하는 사람의 동료, 친구, 가족 등의 사회적 지지를 외부의 영향요인으로 포함하였다.
본 장에서는 대학내부요인, 기술이전 사업화 의욕, 사회적지지 사이의 영향관계 및 조절을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으로 잠재변인의 타당성과 신뢰도를 검증하고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대학내부요인이 기술이전 사업화의욕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과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사용된 설문지는 대학내부 요인, 사회적지지, 기술이전사업화 의욕, 인구통계학적 요인을 포함하여 총 41 문항으로 Table 1와 같이 구성 되었다. 독립변수인 대학 내부요인은 평가제도, 교육지원, 인적자원 등 3가지로 분류 하였다.
요인 적재 값 0.5이상인 측정문항들만을 추출하여 잠재요인들 사이의 집중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측정도구가 측정대상을 어느 정도 일관성 있게 측정하는가를 의미하는 측정도구의 신뢰성(Reliability)을 검증하기 위하여 신뢰도 계수인 크롬바하알파(Cronbahc's Alpha) 값을 사용하였다.
[5]와 Jung[6]은 사회적 지지를 스트레스가 심한 환경에서 개인을 보호할 수 있는 완충작용을 하는 외부 요인으로 보았다. 이러한 개념을 바탕으로 Fig. 2와 같은 연구모형도로 기술사업화 활동을 하는 사람들의 기술이전 사업화 의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가설2는 대학내부요인과 기술이전 사업화의욕 사이에서 사회적지지가 조절효과를 갖는지를 확인하는 것으로 대학내부요인의 하위요인인 평가제도(가설2-1), 교육지원(가설2-2), 인적자원(가설2-3)에 대하여 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조절효과 검증과정에서 독립변수, 조절변수, 상호작용변수 사이의 다중공선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평가제도, 교육지원, 인적자원,사회적 지지를 평균을 중심으로 정규화한 다음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대학 내부요인과 기술이전 사업화의욕 관계에서 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는 Table 5에 제시하였다.
독립변수인 대학 내부요인은 평가제도, 교육지원, 인적자원 등 3가지로 분류 하였다. 종속변수인 기술이전 사업화 의욕과 조절변수인 사회적 지지도는 단일 개념으로 구성 하였으며, 모든 변수들의 측정항목은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 하였다.
대상 데이터
기술이전 사업화 의욕은 기술사업화 활동에 대한 의지이고 실행을 예측할수 있는 도구이기 때문이다.(Bagozzi, Baumgartner and Yi, 1989. 안승권, 2016 재인용) 이러한 연구를 위해 전국 40개 대학에서 기술이전 사업화에 종사하는 직원, 산학교수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2018년 4월 13일부터 5월 24일까지 설문을 받았으며 총 143부를 최종표본으로 선정 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Statistics 22.
전국 40개 대학에서 기술이전사업에 관계된 직원, 산학교수 등 14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로 수집하였다. 2018년 4월 13일부터 5월 24일까지 총160부를 배부하여 145부를 회수하였으며, 결측치와 중복자료를 제외한 143부를 부호화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의 일반특성을 살펴보면 지역은 서울 33명(23.
본 연구는 전국 대학의 기술이전조직에 근무하는 기술이전사업화 관계자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이들은 대학의 연구자들이 개발한 기술을 발굴하여 기업에 제안하고, 기술이전 중개를 하는 실무자들이다.
전국 40개 대학에서 기술이전사업에 관계된 직원, 산학교수 등 14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로 수집하였다. 2018년 4월 13일부터 5월 24일까지 총160부를 배부하여 145부를 회수하였으며, 결측치와 중복자료를 제외한 143부를 부호화하여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장에서는 대학내부요인, 기술이전 사업화 의욕, 사회적지지 사이의 영향관계 및 조절을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으로 잠재변인의 타당성과 신뢰도를 검증하고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대학내부요인이 기술이전 사업화의욕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과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에서 설명한 인과관계 및 조절효과에 관한 가설검증 결과를 정리하여 Table 6에 제시하였다. 대학내부요인이 기술이전 사업화의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1은 대학내부요인의 하위요인을 투입하여 다중회귀분석으로 검증하였다. 그 결과 평가제도, 교육지원, 인적자원 모두 기술이전 사업화의욕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어 가설1은 채택되었다.
첫째, 요인분석으로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였으며 Cronbach's α값으로 잠재요인의 신뢰도를 산출하였다. 둘째, 대학내부요인이 기술이전 사업화 의욕에 미치는 영향관계는 회귀분석기법으로 분석하였다. 셋째, 조절회귀분석으로 대학내부요인과 기술이전 사업화의욕과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둘째, 대학내부요인이 기술이전 사업화 의욕에 미치는 영향관계는 회귀분석기법으로 분석하였다. 셋째, 조절회귀분석으로 대학내부요인과 기술이전 사업화의욕과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측정도구가 측정대상을 어느 정도 일관성 있게 측정하는가를 의미하는 측정도구의 신뢰성(Reliability)을 검증하기 위하여 신뢰도 계수인 크롬바하알파(Cronbahc's Alpha) 값을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타당도(Validity)는 검사도구가 측정할 개념을 충실하게 측정하는 수준을 의미하며, 검사도구로 측정된 자료들을 대상으로 요인분석 하여 평가하였다.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활용한 요인분석을 하였으며 요인 사이의 상호 독립성은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과 베리맥스(Varimax) 직각회전방식을 적용해서 확보하였다. 다수의 측정문항을 소수의 요인으로 축소하려는 요인분석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아이젠 값(Eigen Value)이 1이상인 측정항목을 대상으로 5개 요인을 효과적으로 추출하였다.
성능/효과
총 26개 문항으로 측정된 자료들을 대상으로 요인분석 한 결과, 본 연구모형에서 설계한 대로 5개의 요인이 Table 2와 같이 추출되었다. 각 요인이 측정자료 의 분산을 설명하는 분산비율을 살펴보면 기술이전 사업화의욕이 18.979%, 교육지원이 15.568%, 사회적지지가 14.23%, 업적평가가 13.564%, 인적자원이 12,276%이었으며, 누적 분산 총 설명비율이 74.620로 나타나 추출된 5개의 잠재요인들이 측정 자료를 충분히 설명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대학내부요인이 기술이전 사업화의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1은 대학내부요인의 하위요인을 투입하여 다중회귀분석으로 검증하였다. 그 결과 평가제도, 교육지원, 인적자원 모두 기술이전 사업화의욕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어 가설1은 채택되었다. 대학내부요인과 기술이전 사업화의욕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분석하는 가설2는 평가제도와 기술이전 사업화의욕 관계에서 사회적지지의 유사조절효과가 확인되었다.
따라서 대학내부요인인 평가제도 가설 1-1, 교육지원가설 1-2, 인적자원 가설 1-3이 종속변수 기술이전 사업화의욕에 모두 유의함에 따라 대학내부요인이 기술이전 사업화의욕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1 은 채택되었다. 기술이전 사업화의욕에 미치는 독립변수의 영향력을 표준화계수로 살펴보면 평가제도가 .135, 교육지원이 .248, 인적자원이 .241로서 대학내부요인 중에서 교육지원, 인적자원, 평가제도의 순서로 기술이전 사업화의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0%로 나타났다. 독립변수의 독립성을 검증한 결과 공차가 0.1이상, VIF(Variance Inflation Factor) 10 이하로 나타나 다중공선성 문제는 없었고 잔차 독립성은 Durbin-Watson 통계량(1.720)이 2에 근사한 것으로 확인되어 종속변수의 자기상관도 문제가 되지 않았다.
독립변수인 평가제도, 교육지원, 인적자원 은 종속변수인 기술이전 사업화의욕과 p<.01 수준에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나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의 영향관계를 검증하는데 적합한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010) 모두 기술이전 사업화의욕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모형 2에서 추가 투입된 사회적 지지는 기술이전 사업화 의욕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t=6.987, p=.000). 모형 2에서 나타난 유의도의 변화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교육지원은 표준화계수가 모형1의 β=.
169)로 나타났다. 모형 2의 설명력 R2는 .360으로 기술이전 사업화의욕을 36%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형 1단계의 설명력 20.0%보다 16% 유의한 증가율을 보였다.
교육지원 과 인적자원도 증가할수록 기술이전 사업화 의욕도 증가 하였다. 반면 대학의 내부요인과 추가로 사회적 지지를 투입하여 기술이전 사업화 에대한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사회적 지지가 기술이전 사업화의욕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강하게 나타났고, 그다음이 평가제도로 나타났다.
사회적지지는 종속변수인 기술이전 사업화의욕과 p<.01 수준에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존재하여 조절 효과를 검증하는데 적합한 상관관계를 가진 것으로 확인되었다
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평가제도와 기술이전 사업화의욕 사이에서 사회적 지지는 유사조절효과를 나타냈지만 교육지원, 인적 자원과 기술이전 사업화의욕 사이에서 조절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2% 유의한 증가율을 보였다. 상호작용효과가 기술이전 사업화의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평가제도*사회적 지지는 기술이전 사업화의욕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t=2.257, p=.025) 사회적지지도 기술이전 사업화의욕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므로(t=6.987, p=.000) 사회적 지지는 평가제도와 기술이전 사업화의욕 사이에서 유사조절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교육지원*사회적지지(t=.
아울러 적정한 수의 기술이전 전문인력을 배치해서 연구 개발자인 교원과 팀웍을 이루도록 하여야 대학의 기술사업화 활동이 적극적으로 이루어 질수 있을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인지하지 못한 사회적 지지 요인이 기술이전 사업화의 중요한 영향요인임을 밝혔다. 이공계 교원과 기술이전 담당자들이 업무를 수행할 때 주변의 사회적지지가 이들의 기술이전 사업화 의욕과 실행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이들에 대한 사기진작과 명예를 높이는 지원정책을 수립 할 것을 제안한다.
요인분석으로 추출한 잠재요인들을 대상으로 신뢰도를 분석한 결과 크롬바하알파 값이 기술이전 사업화의욕 .842, 교육지원 .864, 사회적지지 .894, 업적평가 .762, 인적자원 .711로 나타나 충분한 신뢰도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평가제도, 교육지원, 인적지원, 사회적지지, 기술이전사업화의욕의 왜도는 -.466~.541 사이의 값을 가졌고 첨도는 -.993~.184 사이 값을 가져서 정규성의 기준으로 사용되는 ±3 보다 작게 나왔으므로 본 연구모형에서 채택한 주요 변인들은 회귀분석기법을 적용하는데 필요한 정규성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셋째,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인지하지 못한 사회적 지지 요인이 기술이전 사업화의 중요한 영향요인임을 밝혔다. 이공계 교원과 기술이전 담당자들이 업무를 수행할 때 주변의 사회적지지가 이들의 기술이전 사업화 의욕과 실행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이들에 대한 사기진작과 명예를 높이는 지원정책을 수립 할 것을 제안한다.
이러한 실증분석을 바탕으로 대학이 기술이전 사업화지원 정책을 수립할 경우 고려해야할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술이전 사업화 관계자들에게 제공할 교육지원 프로그램은 실전에 활용 가능하고 실무자들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이들의 동기유발과 업무에 대한 의욕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이공계 교원의 업적평가에 기술이전 사업화 항목을 반영하여야 이들의 업무의욕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들의 관점에서만 분석하여 대학의 기술이전사업화의 또 다른 주체인 연구자(이공계 교원)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은 한계가 있다. 향후 이공계 교원을 대상으로 하여 애로사항과 기술이전 사업화에 대한 동기 및 의욕에 미치는 영향요인도 연구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욕은 사람이 장애를 딛고 높은 목표를 설정하게 하며, 전략들을 개발하고 부정적인 피드백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받아들이는 특성이 있는데 이는 어떤 사람들에게 무엇을 하는 필수적인 요인이 될 것으로 추측하는가?
또한, 의욕은 사람이 장애를 딛고 높은 목표를 설정하게 하며, 전략들을 개발하고 부정적인 피드백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받아들이는 특성이 있다[4]. 이러한 의욕의 특성들은 기술사업화와 같은 과정과 환경이 매우 모호하고 불확실한 과제를 수행하는 사람들에게 노력과 열정, 끈기 있는 행동으로 과업을 이루어 가도록하는 필수적인 요인이 될 것으로 추측할 수가 있다.
창업교육과 같은 대학의 지원은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가?
왜냐하면 사람들의 행동과 의사결정은 사회적, 문화적, 제도적 요인에 의해서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기 때문이다[2]. 특히 창업교육과 같은 대학의 지원은 학생들에게 전문성을 갖추게 하고 창업의지와 자신감에 영향을 주어 자연스럽게 창업으로 이어지게 한다[3]. 따라서 대학의 내.
대학의 내. 외부요인들이 기술이전 사업화 활동을 하는 사람들의 동기유발과 의욕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 것 인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외부요인들이 기술이전 사업화 활동을 하는 사람들의 동기유발과 의욕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 것 인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있었다. 왜냐하면 사람들의 행동과 의사결정은 사회적, 문화적, 제도적 요인에 의해서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기 때문이다[2]. 특히 창업교육과 같은 대학의 지원은 학생들에게 전문성을 갖추게 하고 창업의지와 자신감에 영향을 주어 자연스럽게 창업으로 이어지게 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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