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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의 내부요인이 기술이전사업화 의욕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Influence on Internal Factors of University on Motivation for Technology Transfer Commercialization: Focusing on Regulation Effect of Social Support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3 no.5, 2018년, pp.43 - 59  

박영욱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벤처경영학과) ,  하규수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벤처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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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대학의 평가제도, 교육지원, 인적자원등과 같은 내부지원 요인이 기술이전 사업화 활동에 종사하는 관계자들의 기술이전 사업화 의욕에 영향 요인 인지 밝히고자 하였다. 둘째 이러한 내부 요인과 기술이전사업화 의욕의 인과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조절효과를 검증 하고자 하였다. 위 연구 내용을 분석 하기 위해 전국 40개 대학의 기술이전 사업화 조직에서 해당업무에 종사하는 산학교수,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총160부를 배부하여 145부를 회수하였다. SPSS Statistics 22.0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내부요인, 즉 업적평가, 교육지원, 인적자원 모두 기술이전사업화 의욕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대학내부요인과 기술이전 사업화 의욕과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업적평가와 기술 이전 사업화 의욕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는 유사조절효과를 나타냈다. 하지만 교육지원 및 인적자원과 기술이전 사업화의욕 관계에서는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에서 기술이전 사업화 활동을 하는 사람중심의 지원정책수립에 시사점을 제공 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irst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whether internal support factors such as evaluation system, education support program, and human resources of universities are factors that influencing the motivation of technology transfer and commercialization among those engaged in technology transfe...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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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술이전 사업화의욕과 실제 기술 사업화활동의 실행 간에는 시간적 차이가 존재함에 따라 대학의 내부요인이 기술이전 사업화 관계자들의 활동의 실행시점을 앞당기거나 이를 지속케 하는 요인인지에 관한 연구를 처음으로 시도하였다. 본 연구로서 평가제도, 교육지원, 인적자원 등 내부지원 요인들의 최적화된 지원 방법을 본연구를 통해서 제안할 수 있게 되었다.
  • 선행연구에 의하면 평가제도, 교육지원, 연구인력 및 기술이전 중개자 등을 대학의 기술이전 사업화의 내부영향요인으로 외부요인은 기술이전 사업화에 미치는 환경요인으로서 기술이전 사업화 환경을 둘러싼 문화까지도 포함하여 넓게 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3가지 내부요인으로 평가제도, 교육지원, 그리고 연구인력 및 기술이전 중개자는 인적자원으로 규정하였으며, 외부요인으로 기술이전 사업화 업무를 하는 사람들의 주변의 동료, 친구, 가족 등의 정서적, 물질적 영향 즉 사회적 지지를 포함해서 기술이전 사업화 관계자들의 의욕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 하고자 하였다.
  • 이는 기술이전 사업화에 대한 책무를 교원의 업적평가에 반영함으로서 산학협력에 대한 의욕을 높이기 위함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교원에 대한 기술이전 사업화 업적평가가 이들의 업무 의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보았다.
  • 기술이전 사업화의욕과 실제 기술 사업화활동의 실행 간에는 시간적 차이가 존재함에 따라 대학의 내부요인이 기술이전 사업화 관계자들의 활동의 실행시점을 앞당기거나 이를 지속케 하는 요인인지에 관한 연구를 처음으로 시도하였다. 본 연구로서 평가제도, 교육지원, 인적자원 등 내부지원 요인들의 최적화된 지원 방법을 본연구를 통해서 제안할 수 있게 되었다.
  • 따라서 자원기반 관점의 연구들은 사람중심의 지원정책수립에 시사점을 제공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다. 본 연구에는 사람중심의 지원정책 수립을 위해 대학의 내. 외부요인들이 기술이전 사업화 활동을 하는 사람들의 동기유발과 의욕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 것 인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있었다.
  • 다음은 대학의 기술이전 사업화에 미치는 내. 외부 영향요인에 대해 고찰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1은 대학내부요인이 기술이전 사업화의욕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는 가설이다. 대학 내부요인의 하위변인인 평가제도, 교육지원, 인적자원을 투입하고 기술이전사업화 의욕을 종속변수로 투입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Table 4에 제시하였다.
  • 첫째, 기술이전 사업화 관계자들에게 제공할 교육지원 프로그램은 실전에 활용 가능하고 실무자들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이들의 동기유발과 업무에 대한 의욕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이공계 교원의 업적평가에 기술이전 사업화 항목을 반영하여야 이들의 업무의욕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적정한 수의 기술이전 전문인력을 배치해서 연구 개발자인 교원과 팀웍을 이루도록 하여야 대학의 기술사업화 활동이 적극적으로 이루어 질수 있을 것이다.
  • 의욕은 외부의 자극과 어울려서 반응하므로[23] 이러한 신뢰 관계형성은 서로 격려하면서 업무에 대한 의욕과 함께 동기부여를 유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교원과 기술이전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인적 자원은 기술이전 사업화 의욕의 영향요인이 될 것으로 기대되어 가설을 설정하였다.
  • 이러한 의욕의 특성들은 기술사업화와 같은 매우 불확실한 과제를 수행할 적에 필요한 요인이며 성과를 예측할 수 있는 수단 이다. 따라서 대학의 평가제도, 교육지원, 인적자원과 같은 내부요인들이 기술이전 사업화 활동을 하는 사람들의 의욕과 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 Phan and Siegel[17]은 대학의 기술이전 사업화 의 성공요인으로 교육훈련이 중요하다고 하였고, 창업교육지원은 학생들의 창업의지와 창업을 행동으로 실행하는 영향요인이다[3].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교육지원이 그 일을 수행하는 사람들의 의욕과 실행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하여 기술이전 사업화의 성공요인으로 가설을 설정하였다.
  • 교수업적 평가제도와 관련하여 산학협력의 관점에서 교원업적평가에 기술이전 사업화의욕을 나타내는 기술이전 항목을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16]. 본 연구에서도 이공계 교원들의 기술이전 사업화 책무에 대한 평가가 이들의 의욕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하여 가설을 설정하였다.
  • 가설1-3. 인적자원이 기술이전 사업화의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1. 평가제도와 기술이전 사업화의욕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가 조절효과를 가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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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욕은 사람이 장애를 딛고 높은 목표를 설정하게 하며, 전략들을 개발하고 부정적인 피드백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받아들이는 특성이 있는데 이는 어떤 사람들에게 무엇을 하는 필수적인 요인이 될 것으로 추측하는가? 또한, 의욕은 사람이 장애를 딛고 높은 목표를 설정하게 하며, 전략들을 개발하고 부정적인 피드백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받아들이는 특성이 있다[4]. 이러한 의욕의 특성들은 기술사업화와 같은 과정과 환경이 매우 모호하고 불확실한 과제를 수행하는 사람들에게 노력과 열정, 끈기 있는 행동으로 과업을 이루어 가도록하는 필수적인 요인이 될 것으로 추측할 수가 있다.
창업교육과 같은 대학의 지원은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가? 왜냐하면 사람들의 행동과 의사결정은 사회적, 문화적, 제도적 요인에 의해서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기 때문이다[2]. 특히 창업교육과 같은 대학의 지원은 학생들에게 전문성을 갖추게 하고 창업의지와 자신감에 영향을 주어 자연스럽게 창업으로 이어지게 한다[3]. 따라서 대학의 내.
대학의 내. 외부요인들이 기술이전 사업화 활동을 하는 사람들의 동기유발과 의욕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 것 인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외부요인들이 기술이전 사업화 활동을 하는 사람들의 동기유발과 의욕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 것 인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있었다. 왜냐하면 사람들의 행동과 의사결정은 사회적, 문화적, 제도적 요인에 의해서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기 때문이다[2]. 특히 창업교육과 같은 대학의 지원은 학생들에게 전문성을 갖추게 하고 창업의지와 자신감에 영향을 주어 자연스럽게 창업으로 이어지게 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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